시사2010. 8. 23. 12:38
타블로에 관한 의혹과 해명,그리고 법적인 고소가 연일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MBC스폐셜의
PD가
미국 스탠퍼드 대학에 타블로와 함께 동행하여 취재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 타블로 의혹을
제기했던 타진요측은 물론이고 일부 네티즌들도 많은 우려를 보이고
있습니다. 저는 타블로 형인 이선민 씨에
대한 포스팅과 EBS의 문제를 제기한 포스팅을 
블로그에 쓴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타블로의 경우는 그가 학력을 위조했건, 안했건 저와 상관이 없기에 타진요에 가서도 그들의
속내와 그들이 무엇을 주장하는가를 읽기만 했습니다.그러나  MBC스폐셜의 제작 과정에서 타블로의
동행취재가 도대체 언론으로써 어떤 의미와 어떤 부작용을 갖는지 짐작이 되어서 포스팅을 합니다.

타블로의 주장을 옹호하지도,타진요의 주장을 전폭적으로 신뢰하지도 않고,오로지 보이는 사실과
상식적인 선에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MBC스폐셜의 PD가 타블로와 현재 취재를 하고 있는 사실은 타진요 카페를 만든
whatbecomes씨에게 메일을
보내 인터뷰와 스탠퍼드 대학에서 함께 만나자고 해서 밝혀졌습니다.
그런데,이런 주장과 MBC스폐셜팀의 공식적인 보도 자료가 없기에 취재 불방이나,어떤 형태로,그 방송과 취재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변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포스팅을 작성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MBC 스폐셜은 다큐멘터리지,"그것이 알고 싶다"와 같은 시사 고발이 아닙니다.

MBC 스폐셜을 시청하는 애청자로서 MBC 스폐셜의 대다수 프로그램은 휴먼다큐멘터리에 가까운
프로그램입니다.그런데 현재의 타블로 사건은 고소 고발이 발생한 사건입니다.그렇기에 제가
이 포스팅을 쓰는 가장 큰 이유인 사실에 대한 접근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언론의 힘은 위대합니다.어떻게 표현하고 어떤 화면을 내보내고 어떤 인터뷰의 자막을 시청자에게
보여주는가에 따라서,시청자들의 판단과 느낌은 전혀 다를 수 있습니다.

MBC스폐셜에서 타블로에 관련된 사회 현상을 이야기 할 때 타블로 인터뷰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스탠퍼드에서의 동행취재는 한쪽 주장만을 부각할 위험 요소가 있습니다.

시사고발이나 사회 현상을 이야기하는 프로그램은 공식적인 공개 인터뷰가 우선하여 채택되어야
하는 것은 언론 자체의 순기능적인 역할을 공식적으로 인증하게 하는 도구입니다.
특히,현재 고발이 진행되고 있는 사건의 당사자를  MBC PD가 동행 취재하는 것은 많은 우려와
의구심을 낫게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MBC스폐셜이 PD수첩이나 그것이 알고 싶다와 같은 프로그램이면 저는 충분히 이해하고
이런 포스팅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그러나 MBC스폐셜의 여타 프로그램들은 휴먼적인 요소가
너무나 강한 프로그램입니다.

이미지출처:MBC스폐셜


현재 고소와 법정 구형이 야기되는 문제에 대해서 법정 당사자를 취재하는 것은 휴먼다큐멘터리를
보여주었던
프로그램에서 다루기는 무리가 따른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특히 동행 취재라는
것은 사건의 진실보다는 인간적인 요소를 담을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법적인 분쟁이 발생하고 있는 사건을 휴먼적으로 언론이 다루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언론은 사실을 객관적으로 보도할 의무와 책임이 있습니다
.그래서 MBC 스폐셜의
성기연 PD와 타블로의 동행취재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이 확실하다면 (현재 관련자 인터뷰
에 대한 메일 회신과 내용으로 동행 취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으로 추정) 그 부분에 대하여
MBC 스폐셜팀이 제작 방향과 배경을 미리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타블로의 잘못된 대응이 불러온 엄청난 파국의 사건

타블로의 학력 위조문제는 아직 결론도 나지 않았고,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기에 그 부분은
제 글에서 제외합니다.왜 그가 보여준 증거를 믿지 않으냐고 물으신다면,비상식적으로 그가 보여준
증거는 학력인증을 하는 정확한 증거는 아닙니다.그렇다고 그가 스탠퍼드 대학을 졸업하지
않았다는 주장에도 저는 100% 믿지 못하고 있습니다.그래서 학력 위조나 의혹 제기에는 제가
정확하게 포스팅에 쓸 만큼의 주장을 섣불리 하지 못하고,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타블로가 보여준 대응 방식은 비상식적인 모습들이 존재합니다.


학력인증은 그리 어려운 문제가 아닙니다.김용옥 박사의 사례에서 보듯이,졸업장과 관련 서류
그리고 졸업 논문을 보여주면 해결이 됩니다.그런데 타블로의 경우는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는 전 알 수 없습니다.그러나 타블로의 이런 대응은 의혹을 증폭시켰고
그가 방송에서 보여준 언어적 휘갈김은 상식적인 사람이라면 이해하기 어려운 요소가 있습니다.

대한민국 사회는 학력의혹에 대한 문제가 늘 제기되었습니다.정치인,연예인,교수,강사등등
얼마나 많은 사건이 벌어졌습니까? 그렇기에 학력의혹이 제기되면 반드시 그 의혹을 사전에
미리 차단시키고 증거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꼭 그럴 이유가 있느냐고 물으신다면 할 말이 없습니다.그가 가수이기 때문에 법적으로는 그에게
강요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국적이 캐나다인이지만 한국어를 사용하고 한국 문화에 있으며
한국에서 돈을 벌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국적인 사회적 문화적 현상을 따라야 하지 않을까요?


타블로와 타진요의 공방을 객관적으로 보면서

제가 이선민씨 EBS 사태에 대한 포스팅을 한 후에 저도 타진요 카페의 추종자로 알고 계신 분이
있는데,저는 이선민씨가 공인된 EBS 강사였기에 EBS에 대한 문제와 함께 포스팅을 했습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제 블로그는 정치블로그라고 보셔도 무방할 정도로 정치 이야기가 많습니다.
그 흔한 한국 연예인 이야기와 프로그램 없습니다.그래서 타진요 회원들의 증거자료로 제 글이
돌아다니거나,이선민씨나 타블로 팬들의 악플도 둘 다 달갑지가 않습니다.

타블로와 타진요의 공방을 쭉 지켜봤습니다.제가 내린 결론은 타블로측과 타진요측의 주장을
공식적으로 만들지 못하는 요소가 무엇인가? 라는 고민외에는 남겨진 게 없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나훈아씨 사태를 보면,언론이나 온라인상에서의 말들이 어떻게 사람을 죽이고
오해를 일으키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제 블로그에도 상당히 많은 악플이 달립니다.
일본 이야기를 쓸 때에는 친일파냐? 미국 이야기를 쓰면 미국 앞잡이다.정치 이야기를 쓰면
빨갱이냐? 어떤 포스팅을 해도 그에 대한 오해와 불만과 차이가 있는 목소리는 늘 존재합니다.

타블로와 타진요의 공방에서 제일 아쉬운 점은 이런 사태가 될 때까지 왜 공식적으로 인터뷰를
동시에 하지 않았을까?라는 점입니다.만약 타진요측과 타블로가 언론이 있는 곳에서 함께
그들의 주장을 이야기하고 반박하고 보여주었다면 오히려 이번 일들이 온라인에서 발생할
다양한 사건의 표본으로 나갈 수 있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합니다.

타진요의 주장에는 악플적인 요소도 있지만,분명 근거 있고 상식적인 주장도 있습니다.
타블로의 모습에도 억울한 부분과 정서적으로 상처받았다는 점도 있습니다


왜 그들은 함께 모여서 그들의 주장을 제대로 인증하거나 이야기하지 못할까요?
정치인들처럼 그냥 넘어가다 법적 공방을 하고,그러다가 끝나는 식일까요?

타블로는 공식적인 인터뷰를 통해서 학력의혹이나 국적문제,병역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합니다.
그저 법원의 명예훼손죄로 타진요 몇 사람을 고발하면, 그는 다시 꼬리표처럼 그의 진실과
다른 이야기를 듣고 한국에서 살 수 있습니다.

저는 타블로의 학력의혹이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그것은 법적인 제재나 구속력이 없습니다.
하지만,국적 문제나 병역 문제는 분명히 법에 저촉되는 중요한 사항입니다.

타블로는 한국인일까요?캐나다인일까요?
그는 캐나다인이 아닌 한국인입니다.국적이 캐나다인이지만 그의 행동과 말,문화는
한국적입니다.그렇기에 그가 보여주었던 법적인 대응 이전에 외국인들에게 보여주었던 모습은
그리 한국인에게 달갑지 않은 행동들이었습니다.

타블로와 타진요들의 공방은 조기에 해결될 수 있는 그리 큰 문제도 아니었지만,서로의 잘못된
대응과 방식,표현으로 이제는 갈 때까지 갈 수밖에 없는 수렁으로 끌려가고 있습니다.

MBC 스폐셜에서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촬영과 보도로 타블로의 학력의혹에 대한 결론이
조속히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또한 타진요측도 더 이상의 악플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상식적인 선에서 그들의 주장을 마무리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의혹들이 쉽게 풀어지지 않는 일들을 보면서
언제 우리는 "그것이 알고 싶다"- 오은선편 과 같은 프로그램과 같은 유사 사건을
볼지 모른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객관적인 사실과 진실은 언젠가는 밝혀집니다.우리 사회가 억울하게 피해를 보는
사람도,진실을 감추고 사는 사람도 없는 사회가 되기를 희망해봅니다.

Posted by 아이엠피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NaEl

    몇몇 분들은 타블로가 이미 충분한 인증을 했다고 하는데

    충분하지 않은 인증들이었지요

    맨첨에 들이밀었던 NSC 같은경우

    NSC 홈페이지에 공지로 올라와있는게...NSC는 그 어떠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으며 공신력이 없다고 스스로 밝히고 있죠

    그리고 미국내에서도 학력위조 브로커들이 NSC까지 해킹해서 학력위조한다고 CNN인가에 떳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타블로가 처음 들이밀었던 NSC같은 경우 입학년도가 96년이었죠...타블로나이 16세에 스탠입학이었다는 말입니다...

    나중에 그게 오류였다고 하고 정정하긴했지만요...이런게 확실한 인증인지 궁금하네요...

    성적표 같은경우도...타블로는 4.0만점에 4.0을 받았다고 햇는데 성적표를 보면...A+ A0 A- 등등 다양합니다...

    제 친형같은경우 뉴욕에서 대학다닐떄 2년 반동안 올 A였습니다..그와중에 A+ A- A0 다양하게 들어가 있구요

    그런데 4.0만점에 3.915인가 뜨더군요...만점을 받으려면 올A+떠야 하는거 아닌가요???

    그리고 표변호사 님이 성적표 공개할때 그전에 성적표와 씰이 다른것은 성적표를 인터넷으로 뽑거나 우편으로 받는 방법의 차이때문에 다르다고 했는데

    타진요 까페 회원이 스탠퍼드에 문의하니 씰은 인터넷 발급이든 우편이든 동일한거 사용한다는 답변이 왔지요...

    과연 표변호사님 말씀을 믿어야 할지 아님 스탠퍼드의 답변을 믿어야 할지요???

    더불어 왓비가 인터뷰 거절한거는 PD가 타블로랑 동행인것을 스텝들이나 왓비한테 감추고 요구했습니다...

    타진요 가보시면 왓비가 빡쳐서 이메일 받은것도 다 깟는데요...

    2010.08.23 21:31 [ ADDR : EDIT/ DEL : REPLY ]
    • 당신네들이 잘쓰는 "조작"이나 "위조"일수도 있죠.

      그 대단한 왓비님께서 받은 메일은



      "조작"이나 "위조"라고 말 안하시는 겁니까?

      그게 더 조작하기 쉬울텐데요.

      메일받은 스크린샷이나 뭐가 됬건간에요.

      그리고 같이 동행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주장을

      방송에 내보낼수있는 방법은 수백가지가 있습니다.

      당당하면 타블로와 동행말고 따로 인터뷰하겠다는

      주장은 왜 못하는겁니까? 화상채팅도 있지죠.

      화상통화도 있지요.

      본인의 신상정보는 공개도 안하면서 뒤에서 숨어서

      사람들이나 선동하는 비겁자로 밖에 안보이네요.

      그 대단한 왓비님에 대한건 왜 조금의 의심도 안하시는지

      그게 더 웃기네요.

      2010.08.24 08:36 [ ADDR : EDIT/ DEL ]
    • NaEl

      왓비가 받은 이메일이 조작이라면

      거기 타진요 서치하는 성피디가 반박했겠죠

      글구 타진요는 왓비의 의혹때문에 생긴거지만

      왓비 추종까페가 아니라 타블로의 의혹에 초점을 맞춘 까페이지요

      글구 저는 타까 라기보다는 중립의 입장인데

      아직까지는 타블로측의 주장이나 자료보다는

      타진요측의 자료가 좀더 신빙성이 있다고 느껴지네요...

      더불어 타블로의 의혹이 진실이든 거짓이든 하루빨리 밝혀졌음 좋겟네요...그래야 타블로나 타블로의 가족들이 받는 고통(?)도 줄어들테니까요...

      2010.08.30 11:31 [ ADDR : EDIT/ DEL ]
  3. 아이엠피터님의 깊이있는 통찰이 엿보이는 글 잘 보고 갑니다. ㅎㅎ
    이건 제 입장에서도 조금 우려가 되는 내용이네요 ㅠㅠ

    2010.08.23 23:0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혼잣말.;;

    타블로...가만보면 참 웃기는 사람이네요.

    캐나다인이면서 한국사람인척......(교포 분들을두고하는 말이 아닙니다)

    타블로가 스탠포드나왔건 어쨌건 가수니깐 관심없는데 ...

    병역도 제대로 지지 않고 한국사회에 대해 비판하고 떠들어되는건

    무슨경우인지......

    이선민씨를 포함해 정말 돈벌때만 한국인인건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2010.08.24 07:57 [ ADDR : EDIT/ DEL : REPLY ]
  5. 혼잣말.;;

    타블로...가만보면 참 웃기는 사람이네요.

    캐나다인이면서 한국사람인척......(교포 분들을두고하는 말이 아닙니다)

    타블로가 스탠포드나왔건 어쨌건 가수니깐 관심없는데 ...

    병역도 제대로 지지 않고 한국사회에 대해 비판하고 떠들어되는건

    무슨경우인지......

    이선민씨를 포함해 정말 돈벌때만 한국인인건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2010.08.24 07:57 [ ADDR : EDIT/ DEL : REPLY ]
  6. 타블로가 나온 과는 졸업논문형식이 아니래요

    A4 20장-30장정도로 그때그때 내는 형식이였고
    졸업논문같은건 원래 없었다고 해요.
    그래서 논문을 밝히라고 했을때 못밝혔었던거 아닐까 싶어요 '- 'a

    그리고 왓비라는 저 사람 정말로 당당하면 방송국 취재에 응하겠죠?
    (하지만 안나올게 100%같다는...-┌)
    저 왓비라는 사람 신흥종교 차려도 될만큼 오히려 저사람한테 농락당한 사람들 많은거 같아서 안타깝다는..

    그리고 학력 사실이라는거 벌써 밝혀졌는데 모르시는분들 있는거 같아요.
    인터넷으로 밝힌건 사실이 아니라느니 스탠포드 모양이 다르니 어쩌니해서,
    아예 스탠포드대학에서 항공우편으로 받아서 밝혔었는데..얼마전에..
    그것도 사실이 아니라고 우기는 사람들이 있는거 보면.....
    그렇게 우기는 우리나라 네티즌들, 이제는 사실이건 아니건이 중요한게 아니라
    그냥 맹목적인 집착과 그냥 마냥 싫어서 까대는걸로 밖에 안보여서 좀 안타까워요.

    동행하면 더 잘알수있겠죠? 교수라던지 학교관계자들도 직접 타블로 보면 알아볼수있을테고
    진짜 이렇게까지 해야하는 우리나라 현실이 전 좀 코메디 같아요 -_-;;

    2010.08.24 08:16 [ ADDR : EDIT/ DEL : REPLY ]
  7. PD수첩에서 다뤄야 할 문제라고 봄

    글쓴이 내용에 다 공감하지는 않지만 MBC 스페셜에서 다룰내용이 아니라는 것만은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공정성은 전혀 기대할 수 없을듯.....

    2010.08.24 23:44 [ ADDR : EDIT/ DEL : REPLY ]
  8. 야간산행

    글쓴 분이 정보가 부족한 것 같네요.
    http://cafe.naver.com/whoiswhat
    위 카페 가서 차분히 둘러 보시고 결론 내리시면 고맙겠네요.
    타블로는 이미 졸업장과 코터미널 성적증명서까지 다 보여 줬습니다.
    그밖에 스탠포드 관계자와 동문들까지 인증을 했는데
    뭐가 또 부족한가요?
    님은 기계적 중립을 원하시는 것 같은데
    사실관계에 관한 정확한 알음 없이
    이런 글을 올린다는 것 자체가 기회주의적인 태도입니다.
    이슈 타고 조회수나 올리겠다는 건가요?

    2010.08.25 11:55 [ ADDR : EDIT/ DEL : REPLY ]
    • 허브향기

      글쓴 분이 지적하신 부분은 '타블로가 의심스럽다'라는 부분보다는 mbc스페셜의 사실관계확인에 있어서의 방법론에 대한 문제제기로 보입니다.

      그리 민감하게 반응하실 부분은 아닌 듯 하여 댓글답니다 ^^;;

      2010.08.25 16:56 [ ADDR : EDIT/ DEL ]
  9. 답답하다

    아이엠피터님에게 크게 실망하였습니다.
    최소한의 사실관계 확인조차 없이 상당한 조회수를 확보하고 있는 블로그에 이런 글을 쓰시다니요.
    다른 건 다 좋습니다.

    '학력인증은 그리 어려운 문제가 아닙니다.김용옥 박사의 사례에서 보듯이,졸업장과 관련 서류
    그리고 졸업 논문을 보여주면 해결이 됩니다.그런데 타블로의 경우는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이거 너무 황당합니다.
    졸업장은 이미 수년전에 방송을 통해 공개된 바 있습니다.

    관련서류요?

    NSC의 학력 인증서
    성적증명서 - PDF 버전을 공개했으나 조작 가능성 있다고 하여 우편배송된 것도 공개함
    토마스 블랙 교무처장의 공식 확인서 및 인터뷰
    은사였던 토비아스 울프 교수의 서명이 기재된 확인서
    그 외에 froshbook과 지인 및 동문들의 증언

    졸업논문은 타블로가 이수한 코터미널 과정에서는 필수가 아니고
    타블로 본인이 졸업논문 없이 석사학위를 이수하였음을 이미 밝힌 바 있습니다.

    제발 최소한의 사실 확인은 해 주시고
    잘못된 부분은 수정하시거나 글을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2010.08.26 18:04 [ ADDR : EDIT/ DEL : REPLY ]
  10. 솔직히

    타블로도 석연찮지만

    타진요 왓비컴스는 좀 정신병이 있는듯.

    MBC스페셜 PD가 정중하게 두번이나 연락해서 스탠포드에 동행취재가자고 했는데

    암살위협이 있다고 거부하는건 아무리봐도 이상한듯.

    2010.08.26 18:25 [ ADDR : EDIT/ DEL : REPLY ]
  11. 왓비라는 사람

    네이버 기사 댓글 단거 보구 그걸 추종하는 카페까지 생기구~
    뭘 증명해도 믿지를 않구 책임없는 의혹만 계속 제기하는 상황에서
    타블로가 받은 고통은 이루 말할수 없을듯...
    고소,고발 이런거 좋아하진 않지만 이 왓비라는 사람의 행적을 추적해보면
    정말 법정에 한번 섰으면 좋겠네요

    2010.08.27 14:12 [ ADDR : EDIT/ DEL : REPLY ]
  12. ^^

    좋은 글 이네요
    결론이 어떻게 나든 타블로는 전처럼 막말? 이런것은 이제 방송가에서 못 보겠네요 (다른 연예인들도)
    타블로는 벌써 진겁니다. 도망만 다니고 있죠

    2010.08.28 11:55 [ ADDR : EDIT/ DEL : REPLY ]
  13. 이젠 텔레비젼에서 볼 수 있군여

    2010.08.30 01:58 [ ADDR : EDIT/ DEL : REPLY ]
  14. 스탠퍼드의 입학한게 타블로가 아닌 동명이인이라는 의혹이 있었던 만큼 타블로와 같이가서 다니엘 선웅 리가

    타블로와 같은 인물이라는걸 확인할 필요성도 있었기 때문에 동행취재가 마냥 틀렸다고는 볼수 없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엠비씨 측에서 왓비에게 인터뷰였던가 동행이였던가 하여튼 참여해줄것을 요청했지만

    왓비의 반응은 정신이상자 라고밖에 볼수 없었습니다

    물론 타블로의 대응이 먼길을 돌아가는듯해서 답답하긴 하지만

    타진요라는 단체또한 순전히 사회정의를 요구하는 지성인들의 모임이라고 볼수만은 없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는것 같습니다

    2010.09.25 19:38 [ ADDR : EDIT/ DEL : REPLY ]
  15. 문박사

    타블로가 국민학교 다닐찌애 구구단 하나 못 외우든게 캐나다 이민가서 유학해가 한국으로 다시 와가 성남에 서울국제학교 가가
    스탠퍼드로 가게 됐다가데예. 하나도 대단한것 없어예. 둔재시데이.

    2011.01.23 08:15 [ ADDR : EDIT/ DEL : REPLY ]
  16. 떡 본 김에 제사 지낸다

    2012.01.01 11:57 [ ADDR : EDIT/ DEL : REPLY ]
  17. 당신은 전체에 서있다면 당신은 파고있어, 당신은 파고를 중지해야합니다

    2012.01.04 07:43 [ ADDR : EDIT/ DEL : REPLY ]
  18.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2012.01.05 02:21 [ ADDR : EDIT/ DEL : REPLY ]
  19. 여러분들이 열심히 일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2.01.07 04:44 [ ADDR : EDIT/ DEL : REPLY ]
  20. 사업 실패 이유와 자신에서 오는 그 중 아무것도 수백 가지가 있습니다. 더 경제 또는 그 정부를 비난. 내 경험에서 이런 비즈니스가 축소 것이다.

    2012.03.06 19:31 [ ADDR : EDIT/ DEL : REPLY ]
  21. isk012207

    정말 잘보고 갑니다. 타씨 팬으로써 편입된 시각들만 보아오다가 이 본 글처럼 객관적을 보니 생각이 달라젔습니다.
    어느 한쪽 편을 드는 글이라서 느낌이 왔다기보단 정말 제대로된 객관적 입장의 글이라 기분좋게 읽었습니다. 배울게 많은 곳이네요.
    자주 보러오겠습니다

    2012.05.24 01:58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