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2010. 10. 21. 07:00



삼성은 삼성 공화국으로  불리며 대한민국 경제계와 정치계를 좌지우지 한다.아니 언론도
삼성의
막강 파워에는 맥을 못춘다.아마 필자의 글도 메인이나 기타 글에 노출되기 어려울 것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삼성이 정계,재계,언론계에 모든 인맥을 동원한 굳건한 파워를 구축하고
삼성에 해가되거나,문젯거리가 되는 일을 모두 해결하기 때문이다.

하지만,삼성의 막강 파워에도 대한민국이 쩔쩔매는 이유는 바로 삼성이 가진 막강 브랜드 파워이다.
늘 삼성의 부패와 탈법을 논하면서도,삼성의 거대 재벌 논리에는 대한민국 경제를 책임지고,세계에서
한국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는 주장도 한몫을 하고 있다.

과연 그럴까?
삼성은 대한민국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훌륭한 재벌기업일까?




미주 지역과 유럽에서 삼성을 일본기업으로 인식하고 있는 비율이 미주는 42%,유럽은 27%이다.

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인 열명 중의 4명은 삼성을 일본기업으로 알고 있다는 뜻이다.
나머지 6명은 국적을 모르는 경우가 태반일 것이다.

삼성을 일본 기업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 뿐만 아니다.삼성을 중국 기업으로 인식하기도 한다.




삼성을 중국기업으로 인식하는 경우도 17%가 넘으면서 모르는 사람도 52% 합치면 64%에

해당하는 세계인들이 삼성을 대한민국 기업이라고 인식을 하지 못하고 있다.

지역별로 삼성을  어떤 브랜드로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도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미주 지역을 비롯한 각국에서 일본과 중국 브랜드로 인식하는 경우가 높다.

물론 아프리카와 아시아에서는 한국 기업이라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지만,실제로 지역별로 따지면
아직도 삼성은 한국 브랜드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삼성,
그들의 경제 논리에 탈법도 가능한 대한민국

삼성 부장은 중소기업 회장과 맞먹는다는 이야기를 사업하는 사람들은 종종 한다.그만큼 삼성의
재계 파워는 엄청나다.그리고 삼성이 재계에서 못 하는 일이 없을 정도로 그들은 재계를 장악했다.

바른 방향으로 장악하면 좋은데,문제는 삼성이 그리 깨끗한 재벌기업이 아니라는 점이다.
투명하고 깨끗한 시스템으로 기업을 운영하고 재계를 장악한다면 필자가 굳이 흥분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과연 삼성이 깨끗한 기업일까?


삼성은 사카린 밀수사건,한국비료 사건 등등 여러 사건이 터질때마다 이건희 회장의 사재 출연을
약속하고,사과하고 퇴진한다는 공수표를 남발했다.그러나 실제로 그들의 약속은 지켜진 것이 없다.

경영권 불법 승계는 물론이고,삼성 비자금에 관련된 사건에서 삼성이 이야기했던 일들은
완벽한 재판부 속이기,국민 기만정책에서 나온 일들이다.

이뿐만이 아니라 배상 책임을 지고 손해 본 회사에 돈을 돌려주겠다고 하고는 돈을 주고는
삼성은 이 회사들에게 다시 돈을 돌려 받았다.완전 눈 가리고 야옹거리는 식이다.

그들의 경제논리에 대한민국은 탈법화가 되어 버리고,돈이 있으면 모든 것이 해결되는 사회,
돈으로 불법을 합법으로 바꿀 수 있게 되었다.

삼성,한국 브랜드로 인식하지 않아도 좋다.
다만,대한민국의 자랑스런운 브랜드로 이용하지 마라.


다국적기업이 판치는 세상에서 삼성이 어떤 국적인가는 중요하지 않다.문제는 삼성이 외부적으로
한국이라는 기업 이미지를 팔면서 국위 선양을 하는 기업은 아니면서,대한민국에서는 국가 브랜드를
높이는 기업으로 온갖 혜택을 받고 있다는 사실이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은 저가 전략으로 미주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일단 1+1 판매 전략으로 스마트 폰 시장을 석권하고,그 후에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가 되겠다는
야심을 갖고 추진하는 삼성을 보면서 IT 전문가도 아닌 필자가 굳이 논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삼성 브랜드가 그리 높게 평가될 수 없는 요소를 지니고 있다고는 단언할 수 있다.

삼성이 어떤 전략으로 세계 시장을 공략하고 많이 팔면 되는 시장 논리에서 삼성의 정책을
비난하거나 비판할 필요는 없다.그들은 민간 기업이기 때문이다.

하지만,어떻게 민간 기업이 한 국가의 법을 무시하고,그 법을 뛰어넘는 탈법 행위까지 저지르고도
멀쩡하게 기업을 유지할 수 있는지 일반인들은 도저히 알 수 없다.왜 대한민국에서 일반 중소기업은
법에 저촉되는 행위를 하면 기업이 도산되는 사태가 발생해도,삼성은 멀쩡할 수 있을까?

삼성이 거대 재벌이라는 논리로 법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법은 평등해야 하고 법은 공정하게
집행되어, 모든 사람이 똑같은 법의 테두리 안에서 판결을 받고,그 판결에 따라서 살아가야 한다.
문제는 그 판결이 너무 편파적이고,도저히 이해할 수 없게 결정이 된다는 사실이다.


삼성은 일개 기업이다.그 기업이 대한민국을 대표하지도 않으면서 국가의 기반을 흔드는
불법과 탈법 행위를 멈추고,기업 본연의 자세로 대한민국 국민으로 기업 운영을 해야 한다.

이 글을 읽는 사람들에게 필자가 묻는다.

과연 삼성은 대한민국의 브랜드인가?


Posted by 아이엠피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그렇다고 삼성을 무시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 가끔은
    안타깝기도해요..

    2010.10.21 18:35 [ ADDR : EDIT/ DEL : REPLY ]
  3. 지금같아서는 일본기업으로 인식하는게 좋겠더군요.
    나라의 경제를 지탱하는 세계적 기업이니만큼...
    도덕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제 역할을 해야할텐데...

    2010.10.21 18:40 [ ADDR : EDIT/ DEL : REPLY ]
  4. 국내 기업들은 해외에서 일본기업으로 오해받는데 대해 적극적 해명보단 그것을 그냥 즐깁니다. 그래야 더 잘팔리고 브랜드 인지도도 높아지니 말이죠... 이건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사실인데, 정작 국내에선 정부와 국민 모두 발을 걷고 애국심 마케팅에 열을 올리니 할말이 없습니다..

    2010.10.21 20:0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삼성
    돈 많은 부자지만 품행이 좋지 못해 선망과 경멸을 동시에 받는 여자 같다..
    헐리우드 패리스 힐튼 처럼...

    2010.10.21 20:14 [ ADDR : EDIT/ DEL : REPLY ]
  6. 그래도 해외출장 때 삼성 마크 보면 반갑고 했는데 말이죠. 에혀~

    2010.10.21 20:1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해외에 사는 사람들에겐 그래도 자부심을 주는 회사인데. 이러한 심리 또한 이용되겠죠?
    삼성은 대한민국의 자랑스런 기업이지 않냐고... 뒤로는 불법, 탈법..

    2010.10.21 20:5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어둑시니

    겨레자본이란거 자체가 없는 거죠.. 삼성 정말 해먹을거 다 해먹으면서 정작 해야 할거는 안 하는 대표적 우리나라 재벌이죠...
    삼성에서 벗어나지 않는한 우리 미래는 없습니다.

    2010.10.21 22:43 [ ADDR : EDIT/ DEL : REPLY ]
  9. 삼성을 일본이나 중국국가의 것으로 알고 있다니 놀랍네요.. 해외실정을 몰라서 인지 아니면 제가 관심이 없어서인지..

    외국에서 삼성로고를 보면 정말 반가운데 저거 일본거야? 중국거야? 이런분들이 있으면 당당하게 말해야겠어요!!

    2010.10.21 23:4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0. 헉!! 삼성을 일본 기업으로 인식하는 외국인이 많다니... 특히 중국기업으로 인식하는 건 정말 어이가 없네요..
    삼성이라는 그룹이 정말 이렇게 클수있었던 이유에는 수많은 로비가 있었지 않았나 생각 됩니다..
    우리나라 토양에서 로비 없이 불법 없이 기업이 이렇게 성장하는데는 힘들테니깐요

    2010.10.21 23:5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1. 해외의 1인

    제목부터가 납득이 안돠서 죄송하게도 내용은 읽어보지 않았네요.. 캐나다에 사는 6년 동안 삼성이 일본기업이라는 사람 하나도 못 봤거든요. 어느나라 것인지 아예 관심없어 모르는 사람들은 봤어도 말이죠. 적어도 삼성 제품 쓰는 사람들 이게 한국 제품이라는 것, 더불어 LG와 현대도 한국기업이라는 것은 상식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품에 관심없는 사람들 상대로 무작위로 물어 봐서 저런 결과가 난 것은 아닌지.. 우리도 내가 안 쓰는 화장품이라든가 옷이라든가 하는 것은 미제인지 프랑스제인지 이태리제인지 관심없듯이 말이죠. 외국 살아 보세요. 삼성, 현대 LG가 '코리아'를 인정받게 하는데 얼마나 공헌하는지 그래서 한국인임을 자랑스럽게 얘기하게 해 주는 삼성이 진짜 고마울 때가 많다는 말입니다.. 국내에서의 기업경영에 대한 비판이라면 몰라도 마치 수출에 공을 세우는 대기업들이 외국에서 일본기업인 양 한다는 식의 왜곡된 비난은 동의할 수 없습니다.

    2010.10.22 00:00 [ ADDR : EDIT/ DEL : REPLY ]
    • 해외의 2인

      저도 같은 의견입니다.
      관심없는 사람에게 물어보면 당연히 알 수가 없죠.
      저도 노키아, 이케아, 롤스로이스 회사가 어느나라 것인지 들어도 매번 헷갈립니다.

      외국(유럽)에 살면서 삼성을 일본기업으로 아는 사람은
      단 한명 봤고(그것도 5년전), 아예 모르면 모르던가 아니면 아니면 한국 기업으로 대다수 알고 있습니다.

      특히 중남미, 아프리카 사람들은 한국에 자동차 전자회사 좋은게 많다고 얼마나 부러워 하는데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조사결과 하나만 가지고 삼성을 매도 하기는 무리가 있어 보이네요. 주위에 외국 살다 온 사람들에게 물어보세요. 한국 기업이 얼마나 자랑스러운지...

      2010.10.22 04:01 [ ADDR : EDIT/ DEL ]
    • 국내의 1인

      해외에서 우리 기업의 로고를 보면 반갑죠.. 그렇다고 대기업의 편법 탈법 불법이 자랑스러운건 아니죠.. 세금 빠짐없이 내는 서민의 맘은.. 외국에 사시는 분이야 불공정이 직접 와닿지 않아서 좋은점만 보이겠지만.. 중소기업하는 많은분들이 대기업의 횡포에 시달린다고 하소연.. 겉으로 보이는것도 중요하지만 실속이 더 중요하기에 실상을 얘기하면 왜곡된 비난이라고?...

      2010.10.22 20:25 [ ADDR : EDIT/ DEL ]
    • 지금

      이 사람은 그걸 말하는 게 아니잖아?

      난독증이야?

      2011.03.08 06:47 [ ADDR : EDIT/ DEL ]
  12. 이 글의 첫 그림을 볼때 느낀 점은...
    외국인들이 이 블러그에 들어왔을때 첫 그림을 본다면 다시한번 "삼성이 일본의 기업이었나?!"
    라고 생각하지 않을가요?
    아니면 이미 그렇게 생각했던 사람들은 "아! 삼성은 일본기업이 맞구나!"라고 생각하지 않을가요?!

    2010.10.22 04:1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3. 삼성-일본, 현대차-혼다 로 대부분 (호주)외국사람들이 알고있던데.

    2010.10.22 11:4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4. 잘 보고 갑니다.ㅏ

    2010.10.22 15:2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5. 이런! 세상에 이런일이 다 있군요.
    하기사 저는 노키아가 핀란드 기업이라는 것을 최근에 알았으니까요.
    삼성 조 집단은 아마도 일본이나 중국에 속했다고 해도 속으로 가만히 있을걸요?
    아주 치졸한 집단이걸랑요. 제내들...

    2010.10.29 00:3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6. 좋은 글 보고갑니다.

    2010.11.08 10:1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7. 지나가는행인

    글이 좀 왜곡되지 않았나 싶다.
    -. 일단 글로벌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국가브랜드에는 집중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외국회사 라면 좋아하는 나라도 있겠지만, 경우마다 틀리고 그것은 마케팅전략의 하나일뿐이다.
    -. 삼성의 불법/편법 적인 부분은 국가의 법규 수준/정치 수준 에 맞춰 생각해야 된다.
    우리나라의 기업 투명성이나 기업윤리 등은 우리나라가 발전을 해나가면서 점차 개선되는 부분이며
    최빈국이었던 시절 정권의 영향을 깊숙히 받아 각종 비리/편법/불법 등을 안고 간 점이 있다고 생각된다.
    물론 그런점을 무조건 우호적으로 보자는건 아니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삼성에게만 그런 잣대로 판단할 사항이 아니고
    국내기업 전부에 똑같은 잣대로 판단해주자는 거다. 여기서 삼성기업윤리를 비판하는 많은 분들은 삼성이 무너지고 나면
    이제 현대의 기업윤리를 비판하고 또 무너지길 기도 하는 반기업 정서로만 똘똘뭉친 사람들은 아닐것이다. 아니 아니라고 믿고
    싶다.

    2010.11.09 09:59 [ ADDR : EDIT/ DEL : REPLY ]
  18. 한숨만나오죠

    전 한해 이슈들을 검색해보다가 발견한 아이엠피터님의 글에 전적으로 동감입니다

    정말 비상식적인 일입니다
    아마 올해엔 그러한 문제를 가장 크게 체감해본 시기였던것 같습니다

    아이폰으로 드러난 한국의 이동통신시장의 문제와 삼성-SKT 에 의한 영향을 꽤 많이 볼수 있었기 때문이죠

    다른나라에선 우리보다 더 좋은 휴대폰과 더 저렴한 요금제를 소비자들이 누리고 있는데도 우리나라는 그렇지 못했기 때문이죠
    꼭 휴대폰만 그런게 아니였습니다 자동차도 그랬고 다른것들도 자세히 확인해보면 크게 다르지 않다는걸 알수 있을겁니다

    대기업들은 심지어 해외에 더 좋은 제품들을 판매해왓고 국내에서는 해외에서 판매하는 제품보다 품질이 떨어지고 가격이 더 비싼 제품들을 판매해왓습니다




    세계 최고의 경제대국은 미국입니다
    그런 미국의 최고 대기업들중엔 삼성보다도 더 거대한 마이크로소프트,코카콜라,맥도널드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기업들이 자국 기업이라고 미국국민들이 자랑스러워 할거라 생각합니까?
    오히려 정 반대입니다 물론 국위선양을 한다는 생각도 당연히 안합니다

    오히려 미국에서는 여론과 대중이 대기업에 대한 제재와 비판에 적극적입니다


    꼭 미국만 볼필요가 없습니다
    그렇지 않은나라가 과연 세계에서 많을지 적을지는 사실 저도 궁금합니다만

    일반화의 오류라고 지적하실 분들을 위해 정보를 말씀드리자면
    한국 대기업의 CSR인식수준, 선진국과 너무 큰 차이 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보셔서 참고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CSR = 기업의 사회적 책임)



    그러나 확실한건 신격화라고 표현해도 어색하지 않을만큼 우리나라는 대기업에 대한 제재와 비판이 전혀 이뤄지지 않으며
    대기업을 지나치게 고평가하며 존경하고 신뢰하고 있으며 대기업을 국가와 동일시 합니다

    그들이 단지 물건팔아 돈버는 장사꾼이라는 개념과 다를바가 없는데


    공정하게 평가해야할 대기업들의 불법,비리등의 경우도 대기업 재벌들은 늘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풀려나거나 휠체어 타고 감방에서 다시 나오는 현실이죠

    '한국 재벌들은 무슨 문제가 생기면 휠체어를 탄다'고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에서 비꼬기도 했습니다



    대기업이 잘나가면 이익이 될것이라는 가치관이 너무 일반적으로 퍼져있습니다



    대기업이 국위선양을 하는것처럼 보도하는 언론에 가장 큰 잘못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제관련 보도와 대기업소식은 서로 묶여서 나오고 신제품은 카탈로그나 광고에서나 보여줘야지 모 대기업의 신제품들은 뉴스시간에도 심심찮게 자주 볼수 있습니다

    그런 언론들로 인해 우리나라 많은 사람들의 가치관은 어느새 대기업을 곧 자신이나 한국과 동일시합니다
    대기업의 부조리한 행동이나 대기업으로 인한 사회에 불이익이 작용해도 그걸 너그럽게 봐주고 맙니다



    결국 현재 이러한 현실을 만든건 그런 대기업이 탄생하고 확장하는걸 허락한 국민들의 탓도 큰 문제가 있습니다
    국민들이 달라지는게 해결방법중 하나라고 전 생각합니다

    국민들이 대기업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을 하루빨리 바꿧으면 좋겠습니다

    2010.12.25 02:35 [ ADDR : EDIT/ DEL : REPLY ]
  19. 글에 오류가 있네요

    맨 처음 차트를 해석하신 내용에 오류가 있습니다.
    "해외에서 삼성을 일본기업으로 인식하는 비율" 의 데이터값은
    삼성을 일본기업으로 인식하는 사람만 모아놓고,
    이 집단을 구성하는 사람들의 국적의 비율을 나타낸것 입니다.
    "미국인 10명중 4명이 일본기업이라고 생각한다"는 의미가 절대 아닙니다.
    예를 들어서 해외에 "삼성을 일본기업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10,000명이었다면,
    4,200명이 미국사람이고 2,700명이 유럽사람이었다 라는 뜻입니다.
    첫머리의 이런 실수를 보니, 글에대한 신뢰도가 매우 떨어지는 기분이네요.
    앞으로는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1.05.22 02:29 [ ADDR : EDIT/ DEL : REPLY ]
  20. 이 멋진 기사에 대한 너무 감사.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에 있습니다.

    2012.02.09 15:11 [ ADDR : EDIT/ DEL : REPLY ]
  21. ㄴㅇㄹㄴㅇㄹㄹ

    삼성측으로서는 굳이 한국산이라는걸 알릴 필요가 없겠죠....한국이 뭐 외국에서 인지도 있는 나라도 아니고 북한때문에 오히려 마이너스 이미지인데....

    2015.07.20 04:27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