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국정원 '박원순 시장 제압' 사실이라면 'MB청문회 개최'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정치 공작에 관한 국정원 작성 추정 문건이 '한겨레'에 입수됐습니다. 국정원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서울시장의 좌편향 시정운영 실태 및 대응방향' 문건을 보면 철저하게 박원순 시장과 시정 활동이 국정 운영을 저해하는 활동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장의 좌편향 시정운영 실태 및 대응방향 작성 배경>

박원순 서울시장이 취임 이후 세금급식 확대, 시립대 등록금 대폭 인하 등 좌편향,독선적 시정 운영을 통해 민심을 오도, 국정 안정을 저해함은 물론 야세 확산의 기반을 제공하고 있어 면밀한 제어방안 강구 긴요 (국정원 작성 추정 문건 중)


이 문건을 보면 국정원은 무상급식과 시립대 등록금 인하 등을 감행한 박원순 시장의 정책이 국가를 흔드는 행위로 봤고, 박원순 시장을 중심으로 야권이 확장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이 문건을 작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이 문건이 사실이라면 이는 엄청난 정치 공작이요. 대한민국 정치와 민주주의를 뒤흔드는 중요한 사건이 됩니다. 이 문건이 과연 어떤 내용인지, 사실 여부와 어떤 대책이 필요한지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연의 일치? 국정원 문건과 실제 활동'

국정원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서울시장의 좌편향 시정운영 실태 및 대응방향 작성' 문건에는 박원순 시장을 향한 구체적인 활동 지시가 들어 있습니다. 그중에 몇 가지를 조사해봤습니다.

○ 어버이 연합과 보수 단체는 국정원 행동대?

11월 24일 작성된 국정원 작성 추정 문건에는 박원순 시장이 하이서울페스티벌을 방해한 시위대에 대한 손해배상을 포기할 수 있으니, 이를 보수 단체들의 시위 등을 통해 박원순 시장을 압박해야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박원순 시장이 하이서울 페스티벌 행사를 방해한 시위대 8명의 생활형편을 이유로 손해배상 징수 포기 또는 유예 검토, 이에 대한 대책으론 건전 단체들의 항의방문,가두시위 등으로 (박 시장의 방침)철회를 압박해야 함>(국정원 작성 추정 문건)

▲ 2011년 11월 28일 어버이연합을 비롯한 보수단체는 서울시청 서소문 별관에서 열린 '불법시위 옹호하는 박원순 서울시장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출처:뉴시스


문건이 작성된지 나흘 뒤, 2011년 11월 28일 서울시청 서소문 별관에는 어버이 연합 등 보수 단체가 모여 '불법시위 옹호하는 박원순 서울시장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박원순 시장의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우연의 일치인가요? 정확히 문건에 나온 대로 건전 단체(국정원 입장에서)라고 부르는 보수단체가 박원순 시장이 하려고 했던 시위대 손해배상 포기를 규탄했고, 이는 박원순 시장을 압박하기도 했었습니다.

○ 경제 단체를 통한 박원순 시장 방해 사건

국정원 작성 추정 문건에서는 서울시가 기간제 노동자 2800여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서울지하철 해고자 34명의 복직을 검토한 것을 두고 이를 막아야 한다는 문건을 작성했습니다.

<사용자(서울시)가 지원 채용 권한을 가지고 있어 마땅한 제재 수단이 없는 실정, 이를 위해 경총,전경련 등 경제단체를 통한 비난 여론을 조성해야 함> (국정원 작성 추정 문건)

이 문건이 나오고 나서 그로부터 10일 뒤 2011년 12월 24일 한국경영차협회(경총)은 성명서를 발표합니다.

▲조갑제닷컴에 게재된 박원순 히장 비판 성명서, 조갑제닷컴에서는 성명서 발표일을 11월 22일로 했지만 이는 오류로 12월 4일 발표됐다. 출처:조갑제닷컴


2011년 12월 4일, 보수단체가 운영하는 조갑제닷컴,라이트 뉴스 등에는 한국경영자총협회의 '박원순 시장의 노동행정 비판 성명서'를 게재했습니다.


경총이 발표한 성명서를 보면 박원순 시장이 추진하려는 '비정규직 센터 건립'과 '시민명예노동옴브즈만'을 비판하면서 국정원 작성 추정 문건에 나온 2800여명의 비정규직 전환 내용도 들어 있었습니다.

이처럼 구체적으로 박원순 시장의 시정 정책을 거론하며, 이에 대한 대책 방안이 정확히 들어맞았던 점을 비추어 과연 이것을 단순히 우연의 일치라고만 보기 어렵습니다.

' 과연 국정원은 이 문건을 작성했을까?'

앞서 나온 사례만 봐도 충분히 국정원이 작성했던 문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더 조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 문건이 작성된 배경이 도대체 누구의 지시였는지를 보면 더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진선미 의원이 공개했던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지시사항을 보면, 11월 18일 서울시장 보궐 선거를 중심으로 한 '종북세력' 문구와 '선제적 대처'라는 지시사항이 나옵니다. '원장님 지시,강조말씀'이라는 이 지시사항이 나온 것이 11월 18일이었고, 국정원 작성 추정 문건은 11월 24일에 작성됐습니다.

국정원 작성 추정 문건에는 서울 마포구의 '성미산 마을'과 '희망서울정책자문위'를 '종북좌파 양성소'와 '종북좌파'로 규정했는데, 이는 '종북세력'과 '선제적 대처'에 대한 원세훈 지시사항을 염두에 둔 보고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정원 작성 추정 문건의 작성자는 국익전략실의 신모 실장이라고 알려졌습니다. 2011년 국익전략실과 신모 실장은 실제 존재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보고서 말미에 있는 보고서는 0-0,2-0.3-0에게 배포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는 각기 국정원장과 국정원 2차장,3차장을 지칭하는 국정원 고유 형식의 표기 방식이었습니다.

한겨레가 단독 보도한 '박원순 시장 제압 국정원 문서'는 언론사뿐만 아니라 국정원 정치 개입을 지속적해서 파헤치고 있는 진선미 의원도 갖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진선미 의원은 현재 이 자료가 정확히 국정원이 작성했는지를 검증하고 있으며, 아직은 공개하기 어려운 다른 사항도 조사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계속해서 국정원 정치 개입을 조사하는 진선미 의원의 견해에 따르면 이 문건은 실제 국정원의 문건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 MB청문회를 통해 '내란죄'로 기소해야 하지 않을까?'

만약 이처럼 대한민국 정보기관이 국민의 투표로 선출된 서울시장을 정치 공작을 통해 탄압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 엄청난 충격이자 경악할만한 사안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국정원이 국정원법을 어긴 것뿐만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뒤흔든 '내란죄'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내란죄의 주관적 요건인 '목적'은 국토 참절 또는 국헌 문란을 내용으로 하여야 한다.(형법 제91조)
국토 참절 : 대한민국 영토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한 주권 행사를 배제하고 불법적 권력을 행사하는 것
국헌 문란 : 헌법 또는 법률에 정한 절차에 의하지 아니하고 헌법 또는 법률의 기능을 소멸시키거나, 헌법에 의하여 설치된 국가기관을 강압에 의하여 전복(顚覆) 또는 그 권능행사를 불가능하게 하는 것 그리고, '폭동'이란 다중(多衆)이 결합하여 폭동·협박을 행하는 것으로서, 그것이 적어도 한 지방의 안녕질서를 파괴할 정도의 규모여야 한다.


대한민국 법에서는 외부로부터 국가를 위태롭게 하는 외환죄와 더불어 국가의 내분에서 국가를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를 내란죄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내란죄를 보면 헌법 또는 법률에 정한 절차에 의하지 아니하고 헌법 또는 법률의 기능을 소멸시킨다는 대목이 나옵니다.

국정원이 투표로 선출된 박원순 시장을 제압한다는 문건을 작성하고 정치 공작을 펼쳤다면 이는 대한민국 법과 절차를 무시하는 행위에 해당합니다. 또한, 공무원의 직무에 관한 죄도 어긴 것이 됩니다.

정확한 내란죄 적용 여부는 나중에 재판에서 판결을 받아야 하지만 충분히 내란죄 소지 여부를 검토할 사안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특히, 원세훈 국정원장이 단독으로 이런 엄청난 일을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MB정권 청문회'를 통해 이명박과 원세훈을 불러 정확한 진상 조사를 벌여야 합니다.

특히 '아이엠피터'는 MB정권이 철저히 새누리당과 연계하여 국정을 운영했던 점으로 미루어 과연 박근혜 정부와 어떤 의혹이 있는지도 이번 기회에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봅니다.

지금 외신들은 국정원의 정치 개입을 다루고 있지만, 한국 언론은 '윤창중'에 빠져 살아가고 있습니다. 추잡한 짓은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함이 마땅하지만 지금 우리가 진상조사를 해야할 가장 큰 사안은 공소시효가 6월 19일로 만료되는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사건입니다.

시간이 불과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하루빨리 국정원의 대선과 정치개입 의혹을 밝히려면 검찰 조사와 함께 'MB정권 청문회'를 열어 원세훈 원장의 정치 개입이 과연 누구의 지시를 받고 했는지를 밝혀야 합니다.


'아이엠피터'가 조사한 내용을 보면 국정원의 박원순 시장 제압 문건이 사실에 가깝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확실히 이번 기회에 일개 블로거의 의혹이지만 국가가 나서서 풀어줄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언론을 제외하고는 다루지 않는 국정원의 계속되는 정치 개입 의혹을 국민들조차 관심을 갖지 않고 있으니 더욱 큰 문제입니다.

국가정보원법 개정안을 빨리 통과시키고, 'MB정권 청문회','검찰 수사'를 한 점의 의혹 없이 하는 방법은 오로지 많은 국민이 이와 같은 사건이 국가를 위협하고 헌법과 민주주의를 위반하는 엄청난 일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여러분의 관심이 없다면 나중에 우리 아이들은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조차 관심 없던 자신들의 아버지를 향해 '비겁자'라고 부를 것입니다. 진실을 밝혀달라는 말 한마디가 그렇게 어렵습니까? 제발 대한민국을 위해 작은 목소리라도 내주시길 간절히 부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