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교육부 '노란 리본 금지령'에 NO하는 제주 교육감



9월 16일 교육부는 시·도교육청에 공문을 내려보냅니다. △학교 앞 1인 시위 △세월호 관련 공동수업 △중식 단식 △노란 리본 달기 등 4가지 사항을 금지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교육부는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고 가치판단이 미성숙한 학생들에게 편향된 시각을 심어줄 우려가 있다” 며 세월호 관련 4가지 사항에 대한 금지령을 내린 것입니다.


9월 17일 제주도의회, 이석문 교육감은 가슴에 노란 리본을 달고 단상에 올랐습니다. 제주도의회 교육 행정에 관한 질의에 응답해야 하는 공식적인 석상에 교육부 금지령을 위반하고 교육감이 노란 리본을 달았던 것입니다.

교육부의 공문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하는 교육감이 왜 교육부의 공문을 무시하고 노란 리본을 달았을까요?


이석문 교육감은 CBS와의 인터뷰에서 교육부의 노란 리본 금지가 ' 과거 독재시대나 아니면 그 상황 속에 있는 느낌이다. 마치 등교할 때 양말 색깔은 안돼, 머리는 너무 길어서 안 돼 등 복장 규정을 하는 느낌이 강하다.'라며 비판했습니다.

이석문 교육감은 '특별한 변화가 없고, 제 마음이 정리될 때까지 (노란 리본) 계속 달고 있겠다'고 말했습니다.


세월호를 탔던 안산 단원고 학생들은 제주로 수학여행을 가던 중이었습니다. 아이들은 생애 처음으로 친구들과 제주로 수학여행을 간다고 들떠있었습니다.

아이들이 가고 싶었던 제주 수학여행의 첫 번째 여행 코스인 '정방폭포'
며칠 전에 갔던 정방폭포 앞에는 안산 단원고 학생과 비슷한 나이의 아이들이 친구들과 함께 웃으며 사진을 찍고 있었습니다.

친구들과 가는 즐거운 제주로의 수학여행,
그러나 안산 단원고 아이들의 꿈은 제주에 채 도착하지 못하고 차가운 바닷속으로 가라앉았습니다.


교육부의 노란 리본 금지령은 우리 아이들이 죽어간 친구를 기억조차 못 하게 하겠다는 발상입니다. 생존한 안산 단원고 학생들은 대학 입학 특례와 같은 특혜에 관심이 없습니다. 오로지 왜 친구들이 죽어야만 했는지 그 진실이 궁금할 따름입니다.

엄마,아빠보다 친구와 노는 것이 더 즐거운 사춘기 아이들
그 아이들에게 노란 리본을 금지하는 것은 친구를 떠난 보낸 미안한 마음에 대못을 박는 일입니다.

'우리 친구를 두 번 죽이지 마세요'라고 절규하는 아이들을 보면서
교육을 담당하는 교육부가 생각하는 교육이 도대체 무엇인지 고민해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석문 교육감은 '교육을 통해 함께 웃을 수 있고,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정책을 펼쳐나가겠다'며 제주 교육감 선거에 당선됐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웃고, 울어줄 수 있는 마음이 따뜻한 친구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고 함께 가는 선생님

우리 아이들도 이석문 교육감의 교육철학처럼 제주에서 따뜻한 교육을 계속 받고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머리에 지식을 채워주는 선생님보다 따뜻한 인간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선생님들이 더 많아졌으면 합니다.

교육의 목적은 기계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만드는 데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