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일본여행/관광/요리

아키하바라 탐험

아키하바라 탐험
 
세계 최대의 전자상점가의 현재
전자제품이라면 없는 것이 없는 아키하바라(秋葉原). 점포 앞에는 가전제품과 컴퓨터를 중심으로, 최첨단 전자제품이 즐비하고 오고가는 사람들로 거리는 늘 붐빈다. 또 한편으로는 요즘 아키하바라에 새로운 유행이 몰려들면서 거리의 모습이 변하고 있다. 아키하바라의 지난 역사를 살펴보고 오늘날의 아키하바라의 모습도 소개하고자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키하바라가 세계에 널리 알려진 일대 전자상가거리가 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후의 일이다. 제2차 세계대전 말기, 대공습을 당해 허허벌판이 되어버린 도쿄에서는 전후 각처에 암시장이 생겼다. 암시장은 주로 교통편이 좋은 곳에 생겨났지만 국철(현재의 JR)인 소부센(總武線)과 야마노테센(山手線)이 교차하는 아키하바라역 주변에는 주로 라디오부품과 전기공사재료를 파는 노점상이 모였다. 1951년 노점상에 대한 규제가 시작되면서 노점상들이 아키하바라역 국철고가 밑으로 이전해 상점을 열기 시작한 것이 아키하바라 전자상가의 시작이라고 한다.
1950년대 후반부터 국민생활이 향상되면서, 흑백TV, 세탁기, 냉장고가 비약적으로 보급되고 이 후에는 컬러TV, 에어컨, 스테레오 등을 구하려는 사람들로 아키하바라는 발전했다고 한다. 이 때부터 아키하바라는 가전제품을 중심으로 최첨단 전자제품이 모인 전자상가로 전세계에 알려지게 된다.
그러나 80년대 말경부터 수도권 교외에 저렴한 대형할인판매점에 손님을 빼앗기게 되면서 고난의 시기를 맞이한다. 이 때 나타난 구세주가 퍼스널컴퓨터였다. 94년에는 PC관련제품의 매상이 가전제품의 매상을 상회하면서, 아키하바라는 PC거리로 변모해갔다. 이와 함께, 손님층은 가족동반 층에서 전문상품을 구하는 매니어들로 변했다고 한다.
JR아키하바라역 바로 옆, 소부센 철도고가 아래에 4층 건물이 있다. 전후부터 아키하바라의 발전을 이끌어 온 라디오센터, 라디오스토어다. 지금도 옛날 노점상을 연상케 하는 작은 상점들이 통로양측으로 다닥다닥 붙어 있고, 상점에는 전기부품과 케이블 등 매니어들의 입맛에 맞춘 상품들이 비좁게 줄지어 있다. 커넥터에서 방범용카메라까지 취급하는 미마츠음향의 야마모토 소우지(山本莊司)씨는「손님들과의 거리감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밀접한 거리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금의 상점크기와 넓이가 제일 좋습니다. 모르는 것은 묻기도 하고 손님이 납득한 후에 사길 바라지요. 우리는 자동판매기가 아니니까요」 손님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시하는 아키하바라상인들의 상인정신이 이 곳에는 살아있다.
역 주변에는 아키하바라 전자상가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상점이 모여있다. 특히 역에서 가까운 츄오토오리 주변에는 대형가전전문점, 대형컴퓨터전문점, 면세점 등이 나란히 들어서 있고 일반손님들과 관광객들이 찾는 상품들은 이 일대에서 거의 구할 수 있다.
아키하바라의 매력은 대형상점만이 아니다. 츄오토오리 서쪽 우라토오리에는 중간규모의 컴퓨터전문점, CD, DVD 등 미디어전문점, 중고전문점, 게임소프트웨어전문점 등 다양한 전문점들이 들어서 있다. 점포 앞에 놓여진 수 많은 상자들 주변에는 싸고 좋은 물건을 찾으려는 사람들이 모여들고 주말쯤 되면 노상에 테이블을 펼치고 물건을 파는 노점상까지 등장한다.
전기기구전문점, 컴퓨터전문점이 주류인 아키하바라이지만 최근 6-7년 사이에 거리의 모습이 크게 변했다고 한다. 예를 들면, 역전의 라디오회관은 원래 가전, 오디오, 컴퓨터전문점으로 가득했지만, 98년 이후 애니메이션 인형,만화그림카드, 만화책, 애니메이션, 게임관련 상점들이 들어서고 요즘은 상점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라디오회관뿐만 아니라 이러한 경향은 최근 아키하바라에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통되지 않는 만화의 동인지나 게임소프트웨어를 취급하는 서점,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의 캐릭터의 인형을 취급하는 전문점, 심지어는 캐릭터로 분장하기위한 의상 등을 갖춘 전문점 등, 극히 취미성이 강한 상품들을 취급하는 상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일설에는 컴퓨터 애호가들이 그것들을 좋아한다고 하지만, 아키하바라에는 전기부품, PC, 취미 관련 상품 등, 무엇이든 그 시대의 요구에 따라 최첨단 제품들이 팔려왔다고 할 수 있다.
시대에 따라 주력상품은 변해왔지만, 오늘날의 아키하바라는 가전에서부터 애니메이션 관련상품까지 공존하는 번잡한 거리이다. 지금 역 북쪽의 광대한 토지에는 재개발이 한창 진행되고 새로운 산업의 발전과 인재육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IT센터가 건설중이다. 2006년 완공예정으로 앞으로 아키하바라가 또다시 어떤 변모를 해나갈지 잠시도 눈을 뗄 수 없을 듯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상점앞에 게임기가 줄줄이 늘어서 있는「아소빗트시티」. 새로운 게임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JR아키하바라역 개찰구 앞바닥의 애니메이션 광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역앞에 밀집한 면세점. 벽에는 각국문자가 적혀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뒷골목에는 PC 주변기기나 DVD-R을 비롯하여 각종 기억장치를 취급하는 전문점 등, 매니어용 전문상점이 많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상점앞에 늘어선 중고PC, 얼마나 저렴한지가 승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좁은 골목에 작은 상점이 줄지어 들어선 라디오스토아

 

 

아키하바라의
최신유행
아키하바라에는 대형전자상가와 PC전문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요즘 유행하는 또 다른 모습의 아키하바라를 찾아본다.

(1)코믹토라노아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츄오토오리변에 유별나게 눈에 띄는 간판을 건 상점「코믹크토라노아나」애니메이션과 게임의 거리, 아키하바라를 상징하는 건물이다. 코믹과 캐릭터인형, 각종 캐릭터상품들을 풍부하게 갖추고 있지만, 이와는 별도로 아마추어작가가 만드는 동인지나 동인소프트를 누구보다 빨리 취급하기 시작한 곳이기도 하다.

(2)카이요우도우 하비로비도쿄(라디오회관 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캐릭터 인형, 조립모형, 과자의 경품 등으로 나오는 인형제작 등으로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카이요우도우(海洋堂)의 직영점이다. 1998년 라디오회관에 카이요우도우가 입점한 시기부터 캐릭터 인형, 코믹만화를 취급하는 급증하기 시작했다. 점내의 진열장에는 많은 모형 등이 빼곡히 들어서 있다. 사진은「아톰」의 캐릭터인형. 1개 300엔, 시리즈별로 6종의 캐릭터인형이 있고, 열어볼 때까지는 무엇이 들어있는지 알 수 없다. 카이요우도우의 캐릭터인형은 품질이 높다고 알려져 있어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3)미마쓰온쿄 (라디오센터 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키하바라의 역사와 함께 해 온 라디오센터. 그 안에 있는 상점중 하나가 미마쓰온쿄다. 시대에 따라 주력상품은 변해왔지만, 지금도 커넥터에서 방범카메라까지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고, 주문에 의한 케이블의 특수가공 등을 전문으로 하여, 카메라를 제작하는 대기업의 스캐너로도 사용될 정도라고 한다. 작은 상점이라도 연간 4억엔의 매상을 올린다고 한다.

(4)가차폰회관
사용자 삽입 이미지
 ©Buronson and Hara Tetsuo/ Coamix ©ZUIYO
상점내에 빼곡히 늘어선 자동판매기. 100엔~300엔을 넣고 다이얼을 돌리면 작은 캐릭터가 들어 있는 캡슐이 나온다. 자동판매기에 따라 동물모양, 로봇모양 등 다양한 시리즈가 있다. 캐릭터의 종류도 다양하고 기대하는 캐릭터가 나올 때까지 어영부영 돈을 쓰고야 만다. 아키하바라를 돌아다니다 보면 여기저기서 볼 수 있지만, 이 곳에서는 무려 320대나 되는 판매기가 진열되어 있어 압도적이다.
 

 

(5)보쿠스 아키하바라 쇼룸 (라디오회관 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캐릭터 인형, 조립모형, 과자의 경품 등으로 나오는 인형제작 등으로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카이요우도우(海洋堂)의 직영점이다. 1998년 라디오회관에 카이요우도우가 입점한 시기부터 캐릭터 인형, 코믹만화를 취급하는 급증하기 시작했다. 점내의 진열장에는 많은 모형 등이 빼곡히 들어서 있다. 사진은「아톰」의 캐릭터인형. 1개 300엔, 시리즈별로 6종의 캐릭터인형이 있고, 열어볼 때까지는 무엇이 들어있는지 알 수 없다. 카이요우도우의 캐릭터인형은 품질이 높다고 알려져 있어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6)코스파숍, 큐어메이드카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의상, 가발과 부속품 등을 취급하는「코스파숍」은 가차폰회관과 같은 빌딩의 2층에 있다. 사진왼쪽은 상점내에 진열된 인기 애니메이션「건담」관련상품. 같은 빌딩6층에 있는 찻집「큐어메이드카페」에는 애니메이션의 등장인물을 모델로 한 귀여운 복장의 웨이트레스가 손님을 맞이한다. 쇼핑중에 잠시 휴식을 취하는 손님들이나 애니메이션 열성팬이 많이 모여든다.

'일본 > 일본여행/관광/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도에서 영국 그리고 일본의 카레라이스  (0) 2007.05.31
일본 온천에서 하룻밤을  (0) 2007.05.31
일본의 온천  (1) 2007.05.31
야키도리 만들기  (0) 2007.05.31
일본 커피숍의 모든것  (0) 2007.05.31
죠니(맑은 국물식) 만드는 법  (0) 2007.05.31
일본의 카시빵  (0) 2007.05.31
카츠오부시  (0) 2007.05.31
일본의 100엔샵  (0) 2007.05.31
대표적인 일본의 성(城) 24  (0) 2007.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