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일본문화/일본사회

일본의 성씨(姓氏)

일본의 성씨(姓氏)


Ⅰ. 성씨(姓氏)의 종류

1.기본성(基本姓)

일본에는 현재 15만이라고도 20만이라고도 하는 많은 성(姓)이 존재하고 있습니다만, 이것들이 고대(古代)부터 전부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이것들의 대부분은, 헤이안(平安)후기부터 무로마찌(室町)시대에 걸쳐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으로, 그 이전은 한국이나 중국과 같이, 성(姓)의 종류는 한정된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기본성(基本姓)」이라고 부릅니다.
기본성(基本姓)에는 크게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a)타마모노세이코우죠쿠(賜姓皇族)---천황가(天皇家)에는 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천황가에서 분가(分家)해서 일가(一家)를 세운 때는, 천황으로부터 새로운 성을 부여 받아 독립했습니다. 「源」「平」「橘」등이 유명합니다만, 달리「清原」「在原」등도 있습니다.
b)코다이고우죠쿠(古代豪族)---고대에는 천황가(天皇家)도 유력 호족(有力豪族) 중에서 가장 세력을 자랑하는 일족(一族)에 지나지 않았고, 그 밖에도 힘있는 씨족(氏族)이 다수 존재하고 있었습니다.「蘇我」「物部」「大伴」등의 야마토(大和)지방의 힘있는 일족 외에, 오카야마켄(岡山県)의「吉備」나, 군마켄(群馬県)의「毛野」등, 지방에도 많은 호족이 있었습니다.
c)토라이진(渡来人)---4세기 이후, 일본보다 문명이 발전되어 있던 중국이나 한반도에서, 정권다툼에서 패한 일족일 망명하여 왔습니다. 그들은 발전된 기술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그들 중에는 야마토 조정(大和朝廷)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일족(一族)도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한(漢)의 弓月君의 손자라고 알려진 秦氏는, 지금의 교토시 우무마사(京都市太秦)에서 살며, 전국으로 퍼져나갔습니다.
d)신칸(神官)---고대에는, 종교는 정치와 따로 떼어놓을 수 없는 것으로, 전국의 힘있는 신사(神社)에는, 각각 신을 모시는 일을 담당하는 일족이 있어, 독자의 발전을 하였습니다. 우사진구-오오이타켄(宇佐神宮(大分県))의 우사(宇佐)氏、아소진자-쿠마모토켄(阿蘇神社(熊本県))의 아소(阿蘇)氏、이즈모타이샤-시마네켄(出雲大社(島根県))이즈모(出雲)氏등도 그런 것으로, 그들 중에는, 카마쿠라시대(鎌倉時代)이후는 무사(武士)화한 것도 있었습니다. 나가노켄(長野県)의 스와(諏訪)氏는 이런 신칸(神官)에서 나와, 센고쿠다이묘우(戦国大名)이 되고, 에도시대(江戸時代)에는 타카시마한(高島藩)의 藩主가 되었습니다.

2.지명성(地名姓)
일본인의 성에, 무엇보다 종류가 많은 것이 지명을 기원으로 한 성(姓)입니다. 그것은, 분가한 차남이나 3남이 새로운 토지로 옮겨 살며, 그곳의 지명을 성으로 한 것으로, 힘있는 일족처럼, 본가의 주위의 지명을 성으로 한 분가(分家)가 많이 있습니다. 지명성은 특정의 지명을 발상지로 하고 있기 때문에, 비교적 그 뿌리를 찾기 쉽습니다만, 같은 지명이 다른 곳에도 있을 수 있다는 점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오기(青木)」라고 하는 지명은 각지에 있기 때문에, 여러 곳에서 「青木」서이 생겨났습니다.


3.지형성(地形姓)
지명성(地名姓)에 많은 것이, 지형이나 상태를 성(姓)으로 한 것입니다. 일본은 산과 강이 많고 평지는 가능한 한 개척하여 전답으로 한 까닭에, 「山」「川」「田」등이 붙은 성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것들은 같은 지형이 있으면 같은 성이 생겨나는 까닭에, 그 뿌리를 찾는 것이 어렵습니다.

4.방위성(方位姓)
문자 그대로 「東西南北」등의 방위를 사용한 성(姓)입니다. 그 밖에도 「前後奥」「上中下」「右左」등도 위치관계를 나타내는 말로 그 속에 포함됩니다. 또 복합한 성으로서 「서쪽의 마을(西の方の村)」에서「니시무라(西村)」나, 남동(南東)을 의미하는「타쯔미(巽)」등도 있고, 종류는 그렇게 많지 않지만, 이러한 성을 갖고 있는 사람은 상당히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성들도 발상지를 찾는 것이 어려운 것이 보통입니다.

5.직업성(職業姓)
현대와 달리, 에도시대(江戸時代) 이전은 직업은 기본적으로 세습(世襲)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직업을 성으로 한 것이 다수 있습니다.
고대에는, 개를 사육하였던「이누카이(犬養)」、조정의 창고를 관리했던「오오쿠라(大蔵)」、장원(荘園)을 관리했던 「荘司」등, 공적인 직업을 성으로 한 것이 많았고, 무로마찌시대(室町時代) 이후, 화폐경제가 발전하면서부터, 자신의 가게을 성으로 하는 것이 등장하였습니다. 「~야(○屋)」이 붙은 것이 그것인데, 이것들에는 취급하는 상품을 붙인 것과, 자신의 출신지를 붙인 것(越後屋등)이 있습니다. 메이지시대(明治時代) 이후, 「屋」를「谷」으로 바꾼 케이스도 꽤 많아, 이것들은 얼핏 보면 직업성( 職業姓)이라고 느끼지 못하는 것도 있습니다.

6.[토-]가 붙는 성(藤のつく姓)
일본에 꽤 많은 성인 佐藤를 시작으로 安藤・伊藤・加藤・工藤・後藤・近藤・斎藤등, 뒤에 「藤」가 붙는 성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꽤 일반적인 성이지만, 이것들은 그 대부분이 후지하라(藤原)氏에서부터 발생된 것입니다.
헤이안시대(平安時代)에는 후지하라(藤原)氏가 조정을 완전히 지배하고 있었습니다. 그 때문에, 공가(公家)를 시작으로 하급 관료 등도 藤原氏뿐이어서 구별이 되지 않게 되고, 伊勢에 속해 있는藤原氏는「伊藤」、斎宮頭을 맡고 있는 藤原氏는「斎藤」등으로 구별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중앙에서 지위가 올라가지 않는 관료는 지방으로 가 정착하게 되고, 전국에 「○藤」성이 넓혀졌던 것입니다.

7.승려의 성(僧侶の姓)
에도시대(江戸時代) 이후, 승적(僧籍)에 들어가면 세속과 떨어지기 때문에 성(姓)을 버렸습니다. 메이지(明治維新) 후, 그들도 성을 갖을 필요가 있게 되어, 불교용어나 경전에 있는 단어를 성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승려관계의 성에는 불교 관계의 어려운 한자나 읽는 법의 성이 많이 보입니다.


8.주군으로부터 받은 성(主君から賜った姓)
전쟁에서 공적을 올렸을 때 등 주군(主君)에게서 상으로 성을 받는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織田信長이 伊木산성(山城)을 공격할 때, 공을 세운 두 명의 가신에게 伊木의 성(姓)을 주었습니다. 한 가문은 후에 岡山藩의 가문이 되었습니다.
에도시대(江戸時代)가 되어, になると、빌린 돈을 갚는 대신 서민에게 성(姓) 부여하는 난폭한 것도 있었습니다. 또 에도시대의 유명한 大河内家나 滝脇家처럼, 장군가(将軍家)로부터 松平姓을 받았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松平」이라는 성을 썼습니다만, 막부의 붕괴와 함께 본래의 성으로 돌아간 케이스도 있습니다.
이런 성의 경우, 성의 유래는 그 가문에서만 대대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어디에선가 계승되지 않거나 하면 그 유래는 누구도 알 수 없게 됩니다.

 

Ⅱ. 지역별 분포

1. 北海道
혹가이도(北海道)는, 하코닷떼시(函館市)와 그 주변을 제외하고는, 메이지시대(明治時代) 이후에 유입된 사람들의 자손이 대다수입니다. 그런 까닭에, 이들 유입자의 출신지인 동북(東北), 북부내륙(北陸), 시코쿠(四国)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현재도 佐藤・鈴木・斎藤 등, 東北・北陸의 집약적인 성의 구성도 보이고 있고, 森 등의 四国의 성도 상위에 들어 있습니다.

2. 東北・新潟
성의 분류상에서는, 니이가타(新潟)는 北陸보다는 東北과의 관계가 깊습니다. 이 지방에는, 전체적으로 佐藤・鈴木・高橋가 상당히 많고, 특정 성의 집중도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지역에서는, 그 현에 가장 많은 성도 현 전체의 인구의 2% 전후의 마을인데 비해, 秋田나 山形에서는 佐藤성이 7%를 점하고 있고, 2위나 3위의 성이라도 3%이상입니다.
지역적으로는, 東北北部에는 工藤・佐々木・千葉가 많고, 南部와 新潟에는 斎藤・長谷川・渡辺・渡部 등이 많습니다. 또 「콘노こんの」(今野・紺野 외)나 「숑우지しょうじ」
(庄司・東海林・庄子 외)도 東北전체의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3. 北関東
北関東는 중세에 힘있는 무사들이 활거하였고, 많은 지명성(地名姓)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바라기(茨城)의 大掾・佐竹、토지기(栃木)의 宇都宮・芳賀・足利、군마(群馬)의 新田 등이 그것인데, 각각  일족(一族)에서 많은 성이 파생되었습니다.
성의 구성은, 鈴木・佐藤의  関東系의 2大姓이외에 高橋・渡辺・小林・新井 등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4. 南関東
南関東은, 그 대부분이 토교(東京)와 그 통근권에 있기 때문에, 성의 구성도 전국의 축소판이 되어 있고, 특징은 거의 없습니다. 굳이 든다면 전체적으로 石井・小川・石川가 많은 것을 들 수 있습니다.

5. 北陸(富山~福井)
北陸地方은 후지산(富山)에서 관서권에 들어갑니다. 근처의 니가타(新潟)가 佐藤・鈴木의 東日本型인데 비해, 富山県에는 山本・田中의 関西型으로 되어 있습니다. 北陸전체의 특징은 방위성(方位姓)이 많은 것입니다. 개별적인 성으로는 長谷川・酒井・林・中川가 전체적으로 많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6. 甲信
甲信地方은 중세(中世)부터 많은 무가(武家)의 흥망이 있던 곳으로 그 지방을 발원지로 한 성은 매우 많습니다. 나가노(長野)는 小林성(姓)의 발원지이기도 하며, 전국의 小林성은 長野県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밖에 丸山・望月 등이 특징이며, 長野県은 「沢」가 붙는 성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東海
東海地方은 옛날부터 사람의 왕래가 빈번하여 그 지방 만의 독특한 성은 별로 없습니다. 지역 전체를 보아도 伊藤・加藤・鈴木가 넓게 분포되어 있고, 山田・杉浦・水谷・水野가 눈에 띕니다. 또한 미에켄(三重県) 중부에는 태평양측을 중심으로 성에 있어 동서의 경계가 있어
 北勢地区에는 東日本型이, 伊賀地方이나 南勢地方에는 西日本型의 성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8. 関西
関西도西日本의 중심지이기 때문에, 성의 구성도 西日本전체의 축소판이 되어 특징은 없습니다. 山本・田中・中村・松本가 전역에 넓게 분포하고 있고, 関西의 특징적인 성으로는 関西제천의 上田、북부의 西村、남부의 岡本가 성이 될 것입니다. 수가 많은 성을 늘어놓으면 関東과 비교하여 성에 사용된 한자의 획수가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9. 中国
中国지방도 전형적인 関西系의 성 구조입니다. 山本・田中의 関西2大姓이 추가되고, 山陰의 安達、中国산지 일대의 山根、山陽의 藤井、西部의 藤原와 佐々木 등이 상위를 차지합니다. 山口에는 中村、原田 등 九州와 연관된 것도 보입니다. 또 岡山는 옛날부터 번성한 독특한 성도 많아 妹尾、難波、三宅 등이 상위에 들어갑니다.

10. 四国
四国도 関西系입니다만, 독자의 성도 많이 있습니다. ですが、또 山本・田中 이외는 4県의 구성이 골고루 펴져있고, 4県의 상위를 보더라도 공통의 것이 적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굳이 「四国의 姓」을 든다면, 徳島에서 시작된 香川로 최다의 성씨입니다. 그 밖에는, 北部의 真鍋、東部의 多田、南部의 田村、西南部의 上田 등이 특징적입니다.

11. 北九州
九州地区는 関西와 또 다른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고대로부터 번성한 지역이었기에 성의 종류도 많아, 타 지역에서는 볼 수 없는 성도 많이 있습니다. 北九州에는 関西系의 山本・田中와, 九州全体에 공통의 中村、그리고 北九州의 성인 古賀・松尾・山口가 많고, 原田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통상 떨어진 섬에는 그 섬만의 독특한 성이 많이 있습니다만, 壱岐나 五島에는 옛날부터 사람의 왕래가 빈번했던 까닭에 본토와 거의 번화가 없습니다.

12. 大分
大分는 九州 가운데에서 완전히 독자의 성 구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佐藤가 가장 많은 것을 시작으로, 後藤・江藤・衛藤・工藤・首藤・安藤 등,「藤」가 붙는 성이 상위에 다수 들어 있고, 전형적인 東日本型입니다. 헤이안(平安)말기, 그 지방에는 緒方일족(一族)이 번영하였습니다. 그러나 카마쿠라(鎌倉) 초기에 멸망하고, 그 후 새로운 지배자로서 関東地方으로부터 카마쿠라 가인들이 대거 이주하여 그대로 정착하였습니다. 그들의 후손들이 크게 번영한 때문에, 본래의  九州의 성이 도태되고 関東型의 성 구성이 되었던 것입니다. 상위의 성으로는甲斐이 특징적입니다.

13. 南九州
南九州는 독특한 성이 많은 지역입니다.田中는 이 지방에도 많이 있습니다만, 山本는 거의 빛을 감추어 九州全体에 많은 中村와, 南九州에 공통의 山下・日高 등이 상위에 들어갑니다. 미야카키(宮崎)에서 가장 많은 黒木는 타 지방에서는 볼 수 없는 성이고, 坂元、山元 등의 「元」가 붙은 성이나, 「山之内」「池之上」등 「之」가 붙은 성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가고시마(鹿児島)에는 4문자의 성도 많이 보입니다.

14. 沖縄
沖縄는 완전히 독자의 성이 가득합니다. 최다의 比嘉 밑으로, 본토에는 없는 성이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것들은 오키나와(沖縄)의 지명을 따서 붙인 것이며, 일부는 가고시마에서 이주해 온 성입니다. 또 전후(戦後), 읽기 어려운 성을 본토풍(本土風)으로 개성(改姓)한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Ⅲ. 성씨(姓氏) 읽기

[가 行]
加納[かのう] 古西[ふるにし] 宮原[みや] 加島[かじま] 古田[ふるた] 宮池[みやじ] 加藤[かとう] 古井[ふるい] 宮川[みやがわ] 加茂[かも] 古川[ふるかわ] 近藤[こんどう] 歌川[うたがわ] 谷川[たにがわ] 近松[ちかまつ] 角谷[かくたに] 工藤[くどう] 根岸[ねぎし] 角屋[かどや] 關谷[セキや] 近衛[このえ] 角田[つのた] 關根[セキね] 金原[きんばら] 間宮[まみや] 關野[セキの] 金子[かねこ] 甲野[こぅの] 菅江[すがえ] 金井[かない] 江見[えみ] 菅原[すがわら] 今井[いまい] 江島[えじま] 光明[こうみょう] 今川[いまがわ] 江藤[えとう] 廣田[ヒロた] 及川[おいかわ] 江川[えがわ] 廣津[ヒロつ] 磯貝[いそがい] 岡崎[えかざき] 橋本[はしもと] 吉江[よしえ] 岡本[おかもと] 溝口[みぞぐち] 吉岡[よしおか] 岡田[おかた] 久保田[くぽた] 吉本[よしもと] 岡井[おかい] 久我[くが] 吉野[よしの] 岡倉[おかくら] 久野[くの] 吉屋[よしや] 皆川[みながわ] 久板[くさか] 吉田[よしだ] 建部[たけべ] 龜山[かめやま] 吉井[よしい] 犬養[いぬかい] 鳩山[はとやま] 吉川[よしかわ] 結城[ゆうき] 菊田[きくた] 吉村[よしむら] 樺山[かげやま] 國廣[くにひろ] 吉行[よしゆき] 高見[たかみ] 國本[くにもと] 高橋[たかはし] 國松[くにまつ] 高崎[たかさき] 國安[くにやす] 高島[たかしま] 堀口[ほりぐち] 高杉[たかすぎ] 堀內[ほりうち] 高桑[たかくわ] 堀部[ほりべ] 高野[たかの] 堀越[ほりこし] 高倉[たかくら] 堀田[ほった] 高村[たかむら] 宮崎[みやざき] 高平[たかひら] 宮代[みやしろ] 古駕[こが] 宮島[みやじま] 古谷[ふるや] 宮本[みやもと] 古山[ふるやま] 宮城[みやぎ]

[나 行]
南[みなみ] 南方[みなかた] 大倉[おおくら] 龍田[たきた] 南雲[なぐも] 大川[おおかわ] 龍井[たきい] 南原[なんばら] 大村[おおむら] 龍川[たきがわ] 南田[みなみだ] 大宅[おおや] 龍澤°[たきざわ] 南村[みなみむら] 大平[おおひら] 瀨戸[せと] 楠田[くすだ] 德田[とくだ] 柳[やなぎ] 楠川[くすかわ] 德川[とくがわ] 柳瀨[やなせ] 内藤[ないとう] 島埼[しまざき] 柳生[やぎゅう] 內山[うちやま] 島尾[しまお] 柳原[やなぎはら] 內野[うちの] 渡?[わたなぺ] 柳田[やなぎだ] 內川[うちかわ] 稻垣[いながき] 柳井[やない] 內村[うちむら] 島田[しまだ] 柳川[やながわ] 內海[うつみ] 島井[しまい] 柳澤°[やなぎさわ]

[다 行〕
島中[しまなか] 菱川[ひしかわ] 唐澤°[からさわ] 島地[しまじ] 里見[さとみ] 丹野[たんの] 島津[しまづ] 梨本[なしもと] 丹羽[にわ] 島村[しまむら] 里村[さとむら] 大岡[おおおか] 稻村[いなむら] 林[はやし] 大江[おおえ] 都筑[つづき] 立石[たていし] 大久保[おおくぼ] 東[あずま] 立松[たてまつ] 大內[おおうち] 東[ひがし] 立原[たちはら] 大島[おおしま] 棟方[むなかた] 笠原[かさはら] 大林[おおばやし] 桐本[きりもと] 笠井[かさい] 大木[おおき] 桐山[きりやま] 立川[たちかわ] 大山[おおやま] 東條°[とうじょう] 立澤°[たつざわ] 大森[おおもり] 東鄕[とうごう] 立花[たちばな] 大杉[おおすぎ] 藤岡[ふじおか]

[마 行]
大石[おおいし] 藤島[ふじしま] 麻生[あそう] 大野[おおの] 藤本[ふじもと] 麻田[あさだ] 大塩[おおしお] 藤山[ふじやま] 馬場[ばば] 大?[おおくま] 藤森[ふじもり] 末廣[すえひろ] 大友[おおとも] 藤原[ふじわら] 末松[すえまつ] 大原[おおはら] 藤田[ふじた] 末次[すえつぐ] 大田[おおた] 藤村[ふじむら] 望月[もちづき] 大庭[おおば] 藤澤[ふじさわ] 梅埼[うめざき] 大町[おおまち]

[라 行〕
梅原[うめはら] 大井[おおい] 落合[おちあい] 梅田[うめだ] 待井[まちい] 梁川[やながわ] 梅川[うめがわ] 大鳥[おおとり] 戀川[こいかわ] 梅澤°[うめざわ] 大竹[おおたけ] 鈴木[すずき] 綿貫[わたぬき] 大津[おおつ] 鹿島[かしま] 明石[あかし]

[사 行]
毛利[もうり] 伏見[ふしみ] 寺岡[てらおか] 木谷[きたに] 福島[ふくしま] 寺內[てらうち] 木募[こぐれ] 福永[ふくなが] 寺田[てらだ] 牧野[まきの] 福田[ふくだ] 寺村[てらむら] 牧田[まきた] 福井[ふくい] 寺澤°[てらざわ] 木村[きむら] 福地[ふくち] 司馬[しば]木下[きのした] 福澤°[ふくざわ] 山口[やまぐち] 木戶[きど] 卜剖[うらぺ] 山崎[やまざき] 武藤[むとう] 服剖[はっとり] 山路[やまじ] 武林[たけばやし] 本間[ほんま] 山名[やまな] 武富[たけとみ] 本岡[もとおか] 山本[やまもと] 茂原[しげはら] 本多[ほんだ] 山田[やまだ] 武田[たけだ] 本木[もとき] 山川[やまかわ] 茂村[しげむら] 本田[ほんだ] 山村[やまむら] 門協[かどわき] 本村[もとむら] 山片[やまがた] 尾谷[おたに] 富岡[とみおか] 山下[やました] 尾崎[おざき] 副島[そえじま] 山峴[やまがた] 美農部[みのべ] 富安[とみやす] 山協[やまわき] 尾上[おのえ] 富永[とみなが] 森[もり] 米田[よねだ] 富田[とみた] 森本[もりもと] 米倉[よねくら] 浮田[うきた] 森田[もりた] 尾形[おがた] 北里[きたざと] 森川[もりかわ] 北原[きたはら] 森戶[もりと] 北園[きたぞの] 三島[みしま]

[바 行]
北條[ほうじょう] 三輪[みわ] 飯尾[いいお] 北川[きたがわ] 三木[みき] 飯田[いいだ] 北村[きたむら] 三井[みつい] 飯塚[いいづか] 北澤[きたざわ] 三枝[さんじょう] 芳賀[はが] 飛田[とびた] 三澤[みやけ] 柏木[かしわぎ] 飛鳥[あずか] 三浦[みうら] 白石[しらいし] 比田[ひだ] 三好[みよし] 白井[しらい] 肥田[ひだ] 杉山[すぎやま] 白鳥[しらとり] 浜口[はまぐち] 杉原[すぎはら] 白川[しらかわ] 浜田[はまだ] 杉浦[すぎうら] 白河[しらかわ] 浜村[はまむら] 澁江[しぷえ] 百瀨[ももせ] 氷上[ひかみ] 澁谷[しぷや] 百田[ももた] 澁川[しぷかわ] 百井[ももい] 澁澤[しぷさわ] 別所[べっしょ] 上島[かみじま] 別木[なみき] 上司[かみつ] 別河[なみかわ] 上杉[うえすぎ] 真坂[まさか] 上原[うえはら] 上田[うえだ] 小田原[おだわら] 神戶[こうぺ] 上村[うえむら] 小池[こいけ] 新島[にいじま] 相良[さがら] 小倉[おぐら] 新美[にいみ] 相原[あいはら] 小泉[こいずみ] 新田[にった] 生島[いくしま] 小川[おがわ] 新井[あらい] 生田[いくた] 小村[こむら] 新村[しんむら] 緖方[おがた] 小出[こいで] 新浦[にいうら] 西尾[にしお] 小澤[おざわ] 深田[ふかだ] 西山[にしやま] 松岡[まつおか] 深川[ふかがわ] 西田[にしだ] 松根[まつね] 深澤[ふかざわ] 松尾[まつお] 津路[つじ] 西條[さいじょう] 松方[まつかた]

[아 行]
西川[にしかわ] 松本[まつもと] 兒島[こじま] 西村[にしむら] 松永[まつなが] 兒玉[こだま] 西鄕[さいごう] 松真[つくま] 阿倍[あべ] 西協[にしわき] 松田[まつだ] 阿部[あぺ] 石橋[いしばし] 松井[まつい] 我妻[あづま] 石原[いしはら] 松村[まつむら] 岸[きし] 石田[いしだ] 松平[まつだいら] 岸本[きしもと] 石井[いしい] 松下[まつした] 岸田[きしだ] 石川[いしかわ] 守曲[もりや] 安岡[やすおか] 石坂[いしざか] 水谷[みずたに] 安達[あだち] 船田[ふなだ] 水上[みなかみ] 安藤[あんどう] 星野[ほしの] 水野[みずの] 安倍[あべ] 成島[なるしま] 水原[みずはら] 安本[やすもと] 成瀨[なるせ] 狩野[かのう] 安部[あぺ] 成田[なりた] 矢內[やない] 安田[やすだ] 城戶[きど] 矢島[やじま] 安井[やすい] 笹森[ささもり] 矢部[やぺ] 安川[やすかわ] 細谷[ほそや] 矢野[やの] 岩谷[いわや] 細川[ほそかわ] 矢倉[やぐら] 岩崎[いわさき] 小關[おぜき] 柴野[しばの] 岩野[いわの] 小堀[こぽり] 柴田[しばた] 岩永[いわなが] 小宮[こみや] 市場[いちば] 岩倉[いわくら] 小磯[こいそ] 時枝[ときえだ] 岩澤[いわざわ] 小島[こじま] 市川[いちかわ] 岩波[いわなみ] 小林[こばやし] 植木[うえき] 櫻田[さくらだ] 小杉[こすぎ] 植村[うえむら] 野間[のま] 小西[こにし] 神谷[かみや] 野口[のぐち] 小野[おの] 神崎[かんざき] 野呂[のろ] 小熊[おぐま] 神保[じんぽう] 野上[のがみ] 小田[おだ] 神田[かんだ] 野田[のだ] 野中[のなか] 二條[にじょう] 田淵[たぷち] 野村[のむら] 伊能[いのう] 田中[たなか] 野澤[のざわ] 伊丹[いたみ] 田村[たむら] 若林[わかばやし] 伊達[だて] 前島[まえじま] 若山[わかやま] 伊東[いとう] 前野[まえの] 若松[わかまつ] 伊藤[いとう] 前原[まえばら] 塩谷[しおや] 伊原[いはら] 前田[まえだ] 永井[ながい] 伊庭[いば] 前川[まえかわ] 影山[かげやま] 仁田[にった] 畑野[はたの] 奧寺[おくでら] 日高[ひだか] 鮎澤[あゆざわ] 奧山[おくやま] 日笠[ひがさ] 正岡[まさおか] 奧田[おくだ] 日比野[ひびの] 正木[まさき] 奥村[おくむら] 日野[ひの] 正宗[まさむね] 五十嵐[いがらし]一條[いちじょう] 井關[いぜき] 羽生[はぶ] 入江[いりえ] 井口[いぐち] 羽田[はねだ] 井本[いもと] 宇野[うの]

[자 行〕
井上[いのうえ] 宇田川[うだかわ] 長岡[ながおか] 井原[いはら] 宇佐美[うさみ] 長谷川[はせがわ] 井出[いで] 宇治[うじ] 長崎[ながさき] 町田[まちだ] 友枝[ともえだ] 長門[ながと] 正宗[まさむね] 熊谷[くまがい] 長沼[ながぬま] 齊藤[さいとう] 熊本[くまもと] 長東[ながつか] 鳥居[とりい] 熊田[くまだ] 長与[ながよ] 鳥羽[とば] 熊澤[くまざわ] 長田[おさだ] 篠崎[しのざき] 原[はら] 長田[ながた]

 


※徳島・大分・宮崎の「河野」は「かわの」、愛媛の「河野」は「こうの」
作成: Morioka Hiroshi

 

'일본 > 일본문화/일본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인의 한국인 배우자  (2) 2007.06.05
(일본)결혼식 문화  (3) 2007.06.05
일본의 전통악기  (0) 2007.06.03
일본의 물가  (1) 2007.06.03
일본 술의 종류와 음주문화  (0) 2007.06.03
도자기는 첨단기술이다.  (0) 2007.06.01
일본의 분재에 대하여  (0) 2007.06.01
데이터로보는 일본의 편의점  (0) 2007.05.31
일본의 신발  (1) 2007.05.31
일본애니메이션의 시작은?  (0) 2007.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