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2010. 8. 20. 22:00


블로그에 관한 글을 쓰다 보면 기업블로그를 가는 일이 많습니다.특히 요새는 기업에서도
기업블로그를 많이 운영하는 추세여서,
다양한 기업들의 블로그를 방문합니다.그런데 한국의
최고 기업이라는
삼성블로그를 가서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블로그의 디자인이나 운영방식이
솔직히 요새 웬만한 블로그보다
더 못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제가 기업블로그의 샘플로 삼고 있는 포드자동차의 블로그와 한번 비교하면서
한국 기업블로그가 무엇을 놓치고 있는지 함께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죽은 기업블로그 VS 살아 숨 쉬는 블로그

좌측 포드자동차 블로그(이하 포드 통칭)와 우측 삼성 블로그를 각각 방문해보면
포드블로그는 살아 있고 활기찬 블로그로 보이지만 우측 삼성블로그는 죽어 있는
느낌이 듭니다.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첫눈에 들어오는 새로운 소식에 대한 큰 이미지가 정면 배치에 따라서 느낌의 차이
크기 때문입니다.삼성블로그의 경우 작은 사진이 리스트처럼 나열되어 있기 때문에
블로그가 죽어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샘플로 제블로그 첫 화면을 보면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항상 제 블로그에 고정적으로
오시는 분들은 포스팅으로 바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위와 같은 첫 화면을 보고
포스팅을 읽습니다.그분들이 첫 화면에 나오는 모든 글을 다 읽을까요?
아닙니다.제가 설정한 새 글 노출에 따라나오는 제일 눈에 띄는 이미지를 보고
대부분 그 포스팅만 읽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의 시각은 큰 이미지에 먼저 반응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늘 새로운
포스팅을 정면 제일 상단에 배치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래서 포털사이트 중에서 이 부분의 광고 단가는 항상 높습니다)

다시 삼성과 포드블로그로 가면 포드는 큰 이미지가 롤링됩니다.블로그 타입
자체가 차이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면 제 블로그도 비슷합니다.
첫 번째 이미지 옆에 작은 아이콘을 클릭하면 안의 이미지와 포스팅 내용이 바뀌면서
제가 설정한 최신 글들이 큰 이미지와 함께 노출 됩니다.

이처럼 큰 이미지가 정면에 노출되면 방문자에게 관심을 끌 수있고,기업도
자신들의 최신 소식이나 강조하는 포스팅과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블로그 디자인의 레이아웃은 늘 방문자에게 자신들의 이야기를 어떻게 표현하는가를
고심해야 합니다.쉽게 얘기해서 삼성블로그의 블로그를 보면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모르는 그저 순서 없이 뒤죽박죽 글만 리스트로 보여주는 느낌입니다.

기업 블로그가 살아 있고 역동적인 느낌이 드는 블로그인가?아니면 그냥 자신들의
포스팅을 나열한 죽어 있는 블로그인가를 기업블로그 담당자들은 꼼꼼하게
살펴보고 늘 고민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소통하는 블로그 VS 독불장군 블로그

위에 비교한 이미지는 사이드바에 설치된 메뉴들입니다.보시면 알겠지만,포드와 삼성 블로그의
차이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포드는 사진이미지가 상당히 많습니다.그 이유는 바로 텍스트보다
사진이나 이미지가 훨씬 사람을 끌기 때문입니다.

메뉴가 많지만 포드블로그의 사이드바 메뉴를 살펴보면

1. 포드 자동차에 의견을 내기
2. e-mail로 포드블로그 구독신청
3. 포드 사용자의 스토리를 올릴 수 있는 공간
4. 포드의 강연자를 초빙해서 세미나를 신청하는 메뉴
5. 트위터
6. 설문조사
7. 포드뉴스
8. 페이스북
9. 플리커
10 .유튜브


메뉴가 많습니다.그런데 저기에 있는 메뉴가 모두 필요할까요? 라고 묻는다면 저는
YES라고 대답합니다.그것은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클릭하고 들어간 세부 내용도 올려서 분석해놓고 싶지만, 오늘은
메인 사이드바 메뉴만 이야기하겠습니다.


삼성블로그의 블로그 타이틀에는

"삼성인의 꾸밈없는 목소리로 세상과 소통하는 공간입니다"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그런데 삼성 블로그 어디에도 고객과 소통하는 메뉴는 찾기 어렵습니다.

블로그가 활발하게 소통되고 있는 사실을 알 수 있는 것은 바로 댓글입니다.
댓글이 많다고 좋은 것은 결코 아닙니다.그러나 어느 정도 댓글은 블로그의
소통지수를 보여주는 하나의 예입니다.

삼성블로그를 보면 참 답답합니다.댓글이 너무 적습니다.댓글이 적다는 이유는
단 한가지입니다.바로 삼성 블로그의 홍보 부족입니다.홍보가 어려울까요?
블로거들에게 하루에 100개씩 댓글 달면 최소 10명은 찾아옵니다.
그 열 명이 댓글을 달면 한 포스팅에 최소 10개 이상은 달립니다.

삼성블로그는 너무 대기업이라서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요?
그러면 블로그를 버리시는 게 훨씬 좋습니다.
소통 되지 않는 블로그는 블로그로서 오히려 기업이미지를 해칩니다.


삼성블로그에는 댓글 이외에는 고객이 자신의 생각과 이야기를 적을 공간이 없습니다.
포드의 경우를 보면,자신의 아이디어를 내는 공간,자신이 스토리를 텍스트나 이미지로
보내는 메뉴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소통의 중요성은 바로 참여입니다.
참여가 없다면 어떻게 소통이 되고,소통되지 않는 블로그가 어떻게 기업이미지를
변화시킬 수 있을까요?


삼성블로그의 메뉴를 보면 왜 날짜 카테고리가 있는지 전 이해가 안 됩니다.
날짜 카테고리는 개인 블로거들이 자신들의 포스팅을 시간별로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삼성블로그가 그럴 이유가 있을까요?


삼성블로그는 삼성을 대표하는 블로그입니다.그런데 그 안에서 접하는 컨덴츠들은
맛집/여행도 있었습니다. 삼성블로그에는 삼성인들의 이야기가 있다고 하지만,삼성 블로그를
방문하는 블로거들과 방문자들이 삼성직원이 냉면을 먹은 이야기를 원할까요?

카테고리를 보면 제일 활발한 것은 바로 스마트폰/IT이야기입니다.활발한 글과 삼성전자에
근무하시는 분의 솔직한  "갤럭시S를 '까대야'능력있는 건가?"의 글에는 댓글이
442개가 달렸습니다.

바로 이점을 삼성블로그는 깨닫고 기억해야 합니다.

만약 삼성블로그에 에버랜드에 근무하는 분의 동물이야기가 있다면 얼마나 재밌을까요?
개인이 기르고 있는 고양이 이야기가 삼성 블로그가 아닌 다른 곳에 있었다면 얼마나
귀엽고 좋았을까요?

기업블로그는 기업에 관련된 일상과 이야기를 해야 빛을 발합니다.

"에버랜드에 온 꼴불견 커플"
- 에버랜드에 커플들이 와서 공공장소에서 마구 키스를 합니다.그래서 에버랜드에
근무하는 삼성직원은 에버랜드에 찾아온 어린이들에게 미안해합니다.

왜 이런 글이 없을까요?

형식적인 기업블로그는 없는 것이 기업이미지에 도움이 됩니다.

너무 과격하고 잘난 척하는 표현인가요?
블로거들에게 삼성블로그를 보여주면 제가 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전혀 블로그의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고 그냥 형식적인 블로그는 일반블로거들도 방문하지
않고 재방문도 안 합니다.

"삼성블로그에 갔더니 별것 없더라"
"그냥 트위터 이벤트 때문에  방문했다"


이 정도 수준의 이야기가 제 입에서 나옵니다.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기업 삼성블로그가
개인블로그보다 못한다면 삼성의 IT 문화를 이해할 수 있을까요?

삼성블로그를 통해서 삼성은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고,삼성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다양하게 삼성과 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그래야 삼성블로그가 성공할 수 있습니다.


삼성블로그와 비교한 포드 블로그도 몇가지 문제점은 있습니다.그러나 포드블로그는
소통할 수 있는 메뉴들이 있어서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가 있습니다.


8월에 삼섬블로가 포스팅한 글은 총 10개입니다. 그중에서 방문자 댓글은 총37개
(실제로 삼성직원들 댓글이 대부분)여기에 삼성운영자의 답글은 딱 1개였습니다.

블로그를 제대로 하는 사람들이라면 기가 찰 것입니다.
글의 수가 문제가 아니라 그 운영방식이 답답해서입니다.

아마도,삼성블로그는 홍보팀의 직원이 시간 날 때마다 운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분을 비난하거나 질책하는 것이 아니라,삼성은 광고비의 몇천 분의 일을 투자해서라도
삼성블로그를 고객과 소통하는 공간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에버랜드 직원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읽고 에버랜드 홈페이지로 가고
삼성휴대폰 디자이너의 디자인 이야기를 보고 삼성애니콜 홈페이지로 가고
이런 블로그가 삼성블로그가 해야되는 블로그가 아닐까요?

삼성블로그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요?
제 판단으로는 0원입니다.

고객과 소통하지 않는 블로그,
삼성인의 솔직한 삼성이야기가 없는 블로그
고객이 원하는 것을 알지 못하는 블로그

그 가치는 0원일 뿐입니다.





캡쳐이미지:삼성이야기,포드스토리


Posted by 아이엠피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삼성블로그는 개설만 해놨군요.
    국내 최대기업이라는데가 저 꼴이니..

    삼성전자 블로그는 조금 나은편이지만
    이름에는 한참 못 미치는거 같네요.

    최근에 이벤트에 응모했었는데 탈락ㅡ.ㅜ

    2010.08.20 23:2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쥬래곤

      안녕하세요 ^^*
      삼성전자 기업블로그 운영팀 쥬래곤입니다.

      저희 블로그에 방문하셨었군요
      이벤트에서 떨어지셨다니 ㅜㅜ 흑흑

      고객들의 의견을 트위터와 페이스북 그리고
      기업블로그를 통해서 모두 수렴하고 있으며
      많은 분들이 주신 말씀들은 해당부서에 전달을
      하고 있습니다.

      다소 미흡할지라도 고객들과 소통을 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으니 조금은 따뜻한
      마음으로 바라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www.samsungtomorrow.com에 오셔서
      제안도 해주시고 개선해야 할점이 있으면
      말씀도 해주세요~ ^^

      즐거운 주말보내세요~
      고맙습니다

      2010.08.21 01:44 [ ADDR : EDIT/ DEL ]
    • 삼성블로그 이야기했더니 삼성전자 블로그에서
      닉쑤님에게 댓글을 ㅎㅎㅎㅎ
      삼성전자는 그나마 포맷이 제가 올린 포드블로그와
      비슷한게 많더군요.그래서 일부러 안했는데 ㅎㅎ

      2010.08.21 13:14 신고 [ ADDR : EDIT/ DEL ]
    • 피터님이 무서운게지요. ㅋ

      그나마 전자쪽은 조금 나아서 다행이에요 ㅎ

      2010.08.21 22:37 신고 [ ADDR : EDIT/ DEL ]
    • 형식(포맷)이 주 이슈는 아닐 것 같습니다 ^^;; 단, 미흡해 보인다는 부분에 대해선 반론이 아닌 수긍을 하고 온-오프로든 함께 개선방안을 찾아볼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

      2010.09.14 09:24 신고 [ ADDR : EDIT/ DEL ]
  3. 삼성블로그의 날카로운 지적에 변화가 있기를 저도 좀 바꿔야 겠어요..

    2010.08.20 23:4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핑구님은 잘하시면서요 ㅎㅎㅎ 가면 갈수록
      종횡무진하시는 핑구님을 보면 너무 포스팅에만
      매달리는게 아니가 생각됩니다.매일 그 많은
      리뷰와 정보를 감안한 포스팅에 존경심이 듭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2010.08.21 13:15 신고 [ ADDR : EDIT/ DEL ]
    • 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자꾸 댓글쓰게 됩니다.. 주인장님, 많이 쓰더라도.. 저희 이야기니깐 살짝 봐주실꺼죠? ^^)

      2010.09.14 09:13 신고 [ ADDR : EDIT/ DEL ]
  4. 당신의 블로그 가치는 얼마입니까?
    일곱가지 이론 블로그 1원.
    삼성 블로그 0원. 하하하

    2010.08.21 01:4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기종님의 가치는 딱 10억원입니다.왜냐구요?
      배우로서의 미래를 그 누가 알 수 있습니까?
      제 생애 최초이자 마지막 배우와의 소통입니다.
      영화 홍보가 필요하시면 꼭 이야기해주세요
      제가 포스팅 정말 열심히 쓰겠습니다.

      2010.08.21 13:18 신고 [ ADDR : EDIT/ DEL ]
  5. 기업의 소통에 대해서 제대로 분석하셨네요. 잘 보고 가요.
    앞으로 이런 내용을 코너로 만들어서 같이 해보고 싶은 욕심이 생기네요.

    2010.08.21 04:39 [ ADDR : EDIT/ DEL : REPLY ]
    • 회사일과 관련되어서 PPT 만들다가
      열받아서 쓴 포스팅이었습니다.ㅎㅎ
      기업 사이트 분석을 하고 싶지만
      그들에게 법적인 조치가 들어올까봐 ㅎㅎ
      삼성이 설마 일개 개인블로거에게
      뭐라고 할까요?ㅎㅎ

      2010.08.21 13:19 신고 [ ADDR : EDIT/ DEL ]
    • 잉, '법적인 조치'..라는 말씀은 좀 지나치신데요;; 자유롭게 편하게 의견 주고받는 곳이라고 만든게 블로그란 공간인데.. 좋은 분석이나 의견 언제든 환영입니다! 그리고 감사드리는 부분이고요~

      2010.09.14 09:15 신고 [ ADDR : EDIT/ DEL ]
  6. 블로그란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이지 홍보용 사이트가 아니라는 걸 아직도 모르나봐요. ㅎㅎ
    기업들이 그걸 빨리 알아야 할텐데 말이죠. ^^

    2010.08.21 06:1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고객과 함께 소통하고 나누면 정말 멋진
      공간이 될텐데..참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2010.08.21 13:19 신고 [ ADDR : EDIT/ DEL ]
  7. 비밀댓글입니다

    2010.08.21 10:53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런 부분도 없지만 전 워낙 겁이 없어서
      무식하면 용감하잖아요 ㅎㅎㅎ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2010.08.21 13:20 신고 [ ADDR : EDIT/ DEL ]
  8. 저도 삼성 블로그를 가본 적이 있는데, 회사의 규모와 사회적인 인지도에
    비해 비활성화 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삼성전자, 에버랜드만해도
    얼마나 할 말들이 많겠습니까.

    요즘에는 트위터에 집중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트위터에는 하루에도 수십개의 글을 올리고
    갤럭시S에 대한 이런 저런 의견에 대한 댓글은
    실시간으로 올라옵니다.

    블로그가 곧 문을 닫고 트위터로 옮겨갈지도 모르겠네요~~

    무더운 주말이네요~
    모쪼록 건강하고 즐겁게 보내세요~~!!

    2010.08.21 16:5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트위터도 충분히 파급효과와 소통이 되지만
      블로그도 나름 중요한 소통의 도구인데 대기업이
      소홀한다는게 좀 어이가 없기도 합니다.

      2010.08.21 17:14 신고 [ ADDR : EDIT/ DEL ]
  9. 기업블로그나 기업트위터가 자기 할 말만 하는 경우는 매우 지양해야할 것임에도 불구하고..
    고자세를 가진 기업이 몇몇 있는 것 같습니다

    2010.08.21 22:3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들에게는 고객과의 소통보나는 홍보가 훨씬
      잘되는 트위터에서 후다닥 이벤트하고
      끝내는게 더 남는 장사겠죠

      2010.08.22 10:18 신고 [ ADDR : EDIT/ DEL ]
  10. 삼성에 소통을 바라는 것은 이명박에게 소통을 바라는 것과 같아요. ㅠㅠ

    2010.08.22 09:1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런 일을 이번에 많이 느꼈습니다.
      역시 돈만 버는 기업이기에 삼성은 돈이 없어지면
      무너질 기업이라는 사실을

      2010.08.22 10:17 신고 [ ADDR : EDIT/ DEL ]
  11. 삼성블로그를 보고 느낀게..
    소통이라는 단어 하나만 들고 너무 준비성없이 나온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렇게 분위기가 안 좋다면 없는게 나을지도 모르는데..
    웹과 소통이 쉽다고 생각했을까요? ^^;;

    2010.08.23 02:0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계속 진화하는 블로그가 되길 바라보고 있습니다. 물론 알아서 크지는 않겠지만요 ^^;; 확~ 네티즌의 눈길을 끌면서 붐업하는 커뮤니티보다는 잔잔히 기업과 기업에 다니는 분들의 메시지를 전하는, 그리고 많은 분들이 이야기주고 가시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2010.09.14 09:18 신고 [ ADDR : EDIT/ DEL ]
  12. 반성하게 되는 포스팅이세요. -.-;
    두루 두루 다니면서 댓글도 달고 그래야 하는데...
    그래서 늘 피터님의 부지런함을 아주 높게 봅니다.
    정말 대단하세요. 포스팅도 꾸준하면서
    이웃블로그를 다 살피시는 피터님의 모습
    저도 그래야 하는데... ㅠ.ㅠ
    더구나 소통의 장애가 많아진 텍스트큐브에서...
    부지런함 조차 없으니...

    삼성 덕에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물론 그건 피터님의 포스팅이 갖는 힘이기도 하죠. ^^;

    좋은 글 고맙습니다. 피터님.. (_ _)

    2010.08.23 15:09 [ ADDR : EDIT/ DEL : REPLY ]
    • 텍스트큐브나 워프로 옮기고 싶어도 이런 문제가 있어서
      저도 쉽사리 옮기지 못하고 있답니다.

      2010.08.23 15:16 신고 [ ADDR : EDIT/ DEL ]
  13. 맞아요. 개인적으로는 LG전자가 블로그 운영을 잘하더군요. 재미도 있고 정보도 많고 댓글도 따박따박 잘 달아주고
    삼성은 너무 홍보냄새가 나서 영~~~

    2010.08.25 01:5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4. 공감도 메인 디자인을 바꿔보려고 이렇게 저렇게 시험중입니다.
    피터님 포스팅에 매일 뜨끔뜨끔해서 이제 들어오기가 겁납니다ㅠㅠ
    솔직히 기관, 기업블로그 담당자들이 가장 어려운 것은
    조직 내에 블로그의 개념을 이해시키는 게 아닐까해요.
    어쩌면 그것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점인데 말이죠..

    2010.08.28 18:0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조사가 먼저 선행되고
      그 조사 결과를 가지고 조직을 이해시키는 방법 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그러나 블로그뿐만 아니라 다각적인
      방법도 늘 모색하고 고민하는 숙제도 있으리라 생각을 합니다.좋은 변화와 노력하시는 모습에 늘 박수보내며
      아자 아자 화이팅입니다.

      2010.08.28 20:52 신고 [ ADDR : EDIT/ DEL ]
  15. 뒤늦게 피드백 드리게 되었습니다. 삼성 블로그 '삼성 이야기' 운영자로서 인사드립니다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다양한 소통 방식에 대해 많은 고민하게 되었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면 좋을지에 대해서도 많은 영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와 관련해 직접 만나뵙고, 앞으로 블로그가 나갈 방향 등에 대한 '피터'님의 고견 듣고 이야기나눌 기회가 있었으면 합니다. (혹 '소통도 안하는 삼성이 왜!!' 라고 말씀주실지도.. 하지만 전 아주 평범한 '그냥' 직딩입니다 ^^) 혹 서울에 계신다면 더욱 빨리 뵐 수 있을 듯 한데.. 혹 이번주나 다음주 괜찮은 시간 있으실지요. 저희 블로그 이메일은 samsungblogs@gmail.com 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2010.09.14 09:1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6. 서용관

    과제를 하다가 찾게 되었네요.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포스팅 하시길!

    2010.11.10 13:25 [ ADDR : EDIT/ DEL : REPLY ]
  17. 블로그의 본질은 항상 잊혀지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
    블로그의 원래 성격은 가지고 가야죠..그래야 블로그라고 해야되는거 아닐까 싶어요 ^^

    2010.11.23 09:50 [ ADDR : EDIT/ DEL : REPLY ]
  18. 삼성맨

    삼성 왕회장님은 무슨 조사받을 때마다 마스크 휠체어람?
    회장 회장님에서와 같이 이건희 회장께서 어때요? 하면 밑에
    이사들이 좋습니다. 카 카리스마다.

    2011.01.23 07:50 [ ADDR : EDIT/ DEL : REPLY ]
  19. 이 멋진 기사에 대한 너무 감사.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에 있습니다.

    2012.02.09 13:09 [ ADDR : EDIT/ DEL : REPLY ]
  20. 이 주제에 대한 좋은 블로그 기사는, 당신의 블로그에 최근에 한 두번 now.I 있었 단지
    인사라도하고 제공된 정보에 대해 감사를 표시 싶었어요.

    2012.02.24 10:02 [ ADDR : EDIT/ DEL : REPLY ]
  21. 블로그를 보면 참 답답합니다.댓글이 너무 적습니다.댓글이 적다는 이유는

    2012.05.12 16:55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