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2010. 7. 26. 13:33


기업홈페이지제작을 할려는 기업과 기업홈페이지 제작 업체는 늘 홈페이지제작에 관련하여
미팅과 협
의를 한다.그러나 실제로 기업홈페이지제작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갖고 있는 기업홈페이지제작업체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기업홈페이지제작은 중요한 기업의 마케팅 방법이다.그래서 기업홈페이지제작업체를 선정해서 소비자가 원하는 마케팅형 기업홈페이지 제작을 하는 것이 좋다.

기업홈페이지 제작에 대한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상식을 파헤쳐보자.

기업 홈페이지는 디자인이 우선이다? No  정보 제공이 우선이다.

기업 홈페이지 제작에서 많은 업체에서 디자인을 강조하는 부분이 있다.그러나 이 디자인이 무엇을 위한 디자인인가?라는 촛점에서 보면 불완전한 요소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예전에는 플래쉬 이미지등을 통한 다양한 이미지의 화려함이 강조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제는 소비자들에게 어떤 정보를 주는 가에 대한 포인트로 디자인을 해야 한다.



이유는 간단하다.소비자들은 회사가 멋있거나 좋아서 오는 것보다 회사에 대한 정보를 찾기 위해
기업 홈페이지를 방문하기 때문이다.이런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하지 못하고 디자인에 촛점을
맞춘다면 기업홈페이지는 유명무실해지게 되어 버리는 것이다.

정보 제공에 맞추어진 디자인이 바로 기업홈페이지의 기본 컨셉이 되어야 할 것이다.


멋있고 화려한 미술관형 기업홈페이지? No 참여하는 기업홈페이지


아트디자인의 멋있고 화려한 기업홈페이지가 좋을까?눈으로 보는 기업 홈페이지가 사람을 끌어들일까?  절대 아니다.화려하고 멋있는 기업 홈페이지는 사람들의 입에는 오르내릴 수 있어도 결코 기업의 사업에는 도움이 되기 힘들다.

미술관의 멋진 그림을 보고 그냥 가는 사람들에게는 단순한 방문으로 끝나는 일회성 소비자이다.
기업 홈페이지는 이런 일회성 소비자를 파워구매자로 바꿀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한다.
직접 기업 홈페이지를 지적하거나 자신의 다양한 의견을 표출하고 불만을 함께 나누는 스타일의
기업 홈페이지가 열린 공간으로 제작되어져야 한다.

아무리 많은 방문자가 있어도 절대 충성고객을 만들지 못한다면 그 기업의 홈페이지는 의미가 없다.
충성고객은 기업 홈페이지를 통해서 다양한 정보를 얻으면서 자신의 정보 또한 제공한다.

미술관형 홈페이지가 아니라 직접 옥션에 참가하는 적극성을 띈 고객을 만들수 있도록
고객 참여형 기업 홈페이지를 제작해야 되는 것이다.

고객을 위한 배려가 오히려 고객을 화나게 만든다.



보통의 기업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면 팝업창이 최소 하나이상 뜨는 것은 기본이고 몇개씩 뜨는 것을 볼 수 있다.기업 입장에서는 친절하게 고객에게 세일 정보나 이벤트 정보를 알려주고 광고하는 것이지만 요새 이런 팝업창을 클릭해서 보는 사람은 없다.오히려 팝업을 뜨지 않게 설정하는 경우도 많다.

소비자를 짜증나게 하는 것 중의 하나가 팝업창에 아주 작게 만든 클로즈 버튼이다.여기를 클릭할려고 했는데 팝업에서 다시 사이트를 가게 만드는데,이것이 광고 효과가 좋을 것 같을까?
아니다.기업홈페이지는 쇼핑몰이나 찌라시 인터넷 신문 사이트가 아니다.

늘 기업이미지가 바르게 보여주어야지,한 사람의 고객이라도 이런 불편함을 호소한다면 문제가 된다.
한 사람의 소비자 불만이 고객에게 기업 이미지를 량기업 낙인찍히게 만들 수 도 있다.


대부분의 홈페이지가 Activex를 실행시켜서 구동되는 시스템을 하는 경우가 태반이다.그런데 이런 형태가 소비자에게 아주 멋있거나 좋은 플래시나 시스템을 구동시켜 줄 수는 있지만 아예 그런 부분을 보지도 못하는 소비자도 있다.

모든 소비자가 기업 홈페이지의 모든 페이지를 완벽하게 볼 수 있고 구동시킬 수 있다는 착각은 버려야 한다.인터넷 익스플로어 버젼이 낮은 경우도 많고 제각각의 인터넷 브라우져도 있고 나이가 많아서 저런 친절한(?)안내가 나오면 바이러스에 걸린게 아닌가 의심되서 바로 웹사이트에서 나가는 소비자도 있는 것이다.

기업은 일부의 사람만을 위해 존재해서는 안된다.마찬가지로 홈페이지도 다양한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지고 보여주어야 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되어지고 제작되어져야 한다.

기업 홈페이지 제작은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가?라는 물음에서 시작하여
소비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홈페이지로 완성되어져 가야한다.
무작정 좋은 디자인이라고 디자인 시안을 내미는 기업홈페이지 제작보다는
소비자와 소통을 할려는 컨셉을 보여주는 디자인 시안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Posted by 아이엠피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에휴~ 완전 방치... 죽어가는 내 홈피ㅠ

    2010.07.26 16:5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홈피가 어떤 내용인지 모르지만 블로그와 연동시켜 놓으시면 나중에~~~좋은 일을 발전 시킬 수 있답니다.

      2010.07.26 17:00 신고 [ ADDR : EDIT/ DEL ]
  2. 홈페이지 시장이 예전에 비해서 많이 죽지 않았나요 기업도 블로그에 더 비중을 많이 두는 것 같아요 물론 성격이 틀리지만요

    2010.07.26 23:26 [ ADDR : EDIT/ DEL : REPLY ]
    • 홈페이지에서 블로그로 많이 변화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홈페이지를 유지하고 제작하는
      회사도 많이 있습니다.

      2010.07.27 12:38 신고 [ ADDR : EDIT/ DEL ]
  3.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김종우 올림

    2011.09.13 16:44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