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미국 간호사

간호사에 대해서 많은 문의 글들이 올라오는데 제가 메디컬쪽은 전공이 아니라서
다른 자료를 올려드립니다.이 자료들은 특히 한국에 계신 분들이나
미국 사정을 모르시는 이민 준비자들을 위해 제작된 것이니 조금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공인간호사>>>> 



◈ 직업의 특성

공인간호사(R.N's)는 병약자, 상해자를 돌보거나 사람들이 건강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업무를 수행한다. 그들은 전형적으로 환자에게 육체적, 정신적, 정서적 욕구를 제공하는 "완전한 사람"과 관련되어 있다. 그들은 환자의 증상을 관찰, 평가, 기록하며 어떻게 반응하고 건강상태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또한 치료 및 검진시 의사를 보조하고, 약물을 투여하며 회복이나 재활에 도움을 준다. 공인간호사는 건강관리계획을 개발, 관리하고 환자 및 그 가족에게 적합한 치료방법을 알려주며 개인 및 단체가 그들의 건강을 유지,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주(州)정부법은 공인간호사가 일반적으로 매일 수행해야 할 업무를 규정하고 있다.
종합병원 간호사는 많은 간호사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은 침상 간호업무 및 의사들의 처방에 따라 투약하거나 주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스텝(staff) 간호사이다. 그들은 또한 등록간호사 및 간호보조원을 감독한다. 종합병원간호사는 수술, 분만, 소아과, 응급실, 중환자실 또는 암환자 치료 등과 같은 한 분야에서 근무하거나 부서를 이동하면서 순환 근무를 한다.
진찰실 간호사는 개인병원, 클리닉, 간이 외과센터, 응급수술센타, 보건 단체(HMO) 등에서 의사를 보조한다. 그들은 검진을 위해 환자를 준비시키고 검진을 보조하며 그리고 주사, 약물투여, 상처 및 절개부분을 치료하고, 작은 수술을 보조하며 검사기록을 관리한다. 또한 일부 간호사는 일상적인 임상실험과 관리업무를 수행한다.
가정보건 간호사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가정에서 환자에게 정기적인 치료업무를 제공한다. 그들은 환자를 간호하며 환자 및 그 가족에게 적절한 처방을 지시한다. 가정보건 간호사는 질병, 사고, 암 그리고 분만으로부터 회복중인 환자의 간호 등 광범위한 환자를 돌본다. 그들은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요양소 간호사는 골절에서 치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건강상태를 가진 요양소 거주자의 치료를 수행한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시간을 행정 및 감독업무를 수행하지만 또한 R.N's은 거주자의 건강상태를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수립하며 등록간호사 및 간호보조원을 감독한다. 또한 정맥주사의 투약 등과 같은 어려운 진료과정을 수행한다. 그들은 또한 뇌졸중 및 뇌손상환자를 위한 장기회복실 등과 같은 전문 치료부서에서 근무한다.
보건 간호사는 정부, 민간단체, 진료소, 학교, 퇴직자 단체 및 기타 지역사회에서 근무한다. 그들은 개인 및 가족 그리고 단체 등에 건강교육, 질병예방, 영양 및 육아간호법에 대한 교육을 수행한다. 그들은 예방주사, 혈압측정, 기타 건강진단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지역사회지도자, 교사, 부모 및 의사들과 함께 일한다.
작업보건 및 산업보건 간호사는 직장에서 작은 부상과 질병을 앓고 있는 근로자, 고객 및 기타 인원에게 간호업무를 수행한다. 그들은 응급치료를 하고 사고보고서를 작성하며, 만약 필요하다면 추가치료를 준비한다. 그들은 또한 건강상담을 제공하고 건강진단, 예방접종을 보조하며 사고예방프로그램 업무를 수행한다.
수간호사 또는 감독간호사는 간호활동을 지시한다. 그들은 작업일정계획을 수립하고, 간호사 및 간호보조원에게 업무를 할당하며 그리고 훈련 준비 및 계획을 하고 간호사를 감독하기 위하여 환자를 방문하거나 간호가 적합한지 여부를 확인한다. 그들은 또한 진료기록이 제대로 유지되고 있는지 그리고 장비 및 장치들이 순서대로 정비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다.
상급단계 수준인 개업 간호사는 기본적인 간호를 제공한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급성질병 및 부상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일부 주(州)에서는 개업간호사는 약물처방을 한다. 기타 상급단계 수준의 개업간호사로는 임상간호전문가, 마취간호사 그리고 공인 조산전문가 등이 있다.





◈ 작업환경

대부분 간호사는 밝고 안락한 의료시설에서 근무한다. 가정보건 간호사 및 보건 간호사는 환자의 집, 학교, 지역사회 센터 및 기타 다른 지역 등으로 출장을 간다. 간호사는 많은 시간을 걷거나 서서 근무한다. 그들은 인간의 고통, 응급 및 기타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기 위해 정서적인 안정이 필요하다. 종합병원 및 요양소의 환자는 24시간 간호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기관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는 야간, 주말 또는 휴일에도 근무를 해야 한다. 그들은 항시 대기상태이다. 진찰실간호사, 작업보건 간호사 및 보건 간호사는 대개 정규 근무시간만 업무를 수행한다.
간호업무는 위험성이 내포되어 있으며 특히 간염이나 AIDS와 같은 전염성 질병을 가진 개개인을 치료하는 종합병원, 요양소, 클리닉의 간호사들은 이러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간호사는 이러한 전염성 질병 및 도구의 소독, 마취에 사용되는 방사선 및 화학물질 등의 위험으로부터 보호받기 위해서는 엄격히 안전지침서를 준수해야 한다. 추가적으로 그들은 환자를 이동시킬 때 발생하는 등(Back)의 부상 및 전기장비에서 나오는 충격 또는 압축가스로부터의 위험 등에 직면하고 있다.





◈ 고용

1994년도에 공인간호사로 고용된 인원은 약 1,906,000명이었으며 그 중 3명 가운데 2명은 종합병원에 근무하고 있었다. 기타 근무지로서 외과 진료소 및 클리닉, 가정건강진료소, 요양소, 임시진료소, 학교, 정부단체 등이 있었다. 전체 공인간호사의 1/4 이상이 시간제로 근무하고 있었다.





◈ 훈련 및 관련 자격과 승진

모든 주(州)에서 학생들은 간호사 자격증을 얻기 위해 공인 간호학교를 졸업해야 하며 국가 면허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간호사들은 시험 또는 다른 주(州)로부터 발급된 면허증의 승인을 통해 한 주(州)이상에서 면허를 발급 받을 수 있다. 면허증은 정기적으로 갱신되어야 하며 일부 주(州)에서는 면허 갱신을 위해 계속적인 교육 이수를 요구한다.
1993년도에 간호사직에 진출하기 위한 1,493개의 공인간호사 프로그램이 있었다. 간호사가 되기 위한 주요 3개 교육과정은 준학사학위(A.D.N) 과정, 종합병원 학위프로그램, 학사학위 과정(B.S.N) 이다.
A.D.N는 지역 전문대학 및 3년제 대학에서 제공된 교육과정으로 수료까지는 2년 정도 걸리며 1993년도 졸업생의 2/3는 A.D.N과정의 출신이었다. 대학 및 종합대학에서 제공하고 있는 B.S.N 프로그램은 수료까지 4 또는 5년이 걸리며 1993년도 전체 졸업생의 1/4을 차지하고 있다. 종합병원에서 주어지는 학위프로그램은 2-3년 과정이며 이 과정으로 배출된 졸업생의 수는 매우 적다. 일반적으로 3개 프로그램의 출신으로 면허증을 획득한 사람은 스텝간호사로서 직위를 얻는데 자격이 있다.
공인간호사 면허 취득을 위한 교육자격요건을 학사학위로 상향조정 하자는 움직임과 가능하다면 새로운 직업명칭을 만들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어 왔다. 그러나 그러한 제안들은 수년동안 소문만 무성하였고 만약 이러한 제안들이 채택된다면 주(州)정부별로 입법화를 통해 이루어 질 것이다. 자격요건 변화는 교육적 준비에 상관없이 현재 공인간호사들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간호사를 꿈꾸고 있는 개개인들은 학사프로그램의 등록 여부를 주의 깊게 심사숙고해야 한다. 왜냐 하면 이를 통해 그들의 승진기회가 넓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일부 직책들은 학사 또는 학사이상의 학위소지 간호사들에게만 한정되어 왔다.
준학사 학위 또는 학위프로그램은 요양소 간호사가 간호감독자로 승진하기 위한 자격요건으로 충분한 반면 학사학위는 일반적으로 종합병원 행정직 및 지역사회 간호직을 얻기 위해 필수적이다. 게다가 학사학위는 연구, 상담, 강의 또는 임상전문화 프로그램 등의 대학원 간호학 프로그램 입학에 필수조건이다.
계속 증가하고 있는 준학사출신 및 종합병원 학위프로그램을 이수한 간호사는 광범위한 간호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학사학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그들은 종종 종합병원 간호직을 얻을 수 있으며 학사학위를 받기 위해 종합병원에서 제공하는 교육비상환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간호교육에는 교실강의와 종합병원 및 기타 시설에서 제공하는 감독하의 실습훈련이 있다. 학생들은 해부학, 생리학, 미생물학, 화학, 영양학, 심리학, 기타 행동사회학 및 간호학을 수강한다.
감독하의 임상실험은 소아과, 정신과, 신생아과, 외과와 같은 종합병원 부서에서 제공한다. 프로그램의 증가에 따라 새로 개설된 신규 프로그램으로는 노인간호 강의과목 및 요양소 임상실습 과정이 있다. 일부 교육 프로그램은 공공건강단체와 가정보건단체에서 임상훈련을 제공한다.
간호사는 봉사 및 박애정신을 가져야 한다. 그들은 책임감이 있어야 하고 다른 사람을 지도하고 감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정확하게 지시에 따라야 하며 상담이 필요할 때를 결정하여야 한다.
경험과 뛰어난 업무수행능력을 소유한 사람은 지속적으로 책임 있는 자리로 승진할 기회가 있다. 간호사는 관리자 분야의 책임간호사 또는 수간호사로 진급할 수 있으며 다음단계인 간호과장, 간호부장, 간호부원장 등으로 승진할 수 있다. 계속해서 관리분야의 간호직은 간호학 또는 보건서비스 행정학에서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가 요구된다. 그들은 또한 지도력과 협상능력 그리고 좋은 판단력이 요구된다. 병원관리업무를 담당할 간호사를 양성하는 대학원 프로그램의 이수기간은 일반적으로 1-2년 정도이다.
환자치료 분야에서 간호사는 임상간호 전문가, 개업간호사, 공인 조산사, 마취간호사로 승진할 수 있다. 이러한 직책은 석사학위 취득을 위해 필요한 1-2년 정도의 대학원 교육과정이 요구된다.
일부 간호사는 건강관리 사업쪽으로 전직하기도 한다. 간호팀에 근무할 때 익힌 전문지식과 경험은 환자수송서비스, 급성질환자 간호서비스, 가정보건 서비스, 만성질환자 간호서비스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일부 간호사는 회사에 고용되어 건강계획 및 개발, 마케팅, 품질관리 분야에서 근무한다.





◈ 직업전망

간호 분야에서 직업전망은 밝다. 공인 간호사의 고용은 2005년까지 전체 직업의 평균보다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취업기회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많은 신규고용이 발생할 것이다. 만약 과거 주기적으로 나타났던 간호학교 등록 학생수의 감소가 발생한다면 자격 있는 신청자의 수를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함으로써 직업전망은 훨씬 나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통적인 종합병원간호사에 대한 수요는 계속될 것이나 많은 신규 간호사들은 가정보건분야, 장기(長期)치료분야 그리고 이동 치료분야 등에 고용될 것이다.
환자 치료분야의 기술적인 발전으로 고용성장이 평균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이고 수많은 의료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그리고 제1기 치료에 대한 중요성을 증가시킬 것이다. 게다가 젊은 층보다 많은 간호가 필요한 노년층의 수는 계속적으로 증가하리라 예측된다. 특히 공인 간호사의 평균나이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고용기회는 직업을 떠나는 경력간호사를 대체함으로써 발생하리라 예측된다.
가장 큰 분야인 종합병원에서 고용은 다른 건강-치료 분야보다 증가속도가 느릴 것이다. 간호사가 수행해야 할 환자당 업무량은 증가하는 반면, 입원환자의 수(야간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는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환자들은 초기에 퇴원하고 있으며 진료과정은 외래환자를 중심으로 종합병원 안팎에서 수행되고 있다. 수술, 회복, 화학요법 치료를 같은 날 모두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외래환자병원의 급속한 성장이 전망된다.
가정보건관리 분야의 고용은 가장 빠르게 증가하리라 기대된다. 이것은 노쇠한 노년층 수의 증가와 더불어 가정에서 치료를 선호하는 소비자 그리고 복잡한 치료설비를 가정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발전된 기술 등에서 기인한다. 이러한 형태의 간호업무는 복잡한 진료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간호사들을 필요로 할 것이다.
장기적으로 간호가 필요한 80대 또는 90대 사람들의 증가로 인해 요양소에서 고용은 평균보다 훨씬 빨리 증가하리라 예상된다. 또한 과중한 병원비 문제를 해결하고자 환자들이 가능한 빨리 퇴원하기 때문에 좀 더 많은 인원의 환자가 요양소에 입소할 것이다. 뇌졸중 및 뇌 손상환자를 회복시키거나 치매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전문 진료소의 성장도 고용을 촉진시킬 것이다.
한때 종합병원에서만 수행됐던 정교한 치료절차를 보건단체(HMO), 이동외과센타 및 응급진료센터를 비롯한 외과 병원 및 진료소에서 수행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건강관리분야가 확대됨에 따라 이런 분야에서 고용은 증가하리라 기대된다.
종합적인 건강관리네트웍이 발전함에 따라 간호사는 여러 분야에서 순환근무가 가능해 졌다. 따라서 과거 종합병원 간호사들이 수행했던 업무들은 더 이상 그들만의 독점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공인간호사들은 좀더 유연해 질 필요가 있다. 또한 고급향상훈련을 수료한 간호사는 승진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 임금

정규직에 근무하는 공인간호사의 1994년도 주(週)당 임금중간값은 $682이었고 전체인원중 중간 50%인원의 임금은 $542와 $838 사이였으며 하위 10%는 $395 이하, 상위 10%는 $1,005 이상이었다.
University of Texas Medical Branch의 종합병원 및 의료센터 조사에 따르면 교대 근무시간 또는 근무분야의 상이함을 배제하고 주당 40시간 근무시간을 기준으로 스텝간호사의 연봉중간값은 1994년 10월에 $35,256이었다. 평균 최저 연봉은 $28,531이었고 평균 최고 연봉은 $43,711이었다. 수간호사의 경우에는 연봉중간값이 $50,700, 임상간호전문가는 $47,674, 전문 개업간호사는 $47,432, 마취간호사는 $73,444이었다.
The Buck Survey of the American Health Care Association 에 의하면 체인점 형태로 운영되는 요양소에 근무하는 스텝공인간호사의 1994년도 연봉중간값은 $32,200였으며 중간그룹 50%의 연봉은 $29,200와 $35,400 범위사이였다.
많은 고용주는 자유 근무 시간제, 육아, 교육혜택, 상여금 및 기타 성과급제 등을 제공하고 있다.





◈ 관련 직업

공인간호사가 맡고 있는 책임과 의무와 관련하여 연관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으로 작업치료사, 간호진료보조사, 물리치료사, 내과 보조원, 호흡치료사 등이 있다.

<<<등록간호사>>>> 



◈ 직업의 특성

등록간호사(L.P.N)- 텍사스 또는 캘리포니아에서는 면허소지 직업간호사(L.V.N)로 불린다-는 환자, 부상자, 회복기의 환자 및 장애인을 의사 및 공인간호사의 지시아래 간호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대부분 L.P.N은 기본적인 침상간호를 제공한다. 그들은 온도, 혈압, 맥박 그리고 호흡을 측정하고 기록한다. 그들은 욕창( 瘡)을 치료하고 주사 및 관장(灌腸)을 준비하거나 놓으며, 드레싱을 하며, 소독 및 안마치료를 하고, 얼음 및 뜨거운 물찜질을 한다. 그리고 도뇨관(Catheter)을 삽입한다. L.P.N은 환자를 관찰하며 약물 또는 치료에 대한 부작용을 기록한다. 그들은 검사를 위해 환자로부터 샘플을 채취하고 정해진 절차에 따라 실험을 수행한다. 그들은 환자를 목욕시키고 옷을 입히거나, 개인위생을 돌보며 식사를 시키며 섭취 및 배출한 음식과 음료를 기록하며 그들을 편안하게 안정시키며 그들의 감정적인 욕구를 돌봐준다. 법률적으로 허용되어 있는 주에서 그들은 처방된 의약물 또는 정맥주사액을 투여한다. 일부 L.P.N는 유아의 출산, 간호 및 급식업무를 수행하며 간호보조원을 감독한다. 보건단체를 비롯한 의사 진료실 및 클리닉에서 그들은 또한 환자와의 진료일자를 정하며, 기록하고 기타 사무업무를 수행한다. 일반가정에서 근무하는 L.P.N는 음식을 준비하며 단순 간호업무를 가족구성원에 가르친다.





◈ 작업환경

대부분 종합병원 및 요양소에 근무하는 등록간호사는 주당 40시간을 일하지만 24시간 간호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 때문에 일부는 야간, 주말 및 휴일에도 근무한다. 그들은 종종 장시간 동안 서서 근무하며 환자가 침상으로 이동하거나, 서 있거나, 걸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환자 및 그들 가족과의 업무수행에서 정신적인 압박감을 받는다.
L.P.N은 부식화학물, 방사능 그리고 AIDS 및 간염과 같은 전염성 질병으로부터 위험에 직면하며 또한 환자 이송시 등(Back)에 부상을 입거나 전기기기로부터 쇼크를 받을 수 있다. 그들은 종종 무거운 물건을 들기도 한다. 추가적으로 그들이 돌보는 사람은 정신이상 이거나, 비이성적이며, 화를 잘 내고 또는 비협조적일 수도 있다.





◈ 고용

등록간호사로 종사한 인원은 1994년에 702,000명이었다. 그중 1/4는 시간제로 근무하고 있었다. 근무지별로 보면 5명중 2명의 비율로 종합병원에서, 1/4는 요양소에서 그리고 1/10 이상은 의사 진료실 및 클리닉에서 각각 근무하고 있었다. 기타로 임시구조단체, 가정보건 진료소 또는 정부단체에서 근무하고 있었다.





◈ 훈련 및 관련 자격과 승진

L.P.N은 주(州)승인 등록간호사 프로그램을 수료한 후 반드시 면허시험에 합격하도록 모든 주(州)는 요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훈련 후보생의 자격조건은 고등학교 졸업장 소지자로 한정하고 있으나 일부 프로그램은 졸업장이 없는 사람들도 받아들이고 있다.
1993년에는 대략적으로 1,098개의 주(州)승인 프로그램이 등록간호사 양성훈련에 제공되었으며 10명학생 가운데 6명은 기술 또는 직업학교에 등록을 했고 반면에 10명 중 3명은 지역 그리고 2-3년제 대학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등록했다.
대부분 등록간호사 프로그램은 1년과정이며 강의실에서의 이론교육 및 임상병리(환자간호)을 포함하고 있다. 이론교육으로는 해부학, 생리학, 의학수술학, 간호학, 소아과학, 산(産)과학, 의약관리학, 영양학 그리고 응급처치학 등을 포함한 기초 간호개념과 환자간호 관련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임상병리 실습은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이루어지나 때때로 다른 장소에서도 수행된다.
L.P.N은 봉사정신 및 박애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환자나 부상자와의 업무수행으로 발생하는 정신적인 압박을 조정하기 위하여 정서적으로 안정되어야 한다. 보건관리팀의 일원으로서 그들은 지시를 준수해야 하며 엄격한 감독 하에서 일할 수 있어야 한다.





◈ 직업전망

L.P.N의 직업전망은 만약 현재와 같이 구직과 구인과의 균형이 유지된다면 밝으리라 전망된다. 지난 수년동안 L.P.N 양성 훈련프로그램에서 배출된 졸업생의 수는 추가적인 필요 근로자 수와 보조를 맞추어 증가했다. 그러나 만약 L.P.N프로그램에 대한 등록이 과거 주기적으로 나타났듯이 일정하게 유지되거나 또는 감소된다면 직업전망은 한층 밝아질 것이다.
L.P.N의 고용은 장기적인 치료를 요하는 노년층 및 일반적인 보건관리분야의 성장에 따라 2005년까지 전체직업의 평균보다 훨씬 빠르게 증가하리라 기대된다. 대부분의 다른 직업들처럼, 대체의 필요성은 고용의 주요 공급원이 될 것이다.
요양소에서 고용은 평균보다 훨씬 빠르게 증가하리라 예측된다. 장기치료를 요하는 노년층과 장애인의 수가 급속히 증가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L.P.N의 신규고용 창출은 요양소에서 발생될 것이다. 노년층의 간호와 더불어, 요양소는 병원에서 퇴원했지만 아직 회복이 되지 않아 집으로 돌아가기가 이른 사람들의 간호업무를 수행할 것이다.
평균보다 훨씬 빠른 성장은 또한 가정보건진료 서비스 회사에서 기대되는데 이는 기능장애를 가지고 있는 노년층의 계속적인 증가, 가정에서 치료를 선호하는 소비자 그리고 복잡한 치료절차도 가정에서 할 수 있도록 가능해진 기술의 발전에 기인한다. 한때 종합병원에서만 가능했던 복잡한 치료절차가 기술의 발전에 따라 보건단체, 이동 외과센타 그리고 응급치료센터를 비롯한 내과의사 사무실 및 진료소에서 수행하는 비율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그결과, 일반적으로 보건관리 분야가 확대됨에 따라 이런 분야에서 고용은 평균보다 훨씬 빠르게 증가할 것이다.
종합병원에서 L.P.N의 고용은 소규모로 증가하리라 예측된다. 주된 이유는 대부분 직업을 가지고 있는 입원환자의 수가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 임금

상용직에 근무하고 있던 L.P.N의 1994년 주(週)당 임금중간값은 $450이었고 중간 50%는 $383와 $537 사이의 임금을 받았다. 또한 하위 10%는 $316 이하, 상위 10%는 $636 이상의 임금을 받았다.
The University of Texas Medical Branch survey of hospitals and medical centers조사에 따르면 L.P.N의 연봉중간값은 주당 40시간 및 근무교대시간 및 근무분야의 상이성 배제를 기준으로 1994년 $23,394이었다. 평균최저 연봉은 $19,122였고 평균최고 연봉은 $28,234이었다.
The Buck Survey of American Health Care Association 조사에 따르면 체인형태로 운영되는 요양소의 스탭L.P.N의 1994년 임금중간값은 $23,900이었고 중간 50%는 $21,5000 및 $27,100 사이범위이었다.





◈ 관련 직업

L.P.N은 진료의 보조를 통해 사람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데 이와 유사한 직업에 종사하는 근무자로는 응급구조사, 사회사업가 보조원, 인간복지 종사원 그리고 교사보조원 등이 있다

'미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인부모들의 일류대학 극성기  (3) 2007.04.09
요코 이야기~~  (4) 2007.04.08
미국의 E-2 비자에 대한 답변  (3) 2007.04.06
미국에서 크레딧 교정(수정본)  (17) 2007.04.05
미국 방사선 기사  (1) 2004.01.16
미국 닭공장 이민에 관한 글  (1) 2004.01.16
미국의 조건부 영주권  (11) 2004.01.16
Culturnomics?  (6) 2004.01.16
이민 제발 가지 마세요  (88) 2004.01.16
스웨덴의 세금과 생활 수준  (39) 2004.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