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이야기

'닥그네'는 가봤니? 제주 사람만 아는 제주 얘기

 

 

제주에 살면서 몰랐던 제주 이야기를 찾는 재미도 참 쏠쏠합니다. 섬이라는 특성상 외부에는 알려지지 않은 명소나 장소, 삶의 이야기들은 육지 사람들이 보면 참 신기합니다.

 

오늘은 제주 사람만 아는 제주 이야기를 몇 가지 해볼까 합니다.

 

'제주, 닥그네는 가봤니?'

 

제주에는 '닥그네'라는 곳이 있습니다. 현직 대통령을 가리키는 속어와 비슷하지만, 내용은 전혀 다릅니다.

 

 

제주시 용담동 용담레포츠공원 앞에 있는 작은 포구는 제주사람들이 갯가를 정으로 닦아서 만들었다고 해서 '닦은개(修根浦)'입니다.[각주:1]

 

이 닦은개를 발음한 것이 '다끈개, 닥그네, 다끄내' 등입니다. 그러나 제주 사람들은  표지판에 있는 '다끄내'보다는 흔히 '닥그네 포구'라고 부릅니다.

 

해변에 있는'다끄네물'은 용천수(지하수)가 솟아나는 곳입니다. 이곳은 먹고, 씻고, 빨래하는 곳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물이 귀했던 제주에서 용천수를 허투루 쓰지 않고 위생적으로 사용하려는 모습을 엿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닥그네 포구'는 제주에서 낚시하는 사람들이 즐겨 찾는 낚시터이기도 하면서, 졸업식을 끝낸 학생들이 바다에 빠지는 행사(?) 등을 벌이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닥그네'라는 말이 나오기도 전에 이미 제주에 있던 말이라 그런지, 아이엠피터는 이곳만 지나면 피식하고 웃기도 합니다.

 

'제주에는 비행장이 두 개 있다?'

 

요새 제주에는 제2 공항을 건설해야 한다며 타당성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기존 제주공항이 확장 공사를 했지만,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제주에는 '제주공항'말고 공항 기능을 할 수 있는 곳이 또 하나 있습니다.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에 위치한 '정석비행장'은 대한항공 소유의 활주로와 공항코드 (IATA: JDG – ICAO: RKPD)까지 있는 곳입니다.

 

원래 비행훈련원으로 활용됐던 정석비행장은 2002년 월드컵 당시 중국-브라질전의 관람객 수송을 위해 대체 공항으로 이용되기도 했습니다.[각주:2]

 

비록 활주로가 2개밖에 없지만, 유도로, 계류장, 관제탑 등을 갖추고 있어 충분히 공항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공군에서도 기지로 활용하려고 했었고, 서귀포시에서도 제2 공항으로 이용하는 방안으로 거론된 적도 있습니다. [각주:3]

 

 

정석비행장 앞 '녹산로'는 제주에서 유채꽃 길로 가장 아름답습니다. 유채꽃과 벚꽃이 피는 계절에 쭉 뻗은 길을 드라이브 하다보면 정말 제주가 아름답다는 사실을 만끽할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요새는 스케이트보드를 타는 매니아들이 가끔 와서 즐기곤 하는데, 예전과 달리 차량 통행이 잦아져서 간혹 위험할 때도 있습니다.

 

서귀포까지 가는 길이나 한라산 올라가는 길도 가까워 지금이라도 연휴 때나 성수기에 제2 공항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 룸밀러 내장 하이패스는 언제 작동하나요?'

 

육지에서는 하이패스 장착 차량이 늘어나면서 룸밀러에 내장된 하이패스까지 나왔습니다. 그래서 보통 차량을 구입할 때 장착되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주 사람들은 자동차에 장착된 룸밀러 내장 하이패스를 보면서 도대체 언제 기계가 작동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제주도에는 고속도로가 없기 때문에 하이패스도 작동하지 않고 등록할 곳도 없습니다.[각주:4]

 

많은 사람들이 제주가 섬이지만, 고속도로는 있을 것이라 착각합니다. 그러나 제주에는 고속도로가 없습니다. 그래서 통행료를 낼 일은 없습니다.

 

제주에는 고속도로와 기차, 지하철이 없습니다. 그래서 제주에서 태어난 에스더는 지하철을 한 번도 타보지 못했습니다. 간혹 육지로 수학여행을 가서야 지하철을 처음 타는 학생도 있는 곳이 제주도입니다.

 

 

겨울에 제주로 여행 오는 관광객들은 제주공항에 도착하면 깜짝 놀라기도 합니다. 따뜻한 남쪽 지역을 생각하고 왔지만, 뜻밖에 춥기 때문입니다.

 

육지보다는 따뜻한 편이지만, 바닷가의 바람이 산간 지역에 부는 바람은 장난이 아닙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자주 눈이 많이 와서, 중산간 지역이나 한라산 쪽으로 통행할 때는 체인이 없으면 차량이 통제되기도 합니다. [각주:5]

 

눈이 오고 난 다음 날에 산간 지방에 가보면 자동차가 길가에 서 있는 것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전날 눈 때문에 운행을 포기하고 걸어서 집으로 돌아간 사람들이 놓고 간 자동차들입니다.[각주:6]

 

제주는 육지와 다른 생활방식과 문화, 장소들이 있습니다. 굳이 비싼 입장료 내고 제주 여행을 하기보다는 제주 사람들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곳을 찾아다니며 알아가는 여행도 나름 소소한 재미라고 생각합니다.

 

  1. 고영철의 역사교실 http://goo.gl/Q9gpD6 [본문으로]
  2. [광주/전남]제주공항 "월드컵 인파로 만원" 동아일보 2002년 6월 10일 http://goo.gl/zTgqaC [본문으로]
  3. 제주 “정석비행장을 제2공항으로” 한겨레 2005년 1월 28일 http://goo.gl/jW3IKQ [본문으로]
  4. 룸밀러 내장하이패스라도 등록을 거쳐야 작동이 된다. [본문으로]
  5. 겨울철에 제주를 여행한다면 렌터카를 빌리면서 체인을 추가하는 편이 좋다. [본문으로]
  6. 제주에는 눈이 와서 금방 녹는 지역도 있지만, 그늘이 진 곳은 눈이 녹지 않아 조심해야 한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