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2011. 6. 24. 07:00


미군도 인정한 진정한 전쟁영웅이었던 한국인 미국 장교가 있었습니다. 그는 바로 한국계 미국인 카피텐 김,한국이름 김영옥이었습니다. 제 블로그에는 친일파와 비상식적인 정치인을 비판하는 글이 있지만, 몇 개의 포스팅에는 진정한 한국인으로 존경받을 사람도 몇 명 있습니다. 김영옥 대령도 그 중의 한 명입니다.

칭찬에 인색한 정치 블로거가 존경할 수밖에 없었던 진정한 영웅 김영옥 대령을 통해, 지금 대한민국이 어떤 영웅이 필요하고, 어떤 사람이 진정한 영웅으로 존경받아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김영옥은 미국 하와이에서 활동했던 독립운동가 김순권의 장남으로 1919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태어났습니다. 벨몬트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로스앤젤레스 시립대학에 진학했습니다. 그 당시 유색인종이 제대로 직업을 구할 수 없었던 시기라 육군에 지원했으나 거절당하고, 제2차 세계 대전 징집령에 따라 미군에 입대합니다.

장교후보생 학교를 졸업한 김영옥은 한국인이었지만, 일본인 2세로 구성된 '100대대'로 배속받게 됩니다. 100대대는 미국에 거주한 일본인들이 일본과의 전쟁으로 수용되었던 아픔과 적군 스파이라는 오명을 씻기 위해 입대하자, 그들을 백인간부의 통솔하에 모아놓은 부대였습니다.

김영옥은 100대대 부대를 이끌면서 대단한 전투 영웅으로 활약했습니다. 몇 가지 소개하자면

■ 대위 진급을 전장에서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앞두고 적의 정보를 얻기 위해 동분서주하던 사령부에 김영옥은 포로생포작전을 건의했지만,위험 때문에 승인 불가 명령이 났습니다. 하지만 김영옥은 밤에 침투한 뒤 낮에 작전을 펼치면 가능하다고 주장해서 적진에 침투합니다.

일본계 아카호시 일병과 단둘이서만 밤에 독일군 지뢰밭을 통과한 김영옥은, 동이 틀 무렵 자고 있던 독일군 병사의 입에 총구를 겨누고 포복으로 아군진지까지 무사히 복귀했습니다. 김영옥의 작전을 망원경으로 보고 있던 클라크 사령관은 복귀한 김영옥에게 부관의 계급장을 떼 대위 계급장을 달아 줍니다.


■ 사무라이 김
처음 일본계 미국인들은 한국계 김영옥을 그다지 반기지 않았습니다. 조선과 일본의 사이가 좋지 않다는 사실을 안 부대장은 깅영옥을 전출시키려고 했지만, 김영옥이 자진해서 남겠다고 했습니다. 이처럼 부대원과 사이가 좋지 않았던 김영옥은 철저한 부하 사랑과 능력 있는 전투력으로 차츰 인정을 받기 시작합니다.

중대장의 무모한 공격 명령이 부하를 희생시킬 수 있다고 판단한 김영옥은 최소한의 부대원 희생 작전을 펼치면서도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산타마리아 전투에서는 독일군 기관총 진지를 단 2개 분대원만을 이끌고 수류탄으로 폭파 시키고 포로까지 생포하는 전과를 이끌며 '사무라이 김'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습니다.

부대원들은 김영옥을 '불사신 영(Young)'이라 불렀고 이탈리아 주민들은 '까삐텐 김'이라고 칭송할 정도로 그는 철저하고도 능력 있는 군인이었습니다.


1945년 휴가 중 2차 세계 대전이 끝난 소식을 듣고 김영옥은 펜타곤의 장기 복무 요청을 거절하고 명예 제대를 합니다. 그는 군 복무 기간 동안 모은 3,000달러를 가지고 코인란드리 사업을 처음 LA에서 시작하면서 사업적인 성공을 거둡니다.

1950년 한국전쟁이 나자 김영옥은 잘나가던 사업을 뒤로하고 한국전쟁에 참전합니다. 그는 유럽에서 치른 전쟁보다 더 어려운 한국전쟁에서도 놀라운 전투력을 발휘합니다.

■ 도망치는 국군을 막아선 사나이
김영옥은 한국 전쟁에 7사단 31연대 정보참모로 발령받았습니다. 그에게 떨어진 명령은 인제군 개운동 계곡에 있는 다리를 사수하고 유엔군과 한국군의 철수를 보호하는 임무였습니다. 그 당시 중공군의 1차 춘계 공세가 시작되었고 소양강을 중심으로 아군들이 무질서하게 퇴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퇴각하고 있는 한국군을 막아선 김영옥은 다리 앞에 탱크를 포진시키고 홀로 탱크 앞에서 공산군을 막을 준비를 했고, 그의 용감한 모습을 본 한국군도 그를 따라 다리를 방어하였습니다. 
 
■ 유색인 최초의 대대장
김영옥은 유색인종으로는 처음 대대장에 진급한 인물이었습니다. 원래 대위로 대대를 실질적으로 지휘했지만, 1951년 3월 소령으로 진급하고 정식 대대장이 되었습니다. 인종차별이 극심했던 시기에 유색인종으로 단위 부대의 대대장이 되었다는 사실은, 인종차별을 뛰어넘는 그의 전과과 능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구만산 탑골 전투'에서 김영옥은 권총을 손에 들고 적의 포탄으로 공격대형이 무너지는 곳을 뛰어다니면서 '후퇴하는 자는 즉결처분하겠다'라며 포탄이 떨어지는 전장을 다니며 적의 공격을 막아 냈습니다.

'금병산' 전투에서는 적과 대치하고 있는 미군이 머리를 들지도 않고 총을 쏘는 것을 보고, 총알이 빗발치는 능선을 과감하게 다니며 전투를 독려했습니다. 죽음의 공포에 있는 미군들에게 '나를 보라,이렇게 총알이 날아다녀도 나는 괜찮다' 라는 말로 미군의 전투력을 향상시키고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수많은 전투에서 군인으로 솔선수범하고 부하를 사랑했던 그는 신임 연대장이 부하를 희생시키는 전투를 강행하자 1952년 9월 한국을 떠났습니다.


저는 김영옥 대령의 일대기를 보면서 밴드 오브 브라더스의 실제 주인공이 아닌가 의심스러울 정도였습니다. 주인공 윈터스 소위도 한국전쟁에도 참가한 인물이었지만, 김영옥과 비교하면 한수 낮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밴드 오브 브라더스에서 윈터스 소위가 탁월한 전투력으로 전투를 승리로 이끄는 장면에서 김영옥의 독일 포로 생포 작전이 떠올랐고,실질적인 대대운영을 하면서 대대장으로 진급하는 모습도 김영옥의 대대장 진급과 유사하기도 했습니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소벨 대위가 부대원을 혹사하는 장면은, 신임연대장의 부하 희생에 못 견뎌 한국을 떠난 김영옥과 오버랩 되기도 했습니다.

밴드 오브 브라더스를 봤던 많은 남자는 윈터스 소위를 진정한 군인으로 꼽는데 주저하지 않은것 처럼, 김영옥도 많은 장군들이 인정한 최고의 군인이었습니다.


김영옥이 단순한 미군으로 전투를 잘했다면 그는 한국인의 영웅이 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진정한 영웅이 어떤 사람인가를 보여주었습니다.

○ 진정한 휴머니즘의 따뜻한 군인
한국전쟁 당시 고아들이 넘쳐났고 배고픔에 거리를 헤매던 아이들은 헤아릴 수 없었습니다. 김영옥은 이런 아이들을 위해 아예 고아원을 세웠고, 부대 보급품이었던 맥주를 팔고 부대에서 의류를 모아 아이들을 도와주었습니다.

대대장 김영옥의 이런 모습을 본 대대 장병들은 자발적으로 봉급에서 몇 달러씩 모아 아이들을 도왔고, 김영옥은 전쟁이 끝나고 LA에 돌아가서도 '아시안 여성 포스터 홈''한인건강정보센터' 등 수많은 자원 봉사에 힘을 썼습니다.

○ 행동하는 양심
노근리 양민 학살의 조사를 담당했던 사람 중의 한 명이 바로 김영옥 대령이었습니다. 미군의 무차별 폭격과 사격으로 400여 명의 무고한 양민이 학살된 사건은 너무나 가슴 아픈 우리의 역사었습니다. 김여옥은 노근리 양민 학살 조사를 담당하면서 미군에 의해 자행된 양민학살을 정확히 알려주는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그가 한국을 잘 알았기에 담당했던 것이 아니라 그가 살아 있고 행동하는 양심이 있는 인물이기에 가능했던 일이었습니다.

○ 부를 버리고 조국을 위해 싸웠던 한국인
김영옥이라는 인물이 전쟁을 좋아하고 체질적인 군인은 아니었습니다. 처음 입대를 하려고 했던 이유도 유색인종이라는 인종차별 때문이었고, 제2차 세계 대전을 겪으면서 부하들이 죽는 모습을 보면서 더는 전투를 하지 않겠다고 다짐을 하기도 했습니다.

1950년대 코인란드리 사업은 대박 사업이었습니다. 김영옥이 최초로 LA에서 시도한 사업으로 지금도 미국에서는 스몰비지니스로는 최고의 사업 종목입니다. 돈을 벌기 시작했던 김영옥이 한국전쟁에 참전하기 위해 미국을 떠났다는 사실은, 그가 얼마나 한국을 조국으로 생각했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김영옥 대령은 한국 전쟁에서 얻은 상처로 고생하다가 2005년 방광암으로 사망하였습니다. 김영옥 대령은 미국 MSN이 선정한 미국 역사상 최고의 전쟁영웅에 선정될 정도로 미국에서도 인정한 군인이었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김영옥 대령은 이탈리아 '최고십자무공훈장' 프랑스'십자무공훈장' '레지옹 도뇌르(프랑스 최고의 훈장) 미국 '은성 및 동성무공훈장' 을 받았던 인물입니다. 지금 열거한 훈장들은 군인으로 받을 수 있는 최고의 훈장인 동시에 얼마나 그가 대단한 군인이었는지 보여줍니다.

자료 및 이미지,문헌 발췌:한우성(영웅 김영옥),MBC 스폐셜 (영웅 김영옥 대령) KBS (한국인의 유산)
정장열 (총알도 피해간 불사조),곰PD(김영옥 대령과 미 육군 100대대),미주 중앙일보,


내일은 6월25일 한군전쟁 기념일입니다. 많은 매체에서 한국전쟁 특집 방송을 방영합니다. 저는 하루 먼저 김영옥 대령을 생각하면서 뿌듯함과 자괴감을 느낍니다. 그것은 며칠전에 포스팅했던 추악하지만, 한국에서는 영웅이라고 불리는 인물 때문입니다.

[韓國/시사] - 김창룡,일본과 독재의 앞잡이가 아직도 국립묘지에 있다니
[韓國/정치] - 일본특수부대출신 백선엽 장군이 한국의 영웅?

대한민국은 진정한 영웅은 팽개치고 친일파와 독재를 위해 간교한 행동을 한 인간들을 영웅이라 칭송하고 있습니다. 삐뚤어지고 왜곡되어도 너무나 잘못되었습니다. 김영옥은 미국에서 태어났지만, 자신은 100% 한국인 동시에 100% 미국인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누가 강요하지 않았지만 부와 안락한 삶을 버리고 조국을 위해 싸웠던 그를 우리는 알지 못합니다. 오히려 백선엽과 같은 인물이 한국전쟁의 영웅이라고 방송에 나옵니다. 통탄할 일입니다.

저는 오늘 이 글을 읽는 사람들에게 묻습니다.
"조선 독립을 위해 내가 싸운다고 독립이 빨리 되지 않았고, 오히려 조선인을 토벌하는 일이 조선을 안정시킨다고 생각했다"
"지리산 4개 도,9개 군 지역에 있는 주민 20만 명도 이 안에 있으면 다 적이다" 라고 말하는 사람이 과연 KBS 한국전쟁 특집 다큐멘터리에 나올 영웅입니까?

주위 사람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백선엽은 조선 독립군을 학살하고 무고한 양민을 죽인 전쟁광이었고, 진정한 영웅은 바로 김영옥 대령이라는 사실을.

친일파가 영웅이 되는 세상에서 당신이 진정한 영웅을 모른다면 그 또한 겁쟁이가 될 수 있습니다.



Posted by 아이엠피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멋진 블로그를위한 감사합니다. 그것은 나에게 매우 유용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래에 이러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유지.

    2012.06.01 07:32 [ ADDR : EDIT/ DEL : REPLY ]
  3. That is amazing job. Some awesome stuff you have shared. I had a great fun. Keep sharing stuff that is more informative in the future. Great post!

    2012.06.04 22:36 [ ADDR : EDIT/ DEL : REPLY ]
  4. 객 추천을 통해 자사의 사업의 대부분을 얻습니다

    2012.06.05 19:36 [ ADDR : EDIT/ DEL : REPLY ]
  5. 종래의 지정 학적 사고는 오랫동안 북한의 도발의 가차없는 캠페인의 불법 핵 프로그램, 그리고 현재의 정권의 생존을 확보의 목표와도 핵무기 시험을 추구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향해,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 장관에게 분노는 최근 그들을 침략하거나 공격할 의도가 없다 "고 밝혔다.

    2012.06.07 15:04 [ ADDR : EDIT/ DEL : REPLY ]
  6. Nicely presented information in this post, I prefer to read this kind of stuff. The quality of content is fine and the conclusion is good. Thanks for the post….

    2012.06.12 22:49 [ ADDR : EDIT/ DEL : REPLY ]
  7. 었던 한국인 미국 장교가 있었습니다. 그는 바로 한국계 미

    2012.06.21 22:18 [ ADDR : EDIT/ DEL : REPLY ]
  8. 전쟁은 제 눈에 좋지 않을 수 없습니다. 나는 전쟁을 좋아하지 마십시오. 그들은 인간 생활에 많은 손해로 이어집니다.

    2012.07.18 21:32 [ ADDR : EDIT/ DEL : REPLY ]
  9. 블로거가 존경할 수밖에 없었던 진정한 영웅 김영옥

    2012.08.11 15:58 [ ADDR : EDIT/ DEL : REPLY ]
  10. 받을 수 있는 최고의 훈장인 동시에 얼마나 그가 대단한 군인이었는지

    2012.08.29 15:56 [ ADDR : EDIT/ DEL : REPLY ]
  11. 包括使用武器,在捍卫其打击的实际或潜在

    2012.09.10 16:36 [ ADDR : EDIT/ DEL : REPLY ]
  12. 필요하고, 어떤 사람이 진정한 영웅으로 존경받아야 하는지 알아

    2012.09.12 17:23 [ ADDR : EDIT/ DEL : REPLY ]
  13. 更大的社会附加功能的使用,如推进政治议程,例如,在冷

    2012.09.16 18:57 [ ADDR : EDIT/ DEL : REPLY ]
  14. 또 이렇게 배우고 가는군요 곽노현 유죄를 착잡한 심정으로 바라보면서 한국 사회에 여전한 잘못된 정서의 뿌리는 역시 한국전쟁의 후유증이라는 생각이 들어 관련단어로 검색해보던 중이었습니다..

    2012.09.28 16:24 [ ADDR : EDIT/ DEL : REPLY ]
  15. 좋은 정보와 좋은 사이트입니다. 블로그는 단계에서 놀라운 있습니다. 귀하의 댓글 좋은 매우 유용한 정보로합니다.

    2012.10.23 20:18 [ ADDR : EDIT/ DEL : REPLY ]
  16.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격을 갖춘 팀 구성원의 시험 컬렉션의 국제적인 연구 작업을 최신 업데이트

    2012.11.27 16:58 [ ADDR : EDIT/ DEL : REPLY ]
  17. 많은 사람이 봤으면 하기에 퍼갑니다^^

    2012.11.30 06:08 [ ADDR : EDIT/ DEL : REPLY ]
  18. 이동욱

    잘 읽고 갑니다.

    행동하는 양심 부분에서 김여옥 으로 오타를 내신거 같습니다.

    2013.04.01 21:47 [ ADDR : EDIT/ DEL : REPLY ]
  19. ㄱㅇㄷ

    정말 잘 읽고 갑니다. 요새 김영옥 전기(한우성 저) 읽고 있는데 느낀 바가 많습니다. 추천하고 갑니다

    2013.10.09 19:52 [ ADDR : EDIT/ DEL : REPLY ]
  20. 둘다 당시 나라를 지킨 군인입니다.
    친일파가 어쩌니하기전에 백선엽장군은 전쟁당시 적진한복판을 공격하는 인천상륙작전에 참가했고, 글쓴이분이 무시하는 친일파를했지만, 속죄의 마음으로 죽기살기로 싸운분들도 있었습니다.
    인간적으로 본다면 김영옥대령은 가장 훌륭한분이만, 시대가 일제시대 끝나고 얼마안된시점을 감안하면, 기술도 없어서 쩔쩔매는 당시 한국사회를 위해 치욕을 감수하고 기술을 훔쳐배운 친일파도 있었습니다.
    단순히 저들은 친일파야 그러니 인간쓰레기야 이런식으로 매도마시고 당시 시대상황과 열약한 한국을 연관지어서 왜 그들이 그런 선택을 했는 지를 봐야 합니다. 솔직히 친일파, 친일파 하는데 병자호란때 끌려가 돌아온 환향녀식의 마녀사냥과 무슨차이가 있나요? 역사의 뭐같은 진실하니 알려드릴까요? 당시 김구선생님은 친중파였고 이승만은 친미파였습니다.
    우리나라 구한것은 친미였고 경제 일으켜세우게 해준것도 친미였습니다. 김구선생님은 인격자지만 외교라인을 잘못 선택했고 이승만 대통령이 미국을 붙잡지 않았으며, 한국은 진작에 끝났습니다.
    이것은 불쾌하지만, 역사적 진실입니다.
    고종황제때 미국한테 동생의 나라로 들어갈려고 했고 이를 막은 것이 엿같은 친일파였지만, 반대로 일본의 선진기술을 배우고 미국의 유명인사들을 뵙고 한국을 어떻게든 미국과 동맹을 형성하게 할려고 애쓴 친일파분도 계셨습니다.
    독립운동가들은 대다수가 친중파였고 활동지역도 본거지도 중국영토내였습니다.
    그리고 중국은 우리처럼 당시 기술낙후국이였지요. 경제발전의 초석이 된 기술의 상당부분은 선진기술을 배운 친일파들의 것이 토대가 되었고, 실제 현 한국의 대기업들의 정밀 작업기술의 원조는 일본껍니다.
    우리가 해야할 일은 매도가 아니라 다시는 이런일이 없도록 반성하는 것입니다.

    2014.11.12 09:48 [ ADDR : EDIT/ DEL : REPLY ]
    • 뭔 개소리여.. 독립군 때려잡은 백선엽이 때려잡자는데 뭔 기술배우려고 친일을 해..

      2015.02.20 18:19 [ ADDR : EDIT/ DEL ]
    • 뭔 개소리여.. 독립군 때려잡은 백선엽이 때려잡자는데 뭔 기술배우려고 친일을 해..

      2015.02.20 18:19 [ ADDR : EDIT/ DEL ]
  21. 가슴이 먹먹해집니다 그분들의노고를잊고 사는 우리가 창피하기도 합니다 잘봤습니다

    2015.03.26 06:51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