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변희재, 일베 후원받고도 관악을 후보 박탈?

 

 

4.29 재보궐선거에 무소속으로 출마한 변희재 후보가 후보 박탈을 당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미디어오늘은  4월 1일 '변희재 선거법 위반? 미디어워치 이사 사임 안 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변희재 후보가 (주)미디어실크에이치제이 사내이사로 등록돼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현행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선거일 90일 전까지 현직 언론인과 언론 매체를 운영하는 경영자는 그 직을 그만두고 후보에 출마해야 합니다.[각주:1] 만약 언론인과 언론 매체 경영자가 현직에 있으면서 후보에 출마하면 후보 등록무효와[각주:2] 선거법 위반으로 고소,고발을 당할 수 있습니다.

 

중앙선관위 공보과는 미디어오늘의 변희재 후보 문제 제기에 '사내이사라고 하면 경영에 참여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다만 현직 언론인으로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각주:3]

 

'미디어워치는 변희재 선거운동원?'

 

중앙선관위는 변희재 후보가 현직언론인으로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의문을 품고 있지만, 그가 운영했던 미디어워치 홈페이지를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2015년 4월 2일 현재 미디어워치 홈페이지ⓒ 미디어워치 홈페이지 캡처

 

미디어워치 홈페이지를 보면 전면에 변희재 후보 관련 기사가 유독 눈에 띕니다. '변희재, 정동영, 국익 전체를 놓고 같이 심판'이라는 기사에서는 변희재 후보를 거물 정치인 정동영 후보와 경쟁 상대처럼 보도하면서, 아예  보도자료 전문을 실어 놓기도 했습니다.

 

'변희재, 관악을 네이버 연관 검색어 1위?'는 기사에서는 네이버에서 변희재 후보가 관악을 연관 검색어로 가장 많이 검색된다고 하면서, 마치 변희재 후보가 1위를 달리는 식으로 포장하고 있습니다.

 

▲ 변희재 후보의 출마 선언과 예비후보등록 이후 미디어워치에서 보도된 변희재 후보 관련 기사ⓒ 미디어워치 홈페이지 캡처

 

미디어워치에서는 변희재 후보가 출마를 선언하고 예비후보에 등록한 순간부터 변희재 후보 관련 뉴스를 쏟아내기 시작했습니다.

 

새정치연합의 정태호 후보와 새누리당 오신환 후보 뉴스는 각각 3건이었으며, 이상규 후보는 1건,정동영 후보는 아예 없었습니다.

 

미디어워치가 관악구의 지역뉴스라면 이해가 될 수 있겠지만, 인터넷 매체인데 유독 특정 지역의 후보를 위한 기사가 주를 이루고 있다는 소식은 미디어워치라는 매체가 변희재 후보의 선거운동을 돕고 있다는 의심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각주:4]

 

'일베 후원 받는 변희재 후보'

 

변희재 후보가 관악을에 출마하면서 그를 가장 많이 지지하는 곳 중의 하나가 일간베스트, 일명 일베입니다. 이미 변희재 후보는 예전에도 일베를 스스로 인증한 바 있습니다.

 

▲ 변희재 후보의 과거 일베 인증 사진과 일베에서 변희재 후보를 후원했다는 인증사진 ⓒ일간베스트

 

지속해서 일베에 우호적인 변희재 후보를 지원하는 일베 회원도 꽤 많습니다. 후보로 출마하면서 후원을 요청한 변희재 후보의 요청에 일베에서는 후원 인증을 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일베 회원들 사이에서는 변희재 후보의 당선 가능성에 회의를 품기도 합니다.

 

일베 회원들이 보여주는 변희재 후보에 대한 관심을 변 후보가 어떤 방식으로 풀어나갈지도 궁금합니다.

 

▲ 변희재 후보 일베 관련 인터뷰ⓒ KBS

 

변희재 후보는 일간베스트를 이용하는 이유가 잘못된 언론보도를 지적하는 팩트체크를 위해서라고 밝힌 바가 있습니다. 변희재 후보가 자신의 공약이나 선거 전략을 일베를 통해 얻을 수 있는지도 4.29 재보궐선거에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자칭 보수논객으로 다양한 정치 비판을 했던 그가 현실 정치에서 돌풍을 일으킬지, 단순하게 별난 후보로 끝날지에 대한 관심도 높은 편입니다.

 

'눈에 거슬리는 청년이라는 표현'

 

변희재 후보가 자신이 가진 생각을 표현하는 행위는 자유입니다. 또한 그가 일베의 후원을 받는다고 법적으로 문제가 될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애국청년'이라고 표현하는 방식은 문제가 있습니다.

 

▲ 변희재 후보의 선거 포스터 ⓒ 변희재 블로그

 

대한민국에서 통상적으로 청년의 나이는 15세 이상 34세 이하를 말합니다. 청년고용촉진법에서도 34세 이하를 말합니다. 변희재 후보는 1974년생으로 41세입니다.

   

<청년고용촉진 특별법 시행령>

제2조(청년의 나이) 「청년고용촉진 특별법」(이하 "법"이라 한다) 제2조제1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나이에 해당하는 사람"이란 15세 이상 29세 이하인 사람을 말한다. 다만, 법 제5조제1항에 따라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법」에 따른 지방공기업이 청년 미취업자를 고용하는 경우에는 15세 이상 34세 이하인 사람을 말한다. <개정 2013.10.30>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가 펼치는 정책 대상 나이를 봐도 19세에서 39세까지입니다. 물론 새누리당의 청년위원회에서는 만 45세 이하로 규정하기도 했지만,[각주:5] 변희재 후보가 청년 당원은 아닙니다.

 

시골처럼 청년이 없는 청년회의 경우 만 45세까지 청년 회원으로 가입한다고 하지만 실제 사회 통념상 청년은 대부분 40세 이하로 봐야 합니다.

 

 

아이엠피터가 변희재 후보의 '애국청년'이라는 표현이 거슬리는 이유는 대한민국 현대사에서 각종 만행을 저질렀던 '서북청년단'이 떠오르기 때문입니다.

 

변희재 후보가 집단 지성이라 부르지만, 사회적으로는 물의를 빚는 일베 내에서도 서북청년단을 옹호하거나 지지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기보다 오히려 광기에 휩쓸린 모습이 재연될 듯한 분위기는 자못 우려스럽습니다.

 

변희재 출마의 변...청년들이여 북한을 까부수자'

 [직썰인터뷰] 변희재,군대가는 심정으로 출마한다.

 

아이엠피터는 변희재 후보의 관악을 출마를 오히려 반기는 사람 중의 한 명입니다. 그가 입만 열면 쏟아냈던 '종북 타령'이 진짜 선거에서도 검증될 수 있는지 궁금하기 때문입니다.

 

변희재 후보는 일베를 팩트체크의 도구로 사용하며, 진보 인사들의 논문까지 팩트 체크하는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의 법적 소송[각주:6]이나 이번과 같은 언론 매체 사내이사 등재 모습을 보면, 현실적인 감각은 떨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생각도 해봅니다.

 

▲ 박근혜 대통령의 호남고속철도 개통식 모습. 공교롭게도 4.29재보궐 선거 지역이다. ⓒ 청와대.

 

이제부터 본격적인 4.29 재보궐선거 운동이 시작됩니다. 선거 때마다 우연하게 선거 지역을 방문했던 박근혜 대통령이 관악을에 청년 실업 등을 핑계로 방문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비록 4석에 불과한 4.29 재보궐선거이지만,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있어, 정치 판세가 변할 수도 있습니다. 이 가운데 변희재 후보의 '종북 타령'이 어떤 결과를 보여줄지 궁금합니다.

 

'보수의 아이콘', '애국청년'이라며 자칭 보수 인터넷 매체와 일베가 후원하는 변희재 후보가 진짜 보수의 아이콘으로 등극할지 참 궁금해지는 4.29 재보궐선거입니다.

 

  1. 공직선거법 제53조 http://m.1390.go.kr/lawmobile/klwd.jomun.do?REF_RULE_NM=%EA%B3%B5%EC%A7%81%EC%84%A0%EA%B1%B0%EB%B2%95%EC%A0%9C53%EC%A1%B0%EC%A0%9C1%ED%95%AD [본문으로]
  2. 예비후보자 등록무효. 예비후보자로 등록된 자가 등록무효사유에 해당하는 것이 발견된 때에는 등록무효 처리. 공무원 등 그 직을 가지고 입후보할 수 없는 자가 등록된 것이 발견된 때. 선거관리위원회,http://law.nec.go.kr/lawweb/Controller.do?GENSOL_P_KEY=LAWD&GENSOL_M_KEY=LAWDDTIL101030&CONT_ID=201202150134&CONT_SID=0001 [본문으로]
  3. 변희재 선거법 위반? 미디어워치 이사 사임 안 했다. 미디어오늘 2015년 4월 1일. 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2509 [본문으로]
  4. 변희재 후보가 일했던 뉴데일리도 변희재 후보 관련 기사를 쏟아내고 있다. [본문으로]
  5. 새누리당 청년위원회 규정. http://www.saenuriparty.kr/web/intro/web/readRuleView.do?bbsId=PR0_000000000070128 [본문으로]
  6. 변희재 후보는 특정인을 종북이라 지칭하여 고소,고발을 당했고, 지속해서 배상 판결을 받고 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