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2015.11.25 09:33

 

 

박근혜 대통령이 해외 순방을 끝나고 돌아오자마자 '특히 복면시위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IS도 그렇게 하고 있지 않습니까?'라며 복면시위를 금지하는 발언을 했습니다. 며칠 전 조선일보는 '인권 선진국으로 꼽히는 해외 주요 국가들에서는 복면 시위를 금지하고 있다'는 내용의 카드뉴스를 발행하기도 했습니다.

 

대통령의 말과 조선일보 카드뉴스를 보면 복면시위를 금지하는 일이 당연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더욱이 우리보다 인권이 더 잘된 국가에서도 하니 한국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진짜로 해외 선진국들은 복면시위를 금지하고 있을까요? 금지한다면 왜 금지하고 있을까요?

 

'독일 집회법 복면 착용시 형사처벌, 그러나 왜?'

 

독일 집회법(Versammlungsrecht)은 복면을 착용하고 집회에 참가하거나 집회 장소로 향하는 경우 형사처벌하고, 신원 확인을 막는 물품을 소지하는 경우 질서 위반으로 과태료를 부과합니다. 오스트리아 집회법은 복면을 하고 집회·시위에 참석하면 행정청이 구금이나 금전적 제재 처분을 부과하고, 참석자가 무장을 한 경우에는 형사처벌을 부과합니다. 스위스에서는 베른을(수도) 포함한 6개의 칸톤에서 복면 집회·시위에 대해서는 벌금형을 부과하고 있습니다.[각주:1]

 

인권 선진국이라고 불리는 이들 국가가 왜 복면을 금지하고 있을까요?

 

 

몇 해전 독일에 갔을 때 노동절 시위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미 노동절 전날에 주요 집회 시위 장소에는 경찰 장갑차와 경찰들이 배치됐었습니다. 왜 독일은 복면을 금지하고 있을까요? 이유는 독일에는 극우 나치주의자나 홀리건 등의 시위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그들의 시위는 과격하고 훨씬 폭력적입니다.

 

2010년 신나치 수천 명은 연합군의 폭격을 기념하기 위해 독일 드레스덴으로 몰려왔습니다. 그러나 나치주의 반대하는 시민 1만여 명이 인간 사슬을 만들어 그들의 진입을 막았습니다. 독일 경찰들은 엄청난 유혈 사태가 벌어질까 걱정하기도 했습니다. 나치 지지자들의 집회는 방화와 폭동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독일경찰이 제일 우려하는 것은 집회나 시위 자체가 아닙니다. 극우 나치 세력의 폭동이나 유럽 내 반 이슬람주의자들의 보복 테러 등입니다. 한국의 집회나 시위에서는 상상도 못 할 극우 테러와 폭동이 벌어지는 유럽국가이기 때문에 집회 때 복면을 금지하는 법이 있는 것입니다.

 

'복면착용 금지 이유는 KKK 때문'

 

미국도 연방과 주차원에서 복면을 착용하고 집회나 시위를 벌이는 행위를 금지하는 법안이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연방법은 헌법에 보장된 타인의 권리나 특권을 침해할 목적으로 하는 집회와 시위에서 복면을 착용하는 금지하는 법안입니다. 한국처럼 단순히 집회나 시위에 참여할 때 복면을 착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안이 아닙니다.

 

왜 미국에서는 이런 복면시위 법안이 나왔을까요?

 

 

미국에서 이런 법안이 나온 이유는 백인우월주의 극우 단체 KKK 때문이었습니다. KKK는 하얀 고깔 두건을 쓰고 얼굴을 가린 채 흑인을 학살하거나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린치나 테러를 자행하는 일이 자주 있었습니다. KKK는 미국 공권력의 옹호 속에서 대낮에도 흑인이나 동양인들을 공격하거나 가게를 기습하는 등의 폭력을 자행했습니다.

 

KKK의 폭력 시위는 도를 넘어서 1960년 인종분리정책을 규탄하기 위한 미국판 희망버스 'Freedom Riders'의 버스를 피습하고 화염병을 던져 방화하고, 인권 활동가들을 폭행했습니다. 오죽하면 군인들이 프리덤 라이더를 보호해서 미시시피까지 가기도 했습니다.

 

미국의 복면시위 금지법은 누군가를 공격하기 위한 '목적범'이 구성요건입니다. 한국처럼 복면시위를 금지하는 어정쩡한 이유가 아니었습니다.

 

'위헌 판결을 받은 복면금지법'

 

미국의 여러 주에서는 복면착용 자체를 금지하거나 처벌하는 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법원은 그 법들이 위헌이라는 판결을 내린 바 있습니다.

 

1978년 미국 법원은 이란 영사관 앞에서 복면을 쓰고 시위를 벌이다 캘리포니아 형법 제650a에 의해 기소된 시민 판결에서 '공공장소에서 복면을 쓰고 집회·시위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규의 문언이 모호하므로 위헌이고, 복면을 착용하지 않는 집회·시위에 비하여 복면을 착용한 집회·시위를 차별하므로 법 앞의 평등 원칙에 어긋나 위헌'이라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말하는 복면의 규정은 과연 어디까지일까요? x자를 표시한 마스크를 착용한 침묵시위도 복면시위에 해당할까요? 정치인의 가면을 쓰고 그들을 비난하는 시위를 쓰는 것도 복면시위라고 봐야 할까요? 동물보호를 외치는 시민들이 코끼리 분장을 하고 시위를 해도 복면시위일까요?

 

동성애자나 성매매 여성들이 자신들의 권리를 위해 시위를 한다고 합시다. 그들이 신분 노출을 피하고자 복면을 착용하는 자체를 금지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박근혜 대통령과 조선일보는 '복면착용 집회·시위 = 불법폭력 집회·시위’ 라는 아주 단순한 논리로 복면시위를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이미 집회나 시위에서 폭력이 발생할 경우 어떻게 처벌할지 법안에 다 나와 있습니다. 단순히 그럴 것이라는 이유만으로 집회,시위 참가자를 범죄자로 규정하는 자체가 굉장히 위험한 발상입니다.

 

복면시위를 금지하는 법안이 통과된다면 헌법에 보장된 집회 결사의 자유가 제한되거나 억압 받을 것입니다.

 

 

  1. 출처:국가인권위원회 [본문으로]
Posted by 아이엠피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북한에 미친 극우.. 자나깨나 북한생각.. 지겹다 지겨워... 남의 의견따위 보지도 듣지도 않고 오로지 빨갱이로만 보는 놈들.. 왜 한국에서 태어나 자란 한국인을 전혀 관련도 없는 북한과 연관짓는지 모르겠다..

    2015.11.25 23:52 [ ADDR : EDIT/ DEL : REPLY ]
  3. 선진국은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금지하는데 우리나라는 그냥 흑백논리고 시위 자체를 위축시키려는 것 같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15.11.26 00:23 [ ADDR : EDIT/ DEL : REPLY ]
  4. 워매 아무리봐도 광화문폭동이 더 무서운데

    2015.11.26 16:32 [ ADDR : EDIT/ DEL : REPLY ]
  5. 워매 아무리봐도 광화문폭동이 더 무서운데

    2015.11.26 16:32 [ ADDR : EDIT/ DEL : REPLY ]
  6. 마스크쓴 폭도들이 무슨 범죄를 저질러도 잡을 방법이없기에 금지법을 내리는거죠. 사람이죽거나다쳐도 잡는 비율이 0.2퍼센트에 불구하고 잡아도 실제로 처벌되는경우는 극히드뭅니다
    광화문폭동같은 사태에서도 백남기어르신의 얼굴을 가격한 빨간우의조차도 마스크를 쓰고있어 수사에 난항을 겪고있는것이 현실이죠.
    이런 법안이 왜 이렇게 통과에 잡음이 나는지 이해조차 할수없내요

    2015.11.26 18:3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가격이라면 자의로 몸에 힘준거고..사진보면 물대포에 넘어지는게 뻔히 보이는데 어떻게 가격이죠? 베충이들에 낚였거나 그쪽라인이신듯...

      2015.11.26 21:24 [ ADDR : EDIT/ DEL ]
  7. 논란의동영상다시한번자세히봐주시길바랍니다. 빨간우의가 지나가기전에 안면에 출혈이없었던점 뒤로 넘어졌는대 코뼈가 뿌러졌던점 그리고 무엇보다 동영상에서 빨간우의가 부딫칠당시 팔뚝이 뒤로 물러나있던점 일반적으로 강한 압력에 밀렸을때와는 상반된 이상한 자세가 연출되어 이사건에 개연치않은부분이 있어 경찰이 수사에착수하고 그빨간우의가 복면을 쓰고있어 수사에 난항을 겪고있습니다.
    그리고 음냐님과 상반된 다른의견이라고 일베이용자이거나 낚인사람이라고 단정짓는건 아니라고생각됩니다만..

    2015.11.26 21:3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자세히 동영상을 본적은 없지만 완전 동감이에요.
      무슨 집회가 그런식으로 하는지...완전 무법 천지에요.

      중형을 받아 마땅하다고 생각 합니다.

      2015.11.27 13:39 신고 [ ADDR : EDIT/ DEL ]
    • 그 주장의 원 출처가 일베거든요.
      짤간우의 타령하시기 그 전에 이미 물대포로 인해 뒷머리가 바닥에 부딧히는 장면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안하는 이유가 뭔지 밝히세요.

      보통의 수사에선 상황이 일어나는 전 과정을 조사하게 되어있는데...넘어지는 장면에는 몰랐다 라고만 해명하다 일베나 조선이 의혹제기 하니까 고부분만 수사하는게 말이 되는지 되묻고 싶고요.
      (뭐 짜르고 편집하는게 수구꼴통의 모습이긴 합니다만)

      일베가 아니라고 하지 마세요 출처도 님 주장도 그냥 일베스럽습니다.

      2015.11.28 11:37 [ ADDR : EDIT/ DEL ]
  8. 당당하게 집회나 시위를 한다면 굳이 복면으로 가릴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에서는 복면을 하고 영업장에 들어가는 사람은 무조건 강도로 생각하고 신고합니다.

    2015.11.27 13:3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당당하게 집회하던 중에 경찰이 불법을 저질러서 발생한 상황입니다.
      경찰 직무상 법에 명시되어있는 과정을 경찰이 지키지 않으면 그순간부터 경찰이 아니라 경찰복만 입은 범죄자 신분입니다.

      그리고 합법적인 않은 공권력에 물리력으로 저항하는건 시민의 기본권리입니다. 그 상황도 모르고 법도 모르면서 폭동이네 하는거야말로 말장난이죠.

      2015.11.28 11:42 [ ADDR : EDIT/ DEL ]
  9. 드리머

    언어도단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만일 복면을 하더라도 시위중 폭력을 행사하지 않는다면 이렇게 이슈화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님의 해외사례 분석이 맞는 말이긴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해외에서 악독한 극우세력들이나 저지르는 폭력을 우리는 좌익들이 행사한다고 보는게 더 맞습니다. 당연히 복면을 쓰고 폭력을 저지르는 것은 법에 의해 더 강하게 처벌되어야 합니다.

    물론 단지 복면만 쓰고 시위현장에 서 있다고 해서 처벌되면 안되겠지요. 법제정을 추진하면서 정교하게 다듬어야 할 문제입니다. 그러나 예를 들어 시위꾼들이 복면을 쓰거나 준비하여 집회현장으로 향하고 있고, 일부 주도자들이 각목 등 폭력도구를 지참하고 있다면 당연히 복면 자체만으로도 처벌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15.11.27 14:59 [ ADDR : EDIT/ DEL : REPLY ]
  10. 보다가 이상하게 말씀하셔서 댓글하나더남기는대 동영상 그 어디를 보아도 뒷머리가 부딧쳤는대 앞코가 깨지고 코에서 출혈이 나는대 의심을 할수밖에 없는상황이죠
    빨간우의가 지나가기전에는 출혈이 없던 사진도 보이고
    암튼 이렇게 당연한걸 자신들이 불리할때만 이렇게 말장난하며 감성팔이하며 여론몰이하는 좌좀들의 역겨운모습을보니까 언릉 잘해결되면좋겠내요~

    2015.11.28 11:4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드디어 정체를 드러내시는구만..

      뒤로 넘어진경우나/빨간우의나 물대포의 물리력인데..
      그런말도 없이 그냥 우의가 가격했다고만 하면 누가 수긍을 할까요?

      그리고 빨간우의가 가격한건지 아닌지 나오기나 하나.
      애초에 출처도 일베충에 조선 찌라시가 퍼뜨린 기사내용가지고 자신은 순수한 의견개진인양 연극하지 마시고..
      확실한거 없으면 그냥 눈팅이나 하시구요.

      애초에 처음 달았던 댓글에도 폭도니 뭐니 하는거 보면 전후사정 모르고 글 써재끼신거 같은데..
      이보세요 해당 집회는 시위자들이 불법을 자지른게 아니고
      경찰이 불법을 저지른 겁니다.

      2015.11.28 17:56 [ ADDR : EDIT/ DEL ]
  11. ㅋㅋㅋㅋ 드디어 우덜식 자기합리화시작하셨내요.
    제가 설명 절대 부족하게안했습니다.

    넘어지면서 의문점이 제기된것까지 기재했는대 그냥 넘기셨내요 ㅎㅎ

    빨간우의가 얼굴가격한 사실은 현재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부분이며 그게 사실인지 아닌지는 음냐님이나 저나 확실하게는 모르는부분입니다.

    물론 수사가 진행되고 빨간우의가 쓰고있는 복면때문에 신원확인에도 어려움을 겪고 만약 빨간우의가 결백하다면 자신의 결백함을 밝히는데에 불리한거 아닌가요?

    그리고 경찰이 불법을 저지른거라니 ㅋㅋ
    집회내용에 광화문 행진등 현행법상 금지된장소에서 거리행진을 하기에 이를 막고자 차벽을 설치했고 차벽또한 보행자의 통행을 완전히 막지않았기에 위법이 아닙니다 선례 법원판례사례도 있고요.

    애초에 쇠몽둥이와 망치를 준비해 "다죽여버려" 를 외치면서 집회의 자유를 가장한 폭도들을 강력하게 처벌할 법이 없다는게 참 이게 법치국가인지 안타깝내요..

    전후사정말씀도하셨는대 전후사정도 모르시면서 경찰이 불법을 저지른거라는 터무니없는사실까지 글로 써재끼시는건 자기모순이라 생각합니다~

    2015.11.28 18:1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ㅋㅋㅋㅋ 드디어 우덜식 자기합리화시작하셨내요. 제가 설명 절대 부족하게안했습니다.
      >자기합리화는 그쪽 문제같음.

      넘어지면서 의문점이 제기된것까지 기재했는대 그냥 넘기셨내요 ㅎㅎ 빨간우의가 얼굴가격한 사실은 현재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부분이며 그게 사실인지 아닌지는 음냐님이나 저나 확실하게는 모르는부분입니다.
      >확실하게 모르다니.. 김도현씨 본인이 맨위에 [백남기어르신의 얼굴을 가격한 빨간우의조차도]라고 썻고, 이정도면 말바꾸기를 넘어서 본인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곱씹어보기 바랍니다.

      물론 수사가 진행되고 빨간우의가 쓰고있는 복면때문에 신원확인에도 어려움을 겪고 만약 빨간우의가 결백하다면 자신의 결백함을 밝히는데에 불리한거 아닌가요?
      >문제는 빨간우의만 수사하니까 문제란 거죠. 백남기씨 머리에 물리적 가격한 물대포도 같이 수사를 해야 상식적으로 맞는데 자꾸 이부분을 넘어가 버리고 우의타령만 하니 문제지.

      그리고 경찰이 불법을 저지른거라니 ㅋㅋ
      집회내용에 광화문 행진등 현행법상 금지된장소에서 거리행진을 하기에 이를 막고자 차벽을 설치했고 차벽또한 보행자의 통행을 완전히 막지않았기에 위법이 아닙니다 선례 법원판례사례도 있고요.

      >2011년 판결에서도 위급한 상황 아니면 선제적으로 설치하는 차벽은 위헌이라고 했으니 펙트나 체크해보시고요.
      금지된 길이라는건 거짓말이죠,왜냐.. 당시 북쪽 광장진입로 외 사거리에서 "ㅁ"모양중 서,남,동 쪽길은 사전 신고된 행진길이었고 그 중간에다 설치했으니 3군데는 불법입니다.
      그리고 내가 거기서 광화문 분향소가려다 막혀서 서대문까지 돌아갔걸랑요..참내 광화문역 넘어가는 지하철 보도도 다 막아버리고 지하철도 무정차 통과, 그 교보문고 뒤에 주차해둔 일반시민 차량도 막는 바람에 오도가도 못하고 갇혀 있었는데 어디서 이상한 자료 눈팅하고 그런 뻔한 유언비어를 퍼뜨리십니까..

      애초에 쇠몽둥이와 망치를 준비해 "다죽여버려" 를 외치면서 집회의 자유를 가장한 폭도들을 강력하게 처벌할 법이 없다는게 참 이게 법치국가인지 안타깝내요..
      >님 같은 분들때문에 리바이벌 하는 말인데..경찰도 공무에 있어서 직무규정 안지키면 범죄잡니다.그리고 망치라고 하니 혹시 그거 인가 싶은게...경찰이 기자들 앞에 내놓은거요? 그거 아주 예전에 얼음덩이에다 구호 써놓은거 퍼포먼스 한겁니다. 그게 실제 경찰버스등 부술때 쓴건지 아닌지 경찰도 모를껄요..ㅋㅋㅋ 넷상에 사진도 있으니 서핑해서 찾아보시던가요.

      전후사정말씀도하셨는대 전후사정도 모르시면서 경찰이 불법을 저지른거라는 터무니없는사실까지 글로 써재끼시는건 자기모순이라 생각합니다.
      >내가 현장에 있었다니까요 그부분은 본인이나 잘 챙기세요...ㅋㅋㅋ

      2015.11.28 20:49 [ ADDR : EDIT/ DEL ]
  12. 현장에 계신분이 ㅋㅋㅋㅋ 저도 그날 교보문고에 볼 일이 있어 같다오면서 봤습니다.

    차벽전에 무인 폴리스라인이 설치된건 조금만 인터넷뒤져보시면 다 알수있는부분입니다.
    그리고 시위대가 폭력적인 행동을 하면 경찰은 인내진압을하며 지침에따라 수차례 경고방송을합니다.

    그리고 금지된길 또 언급하셨는대 경찰이 괜히 차벽을 설치했나요?
    그날 일부 시위자들이 신고된 위치를 넘어서 청와대까지 전진하는것을 막기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차벽 위헌 관련말씀도 참 말장난처럼 느껴지는대 광화문광장진입시도는 불법에 해당하며 차벽으로 막는것은 위헌이 아닙니다.

    그리고 경찰이 내놓은 망치가 집회현장때 쓴 망치가 아니여도 이미 유튜브나 많은 언론사 신문 사진에도 불법시위자들이 사다리를 던지거나 망치와 쇠방망이로 의경과 국민의 재산인 경찰버스를 파괴시키거나 주유구를 열어 방화를 시도한 정황이 포착된 상황입니다.

    그리고 경찰이 물대포를 동원하여 진압을 한건 아주 방어적인 시위진압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그렇게 선진국사례들기좋아하시는대 선진국에서는 폴리스라인넘고 의경들 몽둥이 찜질 맞으면 어떤꼴 당하시는지는 잘알거같고요

    애초에 불법시위가 없으면 과잉진압이라는 소리도 안나옵니다.

    물론 시위전에 쇠파이프나 곤봉을 대량으로 준비하는 자유라는 가면뒤에 숨은 복면쓴폭도들에게는 평화시위는 기대하기에는 힘든것이겠죠?

    2015.11.28 21:2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음냐

      교보문고 갔다 오신분이 왜 현장상황을 모르실까요...
      거기 일반 시민들까지 경찰이 통보도 없이 길막았다는데 무슨 통행로 확보했다고 주장하십니까...ㅋㅋ 안갔다 오셨죠? 솔직히 말해보세요.

      그리고 웬 청와대???
      신고 경로엔 서대문 /서울역/종각 쪽에서 행진하다 광장에서 모이고 마지막 행사하는걸로 되어 있는 고대로 행진중에 중간에서 막은거예요..시위대 광화문 광장 턱밑에도 못왔는데..무슨 말도 안되는..

      그리고 말했잖아요 법적으로 위급상황이 아니면 차벽 못세운다고..
      차벽 세울즈음 상황이 벌어진게 아니예요....ㅋㅋ당시 행진 직전이었고 시청광장등에서 대회하고 있었다고요. 이미 그때 차벽이 세워졌구만 ..

      그리고 뭐 망치 어쩌고 하시더니 뒤로 한발 물리시네요.
      집회현장에 쓴 망치가 아니어도가 아니라 범행도구 확인도 안한걸 증거랍시고 기자들한테 보인 경찰이 잘못된겁니다.

      또한.. 방어적인 시위진압이요?ㅋㅋ
      위에도 말했잖아요 공권력이라도 절차 무시하면 범법자 된다고..
      범법자 신분에선 방어고 나발이고 몽둥이 찜질하면 구속감이예요..경찰이라도...하이고...

      2015.11.28 23:43 [ ADDR : EDIT/ DEL ]
  13. 현장에 계신 분이 무슨 소리를 하시는건지..
    시위 중간에 폭도들이 '청와대로 전진'구호라든지 광화문광장으로 진격하려하여 차벽설치한거입니다.

    폭도들이 광화문광장을 점거하려해서 국민의 안전을 위해 막았는대 그게 위급상황이 아니고 뭔가요?

    그래서 음냐님 결론은 쇠몽둥이와 망치를 들고 경찰과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폭도들 보다도 물대포과격하게 쏴댄 경찰이 천하에 맞아죽을 나쁜놈이라 이거내요

    의견잘들었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2015.11.29 09:1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뭐 제가 이겼네요...
      라기보단 워낙 그쪽이 가져온 자료가 일베찌라시라서 어쩔수 없었던듯 합니다..
      이불속에 들어가서 정신승리 열심히 하시고요..
      이왕 거짓말 할려면 좀더 치밀하게 현장답사도 하면서 준비하세요...ㅋㅋㅋ
      어째 충들은 그 간결 이후로 발전이 없나요.

      2015.11.29 23:02 [ ADDR : EDIT/ DEL ]
  14. 이글을보고도 생각을 고치지 못하는건 왜일까 답답하다. 일베들의 생각을한번이라도 들여다보고 싶다. 그들이 원하는세상이 뭘지.

    2015.11.29 09:53 [ ADDR : EDIT/ DEL : REPLY ]
  15. ㅋㅋㅋㅋ 정신승리는 본인이하고 계시내요 정작 진실은 외면하는 좌좀들의 아이러니한 현실이 참 안타까울뿐입니다..하이고

    2015.11.29 23:0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6. 역대 대통령 중 해외여행 젤 많이 다니네. 새금을 막 쓰네. 전세계를 다 다닌듯. 여행 할려고 대통령 했나. 청년들은 취업을 포기 하는데...헐

    2015.12.02 16:02 [ ADDR : EDIT/ DEL : REPLY ]
  17. IS와 시위대를 테러리스트라고 하는 대통령. 오이가 없네. 그들 세금으로 월급 받고 여행 다니면서.

    2015.12.02 16:05 [ ADDR : EDIT/ DEL : REPLY ]
  18. 한심한 종북카페네 ㅉㅉ 댓글들하고 글쓴늠하고 참. 나라가 걱정이다 월남 꼴 날까봐.ㅉㅉ

    2015.12.03 20:18 [ ADDR : EDIT/ DEL : REPLY ]
  19. 한심한 종북카페네 ㅉㅉ 댓글들하고 글쓴늠하고 참. 나라가 걱정이다 월남 꼴 날까봐.ㅉㅉ

    2015.12.03 20:18 [ ADDR : EDIT/ DEL : REPLY ]
  20. 김도현 개발렸네...ㅋㅋㅋ

    2015.12.23 22:11 [ ADDR : EDIT/ DEL : REPLY ]
  21. 검은콩

    결론적으로 복면금지법 발의가 그렇게 문제있는 건 아니네요

    우리나라에서도 폭력시위는 종종 일어나는 일이니까요

    그리고 사실 시위란것이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의견을 정치적으로 관철하기 위한 것인데 자기 신원을 감추기 위한 도구가 필요하다는 것은 이상하죠

    2016.01.10 14:22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