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2010. 10. 10. 07:00



소셜 커머스 사이트가 자고 일어나면 생기는 요새 하나의 소셜 커머스 사이트가 오픈하면서 
소셜 커머스 업계에 화제가 되고 있다.소셜 커머스에 관심 있는 사람은 알 수 있는 사건이지만
온라인에서 소셜 커머스를 모르는 사람도 있고,또한 이번 사태를 통해서 점점 커지는 온라인
소셜 커머스 시장의 명암을 조명하고자 한다.

소셜 커머스 사이트 상품 분석

소셜 커머스 사이트에서는 에버랜드 자유 입장권을 60%할인 된 가격에 판매했다.그런데 초기에
2만 장을 최대 판매 수량으로 고시하고 후에 10만 장으로 최대 구매 수량을 늘려서 판매했다.
이 사이트에서 판매한 상품과 가격을분석해보자.


소셜 커머스 사이트에서 내건 가격은 자유이용권 1매 14,900원이다.에버랜드 정상가격은
37,000원이지만,중요한 것은 이 사이트에서는 소인에 대한 구분이 없다는 사실이다.

아래 표를 비교해보자.

가격 차이는 소인과 제휴 카드의 종류와 결제금액에 따라 변동이 있기에 절대적이지 않을 수 있다.


소셜 커머스 사이트에서 내건 할인율은 60%이다.하지만 이 할인율이 과연 높을까?
보통 삼성카드나 제휴카드를 소지하고 있거나 빌려서 에버랜드 자유 이용권을 구입하면 50% 할인을
받는다.표에 나와 있듯이 대인2명과 소인 2명 기준으로 할인 적용 시 가격의 차이는 5,400원이다.
물론,여기서 소아는 동반 할인 25%만 적용되고,본인카드로만 되는 경우도 있기에 무조건 가격이
5,400원을 넘어서 2만원 정도의 차이도 있을 수 있지만,타인 카드와 제휴 카드를 빌려서 사용하고
소인을 대인으로 결제해도,정상 가격에서 60%까지는 할인이라는 엄청난 할인은 아닌 것이다.



소셜 커머스 사이트의 명암을 통해 본 전망

이번 사태를 보면서 필자는 소셜 커머스 시장의 장점과 단점을 확실하게 보여주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소셜 커머스 시장 분석이라는 포스팅을 쓰면서,생각하고 있는 이론이 시장에서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현실을 궁금했었는데 어쩌면 속 시원하게 필자의 예측을 보여주었다고 느낀다.


1.너무 쉬운 소셜 커머스 사이트 창업

이번에 보여진 것처럼 소셜 커머스 사이트는 포털 사이트에 광고하면 사람들은 쉽게 몰린다.
파격적인 가격에 구매를 하는 사람은 너무마 많기 때문이다.이런 이유로 초기 십여 개 사이트가
오픈되었지만,지금은 필자가 조사한 바로는 70여 개를 넘었다.

자본력을 앞세운 거대 기업도 손쉽게 기업을 설립할 수 있는 소셜 커머스 사이트의 특성을 보면
기존의 사이트들도 1위라고 그저 넋 놓고 있다가는 바로 무너질 수 있는 것이 소셜 커머스 시장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2.소비자가 언제든 떠날 수 있는 소셜 커머스 시장

소셜 커머스 사이트가 쉽게 오픈되어서 사람을 끌어 올 수 있지만,반대로 그 시장의 소비자들은
항상 유동적이다.더 저렴한 가격의 사이트가 획기적인 상품을 판다면 굳이 상품 중심의 소셜 커머스
시장에서 기존 사이트만을 이용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소셜 커머스 시장에서 필자가 강조한 것은 상품이었다.첫째도 상품이고,둘째도 상품이다.
더 저렴하고 획기적인 상품이 있으면 소비자는 몰리고,그런 상품을 갖추지 않는 업체들은
도태되고 망할 수밖에 없는 것이 이 시장이다.

그래서 소셜 커머스 시장의 성공 포인트는 얼마나 다양하고 좋은 상품을 누가 먼저 확보하고
소비자에게 보여주는가에 밝은 미래와 잿빛 하늘이 엇갈리게 되는 것이다.



3.소셜 미디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소셜 커머스 기업들

대한민국의 소셜 커머스 사이트를 분석하고 조사하다보면 참으로 신기한 것을 볼 수 있다.
소셜 커머스의 시스템은 차용하되,소셜 미디어의 세계는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소셜 커머스 시장의 기반은 소셜 미디어이다.그런데 소셜 미디어의 기반은 바로 사람이다.
하지만,소셜 커머스 사이트들은 이 사람들을 순수하게 구매자로만 인식을 한다.이것은
굉장히 위험한 발상이다.

소셜 미디어의 세계에서 구매자들은 단순한 구매자가 아니라 정보를 재생산하여 기업을 망하게도
흥하게도 할 수 있는 대단한 존재들이다.하지만 필자가 조사한 바로는 대부분의 소셜 커머스
사이트에서는 트위터조차 제대로 운용하지 못하는 사례가 허다했다.

팔로어가 3,000이 넘지 않는 경우도 허다하고 팔로어가 3,000이 넘어도 트윗은 500개 미만으로
날리는 업체가 대부분이었다.트윗을 많이 날리는 업체들도 거의 광고성 글이었다.

무조건 광고 멘션을 날린다고 사람들이 구매자가 되고,구매자들에게 상품만 판다고 해서 그것이
성공적인 마케팅이라고 인식을 한다면,필자가 단언하건대 몇 달안에 망하거나 거대 자본을
앞세운 회사에 밀릴 수밖에 없다.

특히,다음 커뮤니케이션이 소셜 커미션 시장에 뛰어 든다는 발표가 나왔고,가비아에서는
소셜 커머스 솔루션을 제작한다고 한다.이런 거대 자본 기업들이 소셜 커머스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꼭 좋다고만 보기는 어렵다.

다음 소셜 커머스 시장 진출 발표
가비아 소셜 커머스 솔루션 제작



소셜 커머스라는 시장은 굉장히 장점이 많은 마케팅 수단이자 시스템이다.그런데 그 안에는
항상 상품을 어떤 방식으로 판매하느냐에 성공과 실패의 갈림길에 서게 된다.
단순하게 소셜 커머스 업체가 생산자 (식당,상품,여행권등등)의 상품을 판매 대행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구매자와 생산자를 연결해주는 최적의 연결고리를 이어주어야 한다.

생산자에게는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유도하고,구매자에게는 좋은 상품을
경험하고 입소문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소셜 미디어의 세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소셜 커머스 업체들이 난립한다면 아무리
좋은 마케팅 수단이 되는 시스템이어도 소비자들에게 외면을 받고 망할 수 있을 것이다.

독을 잘 쓰면 약이 되지만,독 그 자체로 함부로 잘못 마시면 바로 죽음이다.



Posted by 아이엠피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결국은 약이 되겠지만 Clear하지 않은 기업에게는 독이 될수 있더라구요

    2010.10.11 08:1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베스트- 축하드립니다. ^^
    사실 '소셜커머스'를 전 아직도 이해를 못 하고 있습니다.ㅋ
    물론 제가 이해를 하려고 노력을 안한 것 때문이겠지만요...
    요즘 이웃분들이 상당히 관심을 많이 가지시고, 실제로 공부도 많이 하시는 듯 보입니다.
    음~아직은 모르는 세상인 듯 합니다.ㅠㅠ
    잘 읽었습니다.

    2010.10.11 08:56 [ ADDR : EDIT/ DEL : REPLY ]
  4. 전 광고물량에 엄청나게 놀랐다는.. 통신사나 자동차 광고처럼 포털 배너와 메신저 그리고 매체까지 ^^;;;; 비용이 많이 들어갔을 것 같더라고요~

    2010.10.11 11:32 [ ADDR : EDIT/ DEL : REPLY ]
  5. 소셜 커머스 1년도 못갈듯합니다.

    소셜 커머스의 가장 큰 폐해는 매출의 중심인 "할인" 입니다.
    과도한 할인경쟁에서 결국 소비자들은 할인된 가격을 "정가" 로 인식한다는 것입니다

    50% 이상의 할인율에도 해당 업체가 이윤을 낸다는것을 안 후에 어느 누가 선뜻

    기존의 가격으로 구매하려할까요?

    결국 소비자들의 요구와 complant이 많아지고 해당 할인을 폐지한다던지

    어느정도 할인된 가격으로 다시 고정되겠죠.. 지금 당장 할인해준다고

    업체들이 고객을 많이 끌기 위해 중구난방으로 소셜커머스와 제휴를 하는데

    제가보기엔 큰일입니다.. 오히려 본인들에게 독이 되가고 있다는 것을 모르는 채..

    2010.10.11 12:26 [ ADDR : EDIT/ DEL : REPLY ]
  6. 알 수 없는 사용자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티스토리 메인에서 '소셜커머스'를 주제로 회원님의 글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혹시 노출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tistoryeditor@hanmail.net 메일을 통해 말씀해주세요!


    앞으로도 재미있고 유익한 글로 자주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0.10.11 13:32 [ ADDR : EDIT/ DEL : REPLY ]
  7. 소셜커머스에 대해 얼마전에 티비 방송을 보고 알았어요, 아마 모르시는 분도 상당수라고 생각합니다.

    티비에서 그냥 소셜커머스로 알뜰살림을 하는 주부가 있다~ 뭐 그런거였는데.

    보통 아줌마들이나 여자분들은 할인이 많이 된다 싶으면 계획에 없던것도 사고 그래서 더 과소비 하게 되더라구요
    (저도 여자인지라 화장품 세일가게 가면 환장합니다만;)

    그래서 생각했던게 자신을 잘 제어할줄 아는 사람이 소셜커머스 제도? 체제를 잘 이용하겠구나 싶었습니다.

    어차피 소비를 조장하는 체제니까 ㅎㅎㅎ

    그냥 생각나서 주절거리고 갑니다~

    좋은글 잘 읽었어요~

    2010.10.11 14:2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흡혈촬리

    할인쿠폰을 검색하다 소셜커머스를 알게 됬거든요.
    생산자나 구매자들 모두 윈윈하는 사이트가 많았으면 하는생각도 들구요.
    역시 뭐가됬든 잘써야 약이 된다는 말씀엔 깊이 동감하지 않을수 없네요

    2010.10.11 15:14 [ ADDR : EDIT/ DEL : REPLY ]
  9. 알 수 없는 사용자

    부적절한 소셜커머스 사례가 많아 일반 소셜미디어 사용자가 피해를 입는 사례들도 많죠~ 저번에 도미노피자 트위터 대란은 정말 부작용이 심각했었죠... 쓰지도 않는 계정을 만들어서 팔로워를 늘리질 않나, 팔로워를 빨리 늘리기 위해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여성분들의 사진을 도용해서 쓰질 않나.... 기업들의 소셜커머스 방식도 소비자를 배려하는 차원에서 진행되어야 이미지가 좋아지고, 소셜서비스도 발전할 것 같습니다.

    2010.10.12 18:39 [ ADDR : EDIT/ DEL : REPLY ]
  10. 우선 글 잘 읽었습니다 ^^~

    다른 부분은 공감가는 부분들이 많은데
    에버랜드 자유이용권을 제휴 카드로 최대 50% 받을 수 있는 경우는
    대부분 당 사 카드 전월 사용내역( 실적이라 표현 하나요? ) 이 얼마 이상일 경우 와 같이
    어느 정도의 제한이 있습니다. 그리고 에버랜드 타겟 중 20대 초반의 대학생들도 꽤 많은데
    이들은 대부분 신용카드가 없고 50%에 가까운 할인이 가능한 제휴 카드들은 보통 신용카드 입니다.
    이러한 여러 요인을 따져보았을 때 60% 까지의 엄청난 할인은 아니지만
    분명 구매자들에게 구미를 당기게끔 그리고 구매자들에게 충분히 만족을 줄 수 있지 않나 싶네요.

    2010.10.12 21:3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1. 소셜 커머스 점차적으로 올해 200정도 더 늘어날것이라네요.
    애버랜드 피해본 1人 입니다 ㅠ.ㅠ
    어찌나 사람이 많던지... 좋은거 같으나! 많은 기업 업체의 물거품 마케팅도
    심각하게 대두될거라 생각 하네요.

    2010.10.13 12:12 [ ADDR : EDIT/ DEL : REPLY ]
  12. 비밀댓글입니다

    2010.10.13 21:03 [ ADDR : EDIT/ DEL : REPLY ]
  13. 성진 아빠

    말씀하시고자 하는 의도는 잘 알겠습니다. 소셜 커머스라고 하면 응당 소셜을 핵심으로 두어야지요.
    그러나 에버랜드 사태 ^^ 라고 쓰시는 표현부터가 참으로 편향적 시각의 관점을 상징합니다.

    소비자는 생각보다 훨씬 현명하고 똑똑하지요. 거의 영악스러울만큼..그렇지 않습니까?
    말씀처럼 배너광고 한번 쓰나미처럼 돌린다고 10만개가 움직인다고 생각하시는지요..

    분명. 어떤 결핍과 직관의 교차점이 존재했고 그게 터졌기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한국 상거래사상 최단시간 최다판매란 그 기록이 왜 이제서야 가능했을까를 생각해보시면 더 잘 이해하시리라 믿습니다.

    50% 할인과 60% 할인을 기계적으로 비교하신 방법도 참 비현실적입니다.
    실제로 소비자가 느끼는 할인의 폭과 혜택부터 왜곡하시면 정확한 분석이 어렵지 않겠습니까.
    아래 댓글중 민우맘 분의 글을 아프게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소셜커머스에 대한 애정과 관심은 충분히 느껴집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통찰을 부탁드릴께요.

    2010.10.15 01:04 [ ADDR : EDIT/ DEL : REPLY ]
  14. 안녕하세요.
    저희는 피터님이 지적하신대로, 현재의 소셜커머스는 소셜커머스가 아니라
    디스카운트 커머스가 된 즉 무늬만 소셜인 점이 큰 문제점이라고 생각 했습니다.

    말그대로, "소셜"이란 1)큰 비용이드는 매스미디어가 아닌 저비용 내지 무비용의 개인미디어(온라인 입소문)을 통해
    유입이 이루어져야 하고, 2)구매권유나 추천에 대한 강력한 동기가 있어야 하는데
    그러한 점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위메프처럼 엄청난 홍보마케팅비용을 쏟는다면 하루 한 딜이 아니라, 수십 수백가지의 좌판을 늘어놓고
    파는 오픈마켓을 차려야지.. 딜 체이서나 체리피커들만 양산하는 결과밖에 낳지 않고,
    저변을 확대하지만 결국 이곳저곳 쫓아다니는 사람만 양산한다는 것입니다.

    저희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위해서는
    "소셜행위(전파)"에 강력한 보상과 재미요소가 있어야한다고 생각했고,

    다만 강력한 보상은 자칫 수익성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누적적인 방식(기존의 적립금 지급) 이 아닌 확률적 보상으로 지급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확률적보상에 대한 공정성 시비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게임 참가자와 주최측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합리적인 추첨방식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 했습니다.

    그래서 개발하게된 것이 스윗토리만의 독특한 "스윗벌룬"시스템인데,
    기본적으로 기존 그루폰모델처럼 "할인"으로 인한 유인요소를 따르되,
    이에대한 보상과 게임적 요소를 가미한 진화된 소셜 모델(특허출원)입니다.

    최초의 진화모델로서 성공할지 여부가 미지수이기는 하나,
    개발중간중간 주변인들에게 설명을 해줬을때 굉장히 반응이 좋았습니다.

    방식은 A가 딜 구매를 하고 친구1명에게 추천하여 피추천인의 구매가 이루어질때마다
    7개중 1의 가상 열기구에 탑승할 수 있는 탑승권을 부여하고,
    가상의 열기구는 사이트상부에 비쥬얼 되어
    탑승자가 많으면 밑으로 내려가고, 탑승자가 적으면 위로 올라갑니다.
    탑승자들은 언제든지 옮겨탈 수 있으며, 20분단위로 현재의 순위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루종일 심리게임이 이루어지고 자정에 제일 높이(탑승자가적은) 떠올랐던 열기구에 탑승해
    있던 사람은 그 날의 딜을 공짜로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제가 3명의 친구에게 추천하여
    3장의 탑승권을 받아 1부터7까지의 열기구중에 세 곳에 나누어 타거나
    3장 모두를 느낌이 좋은 하나의 열기구에 태울 수 도 있습니다.
    7명의 친구에게 추천하여 골고루 나누어 탄다면 그 중에 하나는 반드시 당첨되므로
    무조건 딜을 무료로 받아가고,
    만약 하나의 딜에 7개의 탑승권을 몰아서 탄다면 딜 가액의 7배 만큼의 금전적(딜결제취소+적립금)보상을 받게 됩니다.

    이런 모델의 장점은, 추천행위가 매우 적극적으로 일어나고
    열기구순위를 확인하기 위해 딜 구매 후 계속해서 사이트를 방문하게 되고
    추첨에 대한 공정성시비가 전혀 없게 됩니다.
    왜냐하면 당첨된 집단을 선택하는 것이(최소인원) 주최측에게 가장 유리하기 때문에
    조작이 개입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아무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저희 스윗토리는 이러한 최초의 진화모델로
    다음주중으로 런칭에 들어갑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0.10.17 00:07 [ ADDR : EDIT/ DEL : REPLY ]
  15. 요즘 반값 요런거 많이 있드라구요 ㅎㅎ
    전업 블로거들하구 기업들간에 서로 돈벌려고 만든거 아닌가요?? ㅎㅎ

    2010.11.03 00:07 [ ADDR : EDIT/ DEL : REPLY ]
  16. 알 수 없는 사용자

    구멍가게이던 돈많은 대기업이던 아직까지 SNS를 제대로 이해 못하고 찌라시만 숫하게 뿌리는 분들이 대부분이더군요. 담당자에게만이라도 공부하게 끔 독려를 해주던가... 초기라 그런지 아직 우왕좌왕만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10.11.05 10:53 [ ADDR : EDIT/ DEL : REPLY ]
  17. 소셜마니아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한곳에 모두 볼 수 있는 쿠폰파크도 괜찮은것 같네요

    http://www.couponpark.co.kr 쿠폰파크

    2010.12.30 23:22 [ ADDR : EDIT/ DEL : REPLY ]
  18. 소셜커머스...성숙하지 않은 시장구조에서 결국은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기보다 피혜를 주게 되는 군요...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2011.03.22 03:2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9. 에 화제가 되고 있다.소셜 커머스에 관심 있는 사람은 알 수 있는 사건이지만

    2012.05.12 17:10 [ ADDR : EDIT/ DEL : REPLY ]
  20. 저도 안되는대요

    2012.12.03 12:51 [ ADDR : EDIT/ DEL : REPLY ]
  21. 완전 최고.. 정말 원하던 업그레이드입니다.

    2012.12.03 12:53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