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사

'광복절이 부끄럽다'국립묘지 안장 친일파 명단



오늘은 광복절입니다. 대한민국이 일본으로부터 억압과 고통을 받던 세월에서 독립된 날입니다. 대한민국의 가장 큰 오점 중의 하나는 일제강점기에 같은 동포를 괴롭히며, 일본에 충성을 다 했던 친일파를 청산하지 못했던 일입니다.

해방되었지만, 오히려 친일파들은 권력과 부를 형성하여, 대한민국을 잘못된 가치관과 역사의식의 구렁텅이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런 친일파가 권력과 부를 가지고 살다가 죽으면 다행인데, 이들의 후손은 친일의 대가로 받은 엄청난 재산을 다시 물려받고, 심지어는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쳤던 숭고한 애국지사와 함께 버젓이 국립묘지에 묻혀 있다는 사실입니다.

애국지사 '김산'은 님 웨일즈의 <아리랑> 주인공으로 "현대의 지성을 소유한 실천적 지성"으로 격찬받았던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조선의 독립을 위해 애쓰다가 일제에 의해 조작되어 일본 스파이 명목으로 중국에서 처형되었지만, 그동안 사회주의 혁명가라는 이유로 국립묘지에 안장되지도 못했었습니다.

'김산' 같은 애국지사는 수십 년 동안 훈장 하나조차 받지 못했지만, 친일파들은 떳떳하게 훈장도 받고 국립묘지에 당당하게 안장되어 있습니다. 오늘 광복절을 맞이해서 이런 비통하고도 말도 안 되는 일이 어떻게 내 나라 대한민국에서 벌어지고 있는지, 친일파들의 국립묘지 안장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백낙준은 선교사들의 도움으로 미국 유학을 떠나 미국 예일대학을 거쳐 프린스턴 신학교를 졸업한 기독교인입니다. 그는 한국에 돌아와 연희전문학교 교수로 있으면서 조선임전보국단 발기인으로 활동하며, 조선장로교 신도 애국기 헌납 기성회 부회장으로 친일에 적극적이었던 종교인 친일파였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조선임전보국단'이 도대체 어떤 단체인지 알아야 합니다.

1941년 일본의 태평양 전쟁을 지원하기 위해 친일 단체가 모여 만든 조직,이들이 내세운 사상은 처음부터 끝까지 일본 침략 전쟁을 지원하기 위한 충성 그 자체였습니다.

<조선임전보국단>
▷ 국민생활 쇄신: 철저한 황국신민주의 생활
▷ 근로보국에 의한 국민개로(國民皆勞) 완수: 일본 침략 전쟁을 돕기 위한 노동력 착취
▷ 국방사상 보급:일본 침략전쟁을 대동아 전쟁으로 미화
▷ 전시하의 국책협력: 일본 전쟁을 위한 모든 물자 및 노동력 동원 협력

'조선임전보국단'은 일제 침략전쟁을 위해,일본군 강제 위안부와 학도병,강제 노역을 미화하는 시국 강연회는 물론이고,돈을 모아 일본 군용기 헌납 같은 모금 운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했던 악랄한 친일단체였습니다. '

이종욱은 친일승려로 3.1 운동 당시에는 만세운동에도 참가했지만, 그 후 변절하여 일본에 적극적으로 협력했던 인물입니다. 특히 일제 군용기를 위해 전국 사찰에 모금액수를 할당하여 징수하거나,일본의 승리를 위해 전국사찰에서 승리기원 법회를 여는 등 조직적인 친일행적을 벌였습니다.


친일파 중에서 종교인의 타락은 일반인보다 더 치밀하고 무섭습니다. 이들은 종교라는 특성을 활용해서 조직적으로 모금 운동을 전개하고, 법회와 예배 시간에 적극적으로 일본을 찬양하며 자신들의 제자와 신도들을 일본을 위해 희생시켰습니다.

백낙준은 1950년 이승만에 의해 문교부 장관에 임명되었지만, 친일 행적으로 국회의원들의 반대로 재심조차 받아들여지지 않았던 인물이었습니다.

그런데,백낙준은 전두환 국정자문위원과 문교부 장관이었다는 자격으로 국가유공자 묘역에,이종욱은 초기 독립운동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애국지사 묘역에 지금도 누워 있습니다.


친일파를 친일파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흔히 "그 시대에 친일하지 않은 자가 어디 있느냐? 그 당시 조선인은 모두 친일파다" 라고 합니다. 그러나 친일인명사전이나 반민특위에서는 명확하게 친일을 규정짓고 있습니다.

특히 공무원의 경우, 말단 면사무소 서기나 주사 같은 하위직을 친일파라고 규정하지 않고 직급을 정확하고 세심하게 명기해서 고위급 이상으로 친일 행적이 뚜렷한 자를 친일파라고 칭합니다.


일제강점기 공무원은 말 그대로 일본의 명령을 적극적으로 수행한 사람입니다. 그렇기에 대부분 친일파라고 규정해도 무방하지만, 친일인명사전에서는 고등문관 이상 고위직을 친일파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엄민영은 일제강점기 고위공무원이 되는 엘리트코스인 고등문관 시험에 합격해 조선총독부 임명으로 임실군수와 무주군수를 역임했던 인물입니다. 그렇기에 그는 당연히 친일파였지만, 주일대사로 죽었다는 이유로 국가유공자 묘역에 안장되었습니다.

황종률은 일본 괴뢰정부 만주국에서 일본에 충성하는 인재를 양성기관인 대동학원 출신이었으며, 단순 대동학원 출신이 아닌 만주국 경제부 금융과 사무관으로 일본의 태평양전쟁에 적극적으로 협력했던 인물이었습니다. 그러나 황종률도 충청북도 도지사와 체신부 장관을 거쳐 국회의원 재임중 사망했다고 국가유공자 묘역에 안장되었습니다.



이선근이라는 인물을 잘 기억하셔야 합니다. 이선근은 조선일보 입사 한 달 만에 사설을 쓰는 등 사실상의 조선일보 편집국장을 지내다가 자신의 야망을 위해 만주로 갔던 인물입니다. 이선근은 만주에서 만주국 협화회 회원으로 활동하며 항일단체를 토벌하는 관동군을 지원하는 ‘동남지구특별공작후원회’ 에서 일본에 적극적으로 충성하였습니다.

만몽산업 주식회사 상무이사로 재직하던 이선근은 관동군에 군량미를 보급하면서 일본전쟁에 적극 참여한 친일파규정에 모자람이 없는 인물입니다.

이토록 이선근은 친일파로 살았지만, 해방 후에는 정치적 아부 수준을 넘어, 정권에 기생하는 지독히도 뻔뻔하고도 몰염치한 삶을 살았습니다.

<이선근의 친일 행각과 해방 후의 삶>

○ 일제강점기
“……대동아공영권의 가장 건실한 신(新)질서를 건설해야만 될 것은 유구한 인류역사가 우리에게 부과한 중대 사명으로 …… 좀더 솔직하고 좀더 용감하게 신체제 건설에 희생하여 달라는 것입니다. …… 특히 동남지구특별공작후원회의 활동은 …… 민족협화(民族協和)의 신흥제국(新興帝國, 만주제국 지칭)에 있어서 가장 솔직한 자기반성으로 이 운동의 광휘 있는 실천은 장래 선계(鮮系, 조선인)국민에게 정치적으로, 사회적으로, 정신적으로 반드시 좋은 영향을 가져오리라고 봅니다……”―『삼천리』 1940년 12월호 

 

○ 이승만 정권
1947년 8월 대동청년단을 창단하여 이승만 총재로 추대,이선근 본인은 부단장 겸 기획위원장
1947년 9월 서울대학교 학생처장으로 국대안 파동 수습
1956년 문교부 장관으로 정,부통령 부정 선거에 적극 개입

○ 박정희 정권
“…민족, 국가가 총력을 기울여 추진하고 있는 유신(維新)정신, 새마을정신으로 우리 동대(東大, 동국대)의 발전을 위해 서로 협력하고…”―『동대신문(東大新聞)』, 1974년 7월 30일
1978년 정신문화연구원 설립 ‘유신이념의 한국 사상사적 체계화’ 설파

○ 전두환 정권
“전두환 장군을 다음 대통령으로 선출해야 된다는 데 국민의 여망이 모아지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 국민의 의식수준이 높음을 단적으로 나타낸 것”『서울신문』, 1980년 8월 20일

이선근은 친일파가 그대로 살아남아 어떻게 이 나라에서 살고 있었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그는 <한국 독립운동사>라는 책을 저술하여, 친일파들이 어떻게 친일을 은폐하고, 대한민국 역사를 왜곡시켰는지 여실히 보여주었습니다.



일제강점기에 일본군인은 대한민국의 적군이었습니다. 독립군과 전쟁을 하는 군인 중에서 특히 일본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일본군의 수장이었다는 사실은, 그 자체만으로 친일파로 규정지어도 하등의 문제가 없습니다.

이응준은 일본육군사관학교 출신으로 망명하여 독립군으로 활약한 지청천과는 달리 일본군 장교로 일본의 침략 전쟁을 적극적으로 수행했던 인물이었습니다. 중일전쟁 당시 항일조직을 토벌하는 임무를 수행했으며, 조선에 와서는 배속장교로 학생들의 군사 훈련 교관으로 복무했습니다.

그는 태평양 전쟁으로 1943년 징병제가 실시되자, 징병제를 선전하며 지원병제도와 학도병으로의 참전을 강력하게 주장하고 다녔습니다. 이응준은 일본으로부터 훈4등 서보장,훈3등 서보장의 훈장을 받았으며, 해방 후에는 미군정 고문으로 대한민국 국군 창설을 주도했습니다.

김창룡은 계급으로 보면 친일파가 될 수 없었던 인물입니다. 그러나 헌병보조원 출신으로 얼마나 지독하게 항일조직을 토벌하고 적발하고 다녔는지 헌병오장까지 특진했던 그의 성과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의 지독한 친일행각과 국립묘지 안장 관련 관련 글은 이전에도 쓴 바 있습니다.

[韓國/시사] - 김창룡,일본과 독재의 앞잡이가 아직도 국립묘지에 있다니

정일권은 일본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만주국 간도헌병대 대장으로 복무했습니다. 이 당시 헌병대는 최고의 권력기관으로 간도헌병대 대장은 실질적인 그 지역 사람들의 목숨을 쥐고 흔든 존재였습니다. 그 당시 정일권을 기억하는 중국인은 이런 친일파 인물이 어떻게 한국에서 버젓이 육군 대장까지 출세했는지, 아직도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일권은 자신의 모교인 광명중학교에서 '앞으로 군에 입대하는 것이 장래를 보장받을 수 있는 가장 유망하고 현명한 길이다'라고 연설하며, 조선인들의 군입대를 독려했습니다. 그는 일본인도 가기 어려운 만주국 육군대학을 거쳤는데, 이 과정은 일본군 현역장교가 장군이 되는 최상의 엘리트 코스였습니다.

▲ 해방후 조선경비대육군사관학교가 있던 자리는 일본육군지원병 훈련소가 있던 자리로, 그곳에는 수만의 조선인이 강제로 일본군으로 끌려갔던 통곡의 현장이었다. 1947년 일본육군사관학교 출시의 만주군 장교 정일권이 교장으로 대한민국 육군장교를 배출했다는 사실은 대한민국에서 친일이 왜 근절되지 않는가를 잘 보여주는 사례이다.


일본육군사관학교를 수석으로 졸업하고, 자신의 권력과 출세를 위해 일본에 충성을 맹세한 이런 사람이, 해방되고도 승승장구하여 대한민국 육군대장으로 국립묘지에 안장되었다는 사실은, 나라가 망해도 목숨을 바쳐 구태여 독립운동을 할 필요가 없었다는 증거를 우리 후손에게 알려주는 결과입니다.

일본군이었다는 사실만으로 무조건 친일파라고 매도한다고 주장하는 이들에게 말하고 싶은 것은, 조선의 독립을 막아냈던 이들이 과연 '해방 후에 한 번이라도 민족앞에 무릎 꿇고 진정으로 사죄했는가?'라는 질문에 떳떳하게 답을 할 수 있는가입니다. 

[韓國/정치] - 일본특수부대출신 백선엽 장군이 한국의 영웅? 

백선엽은 죽기도 전에 현충원 안장이 결정되었습니다. 민족의 독립을 방해하고 탄압했던 이들이 친일파에서 대한민국 국군의 수장들이 되어서 민족의 영웅이라고 불리는 우리의 역사가 무엇을 말하고 있습니까?

공을 말하는 자에게 왜 그들이 적으로 규정했던 애국지사 독립투사에게 한마디 사과도 없이 그들 옆에 떳떳하게 자리를 차지하고 누워있는지, 어쩌면 이 사실을 아는 애국지사들은 무덤에서 하루빨리 도망가고 싶은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국립묘지는 신성한 민족의 성지입니다. 친일파가 당당하게 들어 올 자리가 절대 아닙니다. 광복절에 돌아가신 애국지사를 추모하기 보다,민족의 반역자들을 독립투사 옆에서 하루빨리 이장해야 할 것입니다."

자료 및 참고 문헌: 구양근 (반민족문제연구소)<이선근,역대 부도덕한 정권의 밑받침이 되어 준 이론가>,정운현(오마이뉴스)<만주서 일본군 군량미 지원한 '유신' 나팔수>,민족문제연구소,<친일인명사전>,위키백과,국가정부기록원,반민족문제연구소,국립서울현충원 안장기록시스템,반민족연구소<청산하지 못한 역사>,문화재보존연구소.


제가 조사한 친일파의 국립묘지 안장 취소는 보훈처 자체가 친일파를 옹호하고 있기 때문에 언제쯤 이장될 수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공식적으로 대한민국 정부가 서훈을 취소한 친일파는 이장을 추진해야 하지만 아직도 그대로 국립묘지 애국지사 묘역에 안장되어 있습니다.

민주당 김광진 의원은 '친일반민족행위자의 국립묘지 안장을 금지하고, 동시에 이미 안장된 자도 이장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의 법률 개정안을 2013년 8월 14일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이 개정안에는 이미 국립묘지에 안장됐지만, 서훈이 취소돼 안장 자격을 상실된 자는 이장을 의무화한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습니다.

2011년 8월 15일[각주:1], 이 글을 처음 작성했을 때도 많은 사람들이 친일파들의 국립현충원 이장을 요구했지만, 무산됐습니다. 이번만큼은 친일파의 국립현충원 이장 법안이 반드시 통과되도록 온 국민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애국지사 묘역은 말 그대로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치고 희생한 영령을 모셔야 하는 숭고한 장소입니다. 그런데 그곳에 '일본의 성전을 위해 조선인들은 영혼까지 천황폐하에게 바쳐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조선인을 죽음으로 내몬 친일파 인물들이 묻혀 있습니다. 

만약 타임머신이 있다면 일제강점기에 가서 고문과 투옥으로 고생하는 독립군과 애국지사에게 외치고 싶습니다. 

"먼 훗날 지금 당신을 고문하고 있는 자가 애국지사가 되는 세상입니다. 그냥 편하게 친일하고 잘 먹고 잘 사는 것이 당신의 후손을 위하는 길입니다"


  1. 이 글은 2011년 발행됐던 글로 2013년 8월 15일 수정하여 다시 올립니다. 이유는 2년전이나 지금이나 친일파들은 여전히 국립현충원에 있기 때문입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