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Jewelers, and Precious Stone and Metal Workers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체 보석세공원의 약 1/4가 자영업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석세공원은 보통 직업 또는 기술학교에서 기술을 배우며, 통신교육이나 직장내 훈련을 통해서도 습득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석세공원의 고용이 변화가 없거나 있다 하더라도 미비할 것으로 보이나, 많은 보석세공원이 퇴직하고 있고, 고용주가 적절한 기술을 소유한 근로자를 채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 고용 전망은 아주 밝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석세공원은 새로운 보석을 디자인하고 제조하기 위해 다양한 일반 및 특수 수공구를 사용하며, 원석을 절단하고 끼워 박고 광을 내며, 반지, 목걸이, 팔지, 귀걸이 그리고 기타 보석들을 가공하고 수리하고 맞추어준다. 보석세공원은 보통 이러한 분야 중 하나 이상의 분야를 전문으로 하며, 대규모 보석제조회사나 소규모 보석소매점에 근무하거나 자영한다.
일부 보석세공원은 자신만의 보석을 디자인하거나 만든다. 금속 세공을 위한 모형을 만들기 위해 보석세공원은 자신의 디자인 또는 디자이너나 고객의 디자인에 따라 금속의 모양을 만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후 각 부분들을 결합하고 다이아몬드나 다른 보석을 얹거나 금속에 문양을 새긴다. 다음으로 보석을 끼우거나 광택을 내고, 조각하는 등의 마무리 작업을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수리원은 반지를 늘리고, 줄이고, 보석을 재가공하고, 깨어진 고리나 받침을 교체하는 일을 한다. 제조업체에서 보석세공원은 보통 한 작업을 전문적으로 담당한다. 형판 및 모형제작원은 생산할 보석의 모형을 만든다. 조립원은 금속을 용접하거나 녹여 접합하고 원석을 끼워 박기도 한다.

조각원은 금속에 디자인을 각인하고, 광택원은 금속 및 원석을 윤이 나게 한다. 소규모의 상점이나 수리점에서는 보석세공원이 세공의 모든 작업을 수행하기도 한다. 상점을 자영하거나 관리하는 보석세공인은 근로자를 고용하거나 훈련시키는 업무를 수행하기도 하며, 물품 주문, 거래 및 판매 등을 하며, 기타 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보석세공원은 보통 보석 세공 시 요구되는 수작업을 하며, 보석감정인은 원석의 가치, 특성 및 질을 연구한다. 보석감정인은 흔히 보석을 판매하고 감정서비스를 제공한다. 소수 보석감정인은 특정 보석을 보험에 들길 원하는 고객에게 감정서비스를 제공하는 보험회사에 고용되어 있다. 다수의 보석세공원이 보석을 세공하고 광택낼 때 원석에 흠을 내지 않기 위해 이들이 세공하는 원석의 물리적 특성에 대한 공부를 한다. 보석의 품질은 특정 보석세공원의 기술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많은 과정이 수백 년간 똑같이 수행되어왔지만, 새로운 기술로 더 짧은 시간과 저렴한 비용으로 향상된 질의 보석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더욱 많은 보석세공원이 원석의 질을 향상시키고 원석을 절단하고, 복잡한 각인이나 디자인 작업 등에 레이저를 사용하고 있다.

보석세공원은 또한 흠집이나 접합선이 보이지 않게 아주 정밀하게 금속을 용접하기 위해 레이저를 사용한다. 일부 제조회사는 CAD/CAM(Computer Aided Design/Manufacturing)을 이용하여 제품디자인을 용이하게 하고 주조나 모형을 만드는 단계를 자동화하고 있다. CAD로 보석세공원은 컴퓨터 스크린 상에서 가상의 실물과 똑같은 모형을 만들어 낼 수 있고, 디자인을 수정하고, 결점을 찾아내는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모형 제작이 만족스러우면 CAM으로 밀랍과 같은 재료의 모형이 제작된다. 모형이 제작되면 제조업체에서 수많은 귀금속을 생산하여 전국의 여러 소매점에 유통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석세공원의 작업은 고도의 집중력과 정교함이 요구된다. 귀중한 원석 및 금속을 작업하면서 작업속도와 제품의 질에 대하여 고객과 고용주들의 요구를 만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로가 누적될 수 있다. 그러나 생물공학적 보석세공원의 작업의자 사용이 증가하면서 한 자세로 장시간 앉아서 작업하는 데서 발생했던 이전의 불편함 및 피로는 많이 제거되고 있다.

대규모 제조공장 및 일부 소규모 수리점에서는 화학물질, 톱, 송곳, 토치 등의 사용으로 인한 심한 상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위험한 화학물질은 안전 조건에 부합되기 위해 합성으로 대체되고 있다. 수리점의 경우 보석세공원은 보통 작업의 감독을 거의 받지 않고 혼자 업무를 수행한다. 반면에 소매점의 경우 고객과 함께 대화도 나누면서 수리, 디자인, 판매활동 등도 함께 한다. 이들이 다루는 물건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보석세공원은 보안에 철저하게 신경써야 한다. 보석상에는 보안문, 빗장창문, 도난경보기 등을 설치하고 보안요원을 배치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석세공원은 보통 직업 또는 기술학교에서, 통신과정이나 직장내 현장교육을 통해 기술을 습득한다. 전문대학과 미술 및 디자인학교 또한 보석디자인 분야의 학사나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업무의 기본적 기술에 대한 정규 훈련을 이수하면 고용 및 승진 기회가 증대될 수 있다. 다수의 고용주들이 디자인, 수리, 판매 기술을 모두 갖춘 보석세공원을 선호한다.

보석상이나 수리점에서 근무하기를 원한다면 직업 및 기술학교나 공립 및 사립전문대학에서 개설하고 있는 훈련과정을 이수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런 훈련과정기간은 6개월에서 1년까지 다양하고, 학생들은 도구사용법과 주의사항과 기초제조방법, 수리기술, 디자인, 주조, 장착, 광택내는 방법 등을 배운다. 기술학교과정에는 설계도면해석, 수학, 공작 이론 등도 포함되어 있다. 일부 기술학교 및 대부분의 전문대학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고등학교를 졸업해야 하나 일부 보석세공학 훈련 전문학교의 경우는 필요하지 않다. 보석세공 분야에 점차 CAD의 사용이 증가되면서 CAD 훈련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

여러 기관에서 보석감정 분야와 보석 제조 및 디자인분야의 과정 및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프로그램에는 다이아몬드 및 기타 보석의 구별 및 등급 감정과 같은 여러 내용을 다루고 있다.
대부분의 고용주는 직업 및 기술학교를 졸업한 근로자라 하더라도 수리기술을 향상시키고 상점 운영에 대한 것을 습득시키기 위해 몇 년간의 직장내 훈련이나 수습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도 모형제고, 밀랍조각, 보석학 등에 관한 기술학교의 단기과정 등을 이수하여 근로자가 기술을 향상시키도록 권유하는 고용주도 있다. 다수의 고용주가 이러한 훈련비의 전액 혹은 일부를 지원한다. 보석제조공장의 근로자는 일반적으로 비공식적인 수습과정이나 직장내 훈련을 통해 기술을 개발한다. 이러한 훈련은 난이도에 따라 3~4년가량 지속되기도 한다. 훈련내용은 일반적으로 주조, 주물, 모형만들기, 각인 등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에 점차 많은 기술학교와 전문대학에서 제조업에 종사하는 보석세공원을 위한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소매점의 고용주처럼 제조업체의 고용주도 이러한 과정을 이수한 사람을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이런 훈련교육을 이수한 사람은 제조과정에 익숙하므로 직장내 훈련을 조금만 시켜도 되기 때문이다. 보석세공 작업은 아주 세밀하고 정교하게 이루어지므로 손재주가 있어야 하고, 끈기와 집중력이 요구된다. 보석은 유행을 타고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야 하기 때문에 예술적 재능과 패션감각이 중요하다. 보석상에서 일하는 경우 종종 고객들과 마주치기 때문에 단정하고 상품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게다가 보석세공원은 귀중한 물건을 다루기 때문에 고용주는 성실하고 착한 사람을 선호한다.

승진기회는 제한되어 있으며, 개인의 기술과 독창성에 달려있다. 제조업에 종사하는 경우 보석세공 작업반장으로 승진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같은 업무를 수행하면서 임금을 증가시켜주는 형태로 승진이 이루어진다. 보석상에서 근무하는 보석세공원의 경우 판매관리자가 될 수 있으며, 일부는 개업을 하기도 한다.
자기사업을 시작할 경우 매장에 전시해 놓을 보석류들을 구입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자본이 필요하다. 또한 보석사업은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자영 보석세공원은 사업경영 및 판매에 관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업경영 및 판매에 관한 지식들은 기술학교나 지역전문대학에서 배울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석세공원의 고용은 2012년까지 전체 직업의 평균보다 느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고용기회는 아주 좋을 것으로 기대되는데 이는 퇴직하는 보석세공원이 많고 보석판매 증가율이 보석세공원이 되는 사람보다 많기 때문이다. 숙련원이 퇴직하면 이들을 대체하기 위하여 신입보석세공원을 채용하고 이들을 숙련공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 및 돈이 투자된다. 그 이유로 많은 고용주가 적절한 기술을 갖춘 보석세공원을 고용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자신의 기술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노력한 사람은 취업에 가장 유리할 것이다.

일부 기술 진보로 보석세공업무가 좀 더 효율적으로 되었지만 여전히 많은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뛰어난 손재주가 요구되며, 이 업무는 완전히 자동화될 수가 없다. 귀금속의 수요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가용 현금을 가지고 있느냐에 상당한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부유한 계층, 직업여성, 맞벌이 부부와 패션에 관심이 많은 남성들의 증가로 보석판매는 계속 증가할 것이다. 보석 수요의 주요 계층인 45세 이상의 인구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할인점, 통신판매회사, 홈쇼핑업체, 인터넷 판매업체 등으로 전통적인 보석상의 판매 증가가 제한되고 있다. 이러한 업체는 적은 인원의 판매 및 마케팅 직원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판매를 주로 담당하는 보석세공원 및 귀금속 근로자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나 이들이 판매 분야를 주로 담당하면서 보석을 세공하는 고도로 숙련된 보석세공원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보석세공이나 보석감정훈련과정을 이수한 사람이 보석상 및 수리점에의 고용에 가장 유리하다. 할인점, 통신판매회사, 홈쇼핑 및 인터넷 판매업체 등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어도 전형적인 보석상의 판매에는 많은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보석상은 고객과 신용을 기반으로 관계가 형성된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제품이 최고의 품질임을 보증해 주고 자신들의 요구사항에 따라 세공해주는 보석상에서의 구매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많다.

많은 보석세공원은 고객이 이들의 서비스를 친구나 친척들에게 추천하면서 영업이 확대된다. 귀금속 산업은 경기 순환에 영향을 받는다. 침체기에는 보석제품의 수요와 보석세공인의 수요가 감소된다. 그러나 경기가 침체하더라도 보석을 유지하고 수리하는 사람은 계속 있으므로 수리원의 수요는 꾸준히 있을 것이다. 사실 경기 침체 시 새로운 보석의 구매보다 기존의 보석을 고쳐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석수리원의 수요는 증가하기도 한다.

제조업에서 자동화의 증가는 조립원 및 광택원 등의 비숙련 근로자들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자동화는 형틀 및 모형제작원 등의 숙련공에게는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더욱이 이 산업의 전형적인 형태인 소규모 제조업체는 대규모 공급업체와의 경쟁에서 유리할 것이다. 최근의 국제무역협정으로 인해 국내제조업체가 외국 시장에서 점차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어 수출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보석의 수입이 수출보다 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2년 현재 보석세공원 및 귀금속가공원으로 종사하는 사람은 약 40,000명이다. 이 중 약 1/4이 자영업자이며, 상당수가 자신의 보석상이나 수리점을 운영하고 있고, 일부는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거나 맞춤보석을 제공한다.
약 3/10의 보석세공원 및 귀금속가공원이 보석 및 은제품제조업을 포함한 다양한 제조업에 다른 3/10은 소매업, 보석세공품, 여행용품, 가죽상품점에 있다.
임금을 받고 근무하는 보석세공원은 소매보석상, 제조공장에 근무하고 있다. 거의 모든 도시 및 지역에 보석상이나 수리점이 운영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취업은 대도시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다수의 보석세공원이 뉴욕, 캘리포니아, 로드아일랜드에서 근무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2년 현재 보석세공원 및 귀금속가공원의 연봉 중앙치는 $26,260이다. 중간 50%는 $19,550에서 $35,310 사이였으며, 하위 10%는 $15,030 이하를, 상위 10%는 $45,620 이상을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들이 가장 많이 고용되어 있는 보석세공품, 여행용품, 가죽상품점에서 받는 연봉 중앙치는 $30,000이고 기타 다양한 가공업체에서는 $22,650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보석세공원은 처음에 기본임금을 받고 근무하나 기술이 쌓이면 이들이 완성한 세공품 수에 따라 임금을 받기도 한다. 소매점에서 근무하는 보석세공원은 임금 이외에도 이들이 판매한 보석 수에 따라 수수료를 받기도 한다. 많은 고용주가 보석 구매 시 할인혜택을 주거나 교육비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