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미드

미국식용어를 알면 더 재미있는 범죄수사미드 1-1(수사기관편)

6.
CSI.PD(Plice Depatment)

 CSI(Crime Scene Investigation)는 별개의 수사기관이 아니다.CSI는 각 경찰서에 소속되어진 하나의 수사기관의 조직이다.

실제적으로 CSI시리즈에서는 팀원들이 수사를 별도로 진행하는것처럼 보이지만,각 경찰서 CSI조직은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자신들의 분야에서만 수사를 한다.즉 현장 감식요원외에는 거의 연구실에서 많이 근무를 하는 것이다.

CSI와 유사하지만,세부적으로 현실적인 CSI조직은 탄도만 검사하는 경찰(요원이 아니라 이들은 경찰이다) 유전자 조직만을 검사하는 경찰들 각기 자신들의 연구분야만 일하는 경우가 많다.

 

CSI가 워낙인기있지만,CSI의 과학적인 분석보다는 나는 경찰조직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고 싶다.(CSI는 워낙매니아가 많아사할말이 별로 없다)

미국에는 파워풀한 경찰이 두곳이다.바로 뉴욕과 LA

웃자고 하지만,뉴욕한인들은 LA한인들보고 무서워서 어떻게 사냐고 하고,LA한인들은 뉴욕한인보고 어떻게 그런 동네에서사냐고 한다.이 두곳 모두가 범죄가 많이 발생하고 우범지대가 많은 지역이다.

 

 

뉴욕의 경찰들은 파란색의 경찰차와 제복을 많이 입는다.차량도 거의가 파란색이다.지나가다가 파란색 경찰차가보이면 뉴욕이군하고 생각해도 된다.

 

 

 

 위에서 왼쪽은 LA 경찰차의 모습이고,오른쪽은 뉴욕경찰차의 모습이다.

 

미드 수사물에서 나오는 경찰의 모습에서 빼놓을 수 없는게 바로 경찰배지이다.

 


경찰배지는 굉장히 중요하다.모든 가택수사,용의자 검거시에 배지를 보여주거나,배지를 상의 바깥에 표시를 하고 검거를하고

수사를 해야한다.물론 언더커버(비밀 수사의 경우는 제외를 하지만)는 예외지만,,

위의 배지를 보면 2번의 직책이있고,5번은 LA경찰의 심볼이고 6번이 LA경찰 소속을 나타내고

8번이 제일 중요한 경찰넘버이다.경찰들은 모든 수사기록과 보고서를 작성할 때 자신들의 이름을 표기하는것이 아니라

경찰넘버를 적는다.그래서 경찰 넘버가 있는 배지는 각 경찰들의 ID와 같은 역활을 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다.

쉴드라는 드라마에서도 경찰배지를 잃어버리고 ,가짜 경찰배지를 갖고 있다가 징계를 먹는 에피소드가 나오는데

경찰배지를 잊어먹으면 징계 사유가 된다.

 

 

경찰조직에서는 Detective와 Officer라는 말이 나오는데 오피셔는 정복경찰 디텍티브는 형사를 지칭한다고 보면된다.

그런데 오피서 즉 일반 경찰에서 형사까지의 과정이 그리 쉽지가 않다.쉴드에서 나왔듯이 정복경찰이 일반 순찰업무를 2-3년정도하고 시험을 보고,실적에 대한 보고서와 추천서(경찰드라마에서 꼭 빠지지 않는게 서장들이 추천서를 가지고 사람들을 들었다 놨다 하는 것을 볼 수 있다)가 제대로 된 사람만이 진급을 할 수 있다.

형사가 되면 일반 수사케이스를 총괄하여 수사를 할 수 있으며 일반 경찰들에게 수사와 업무 지시를 할 수 가 있다.

 

 

왼쪽:플래시포인트  오른쪽 쉴드

 

7.SHERIFE

 이 쉐리프라는 조직을 한국 사람들이 혼돈하는 경우가 많다.경찰은 맞다.그런데 이 쉐리프는 보안관이라는 옛날 서부시대의 잔재에서 비롯된 사법기관이다.현재 쉐리프는 카운티에 속해있으면 지역을 관장한다고 보면 된다.

예를 들어 LAPD는 LA도심을 관장하는 경찰인데 LA를 지나 킹시티라는 지역은 LAPD는 없고,킹시티의 쉐리프만이 존재한다.

미드,특히 CSI나 FBI 수사물에서 조그만 시골 동네에 가면 경찰은 없고,쉐리프라고 하는 경찰들만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은 서부시대부터 그 지역에서 거주하고 있는 유지들이 경찰사법권을 정부로 부터 인정받고 활약을 하는데,지금은 대부분 선거로 뽑힌다.즉 쉐리프(보안관)은 선거로 뽑히고 그 밑의 사람들은 고용되어지되,정부로부터 인정을 받는 형식이다.

보통의 미드 수사물에서 지역범죄의 핵심인물로 쉐리프들이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바로 지역유지들이 사법권력을 행사할 수 있기때문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8.U.S.secret service :시크릿서비스,미 재무국 비밀경호국이라고 불리우는데,1865년 링컨대통령의 지시로

통화위조범을 잡기 위해서 설립되었다.불안정한 사회상을 대변하듯 통화위조의 만행에 골치아픈 링컨대통령은

대통령 직속기관의 일환으로 이 기구를 창설했다.초기에는 통화위조범만을 잡다가 1901년 맥킨리 대통령의 암살을 계기로

경호업무에 관해 이 비밀경호국이 업무를 맡게 되었다.

우리에게는 생소하지만 이 기구는 위조 통화등의 업무를 관장하는데 돈이 가장 중요한 경제 수단이자,힘이라는 사실의 역사적 흐름이지금까지 내려오게 된 결과로 보여진다.

위폐에 관한 에피소드중에서 꼭 나오는게 바로 슈퍼노트 일명 북한이 만들어 놓은 100달러위폐인데,아직까지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계속해서 나오는 위폐이야기,그 이야기에는 항상 시크릿서비스들이 있다.

 

 

 

.

 

 

9.D.E.A(Drug Enforcement Administration)

이 조직은 미재무국 산하의 기관들이 합작하여 만든 연방 마약 단속국이다.

간혹보면 이 DEA가 해외까지 진출하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콜롬비아 마약단속을 위해서이다.가끔 마약단속을 위해 나선 경찰들과 부딧치는 경우가 있는데,이들은 거의가 비밀 수사를 위해서 조직에 잠입해서 수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10.NSA(National security Agency) Homeland security

 

 

위의 조직은 911테러이후 강력해진 조직들이다.각 수사기관들을 통솔 또는 통제하고,사법기관의 사람들을 차출해서

활동을 하는데,간혹 경찰,FBI등 모든 사법기관들이 수사하다가 테러의 위험이 있다싶으면 이들이 불쑥튀어나와

테러의 활동이다.그래서 자기들이 수사하겠다고 나서는 경우가 있어서 충돌을 하곤 한다.

범죄 수사미드에서는 그렇게 많이는 나오지 않지만,그리드같은 드라마에서는 주가 된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기관이 나오는데 제일 잘 아는 CIA를 비롯해서 ...실제 수사미드에서의 영향력이 없어서 뺐다.

다양한 사법기관의 구조과 힘의 관계,서로의 사법 수사 구역등을 잘 살펴보면 그 안에서의 인간관계와 수사방향등에

관한 모티브와 실마리등의 다양성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다음에는 미드 수사물에 나오는 다양한 단어들을 중심으로 미드를 살펴볼 예정이다.


[Review/미드] - 추천 미드:넘버스의 모든것-수학으로범죄를 해결한다.
[Review/미드] - 추천미드:NCIS(해군범죄수사대)등장인물로 본 최고 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