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미드

미국식용어를 알면 더 재미있는 범죄 수사 미드1(수사기관편)




미드매니아중의 한사람이다.특히 수사,범죄,액션,미드는 거의 빠짐없이 본 사람인데,미드를 보다보면 한국사람들에게는
생소한 미국식의 단어들이 종종나오는 경우가 있다.미드를 처음 접해보는 사람들을 위해서 범죄 수사물 미드에
나오는 단어들을 정리해본다.

오늘은 첫번째로 수사기관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미국은 다양한 수사 기관들이 있다.우리나라에도 몇종류의 수사기관들이 있지만,미국과 약간씩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런 수사기관들을 알아놓으면 미드를 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우선 수사기관에서 나오는 제일 흔한 용어 2가지가 있다

1.Federal agent:이 단어는 연방요원을 통칭하는 말이다.즉 FBI,NSA,미재무국 비밀경찰,US mashal등 연방요원을
모두 지칭하며,이 기관들은 기본적인 연방요원 교육을 거친 요원들이다.
 
2.law enforcement:이 단어는 법을 집행하는 모든 사법기관의 사람들을 애기한다.즉 경찰,쉐리프,교도소 보안요원등등

미국의 수사기관을 알려면 미국의 역사를 알아야 한다특히 미국의 제도중의 가장 큰 제도인, 미국은 각기 다른 주가 모인 연방 국가라는 점이다.즉 주별의 자치권과 연방의 제도가 서로 양립하기 때문에수사기관도 다양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이다.
여기에 기존 역사에서 파생될 수 밖에 없는 사법기관들의 존재와(미재무국 비밀경찰) 선거를 통한 사법기관(쉐리프) 큰 사건을 통해서 통합관리되어진 기관들(NSA)등등 많은 사법기관등이 존재한다

1.FBI(Federal Bureau of Investingation)

가장 빈번하고 많이 나오는 수사기관이다.모두가 다 알고 있는 연방 수사국이다.간혹 미드 수사물을 보다보면 FBI와 경찰간의 수사권다툼이 있는데 그 이유는 일반 경찰이 수사할려고 해도 주 경계선이 넘어가는 경우 경찰이 아닌 연방 수사국이 수사를 하게 된다.

넘버스에 보면 주경계령에서 경찰과 FBI가 시체나 증거물이 주 경계를 넘어갔는가 아닌가를 놓고 설전을 벌이다 주 경계를 넘어가면 지체없이 FBI가 수사를 맡는 경우를 볼 수 있다.

FBI는 주로 연쇄살인범이나 납치,테러등의 강력범죄를 맡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대부분 주를 넘어서 범죄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FBI가 미국 내에서 제일 파워있는 수사기관이었지만지금은 NSA가 더 강력한 파워를 가지고 있는 편이다.

 

 크리미널 마인드,넘버스,FBI실종수사대.본즈 모두가 FBI가 주축이 된 수사드라마이다. 2.ATF (Bureau of Alcohol, Tobacco, Firearms and Explosives)
  미국의 주류,담배,총기에 관한 단속업무를 하고 있는 수사기관이다.이 수사기관은 미국의 금주법의 영향하에 있었던
사법기관으로 지금도 각 지역의 주류 허가등의 기본적인 업무에서 총기 밀매,담배 밀수,주류에 관한 업무와 단속을
많이 하고 있다. ATF의 경우는 주로 일시적인 단속이 아니라 밀매와 밀수등 큰 커넥션을 따라 다니기 때문에 수사를 하고 있다가
경찰이나 FBI와 만나는 경우도 많고,경찰들이 자문을 구하거나 공조 수사를 벌이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쉴드에서처럼 자기들의 수사업적으로 놓고 서로 실적 싸움을 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3.CBI(californai bureau of investigation)
이 기관은 요새 엄청나게 인기를 얻고 있는멘탈리스트를 통해서 알수 있게 된 사법 기관이다.그러나 현실적으로 CBI는 일반적인 사건이나,범죄를 하기보다는 캘리포니아에서 발생한 강력범죄또는 범죄에 대한 주지사의 법적 자문기관과 수사기관의 통칭이라고 할 수 있다.

멘탈리스트에서의 에피소드에서 나오듯이 주지사와의 친분이 있는 지인들이 범죄를 당했을 때 주지사의 강력한 요청(??)으로 수사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캘리포니아 내의 범죄 예방과 중요 증인보호등 캘리포니아의 범죄예방과 자문역활이 많은 사법기관이다.

 

4.NCIS (Naval criminal investigative service)

 내가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하는 드라마이기도 하고,사람들이 CSI하고 많이 헤깔리기도 하는데 CSI(crime scene investigation)의 약자와 NCIS의 약자는 차이가 있다.이곳은 한마디로 해군 범죄 수사대로 군 수사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드라마를 보지 않았던 사람이라면 이 드라마를  꼭 보기를 강력추천한다.

이 드라마의 가장 큰 재미는 수사보다는 등장인물들의 각기 다른 개성과 팀원들의 콤비와 재미가 넘쳐 흐른다.특히 앤소니가 보스한테 뒷통수를 얻어 맞는 재미는 웃음과 감동 그리고 정을(?)을 느끼게 한다.

NCIS에서 보면 벽보에 수배자 명단들 중에서 알카에다 등의 테러리스트들이 있는데 그 이유는 근본적으로 해군기지를 공격한
테러범들의 수사와 검거는 NCIS의 관할이기도 하기 때문이다.즉 테러의 행위를 떠나서 테러를 당한 주체가 해군이나.해병,그리고해군기지라면 NCIS가 수사를 한다.

NCIS를 더 알고 싶다면 추천미드:NCIS(해군범죄수사대)등장인물로 본 최고 미드


 

 5.U.S. Marshals

마샬은 한마디로 범죄인의 교정과 호송,검거를 위한 조직이다.이 조직의 근원은 바운스 헌터 즉 현상금 사냥꾼들에게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서부 시대부터 비롯된 범죄자 검거를 위해 넓은 땅덩어리를 커버하기 위해 만든 조직이다.

보통 수사미드에서 범
죄인을 교도소로 이동할 때 마샬들이 범죄자를 책임지고 호송한다.해리스 포드가 나온 도망자라는 영화의 원제도 US mashals이었고 한국인 범죄자를 미국에서 한국으로 이송할때 오는 사람들도 마샬이다.

그런데 미드에 나온 먀샬들은 범죄자를 이송하다가 매번 탈취당하고 힘을 못쓰는 존재이지만.현실에서는 범죄자들이 무서워하는 존재중의 하나이다.

 

--------------------- 사진이 안올라가서 2편에서 계속합니다.


[Review/미드] - 추천미드:특수부대 전쟁액션미드:더유닛(The Unit)
[Review/미드] - 추천 미드:넘버스의 모든것-수학으로범죄를 해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