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일본에서살기

일본은 부동산을 통하지않고는 집을 구할 수 없다.


 

일본에서 집을 구할때는 90%이상이 부동산회사(우리나라
부동산이지만 프랜차이즈형태)을 통해서 집을 얻고,계약을 해야합니다.그런데 일본 문화를 잘 모를 경우 부동산회사와의 계약을 어려워하거나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동산 소개소는 보통 역 주변이나 번화가 근처에 많이 있습니다.특히 우리 나라 부동산처럼 창가에 매물 정보가 많이 있기 때문에 들어가기전에 주변의 시세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집의 구조와 여러가지 계약 형태에 따른 일본에서 집구하기를 알아 봤습니다





☆ 일본에서는 부동산 소개소를 이용해서 집을 구하는데 이때 절차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 집을 구하면서 내는 다양한 수수료와 집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1)월세(家賃 )야찡 1개월 분의 방세. 보통 월말까지 익월 분을 선불한다.
(2)사례금(礼金 )레이킹 방을 빌릴 때 집주인에게 일시불로 지불하는 돈. 보통 월세의 1~2개월분 입니다.
(3)보증금(敷金/保証金)시찌킹 계약 시에 월세가 체납되어 있거나 방이 손상되었을 경우에 대비한 보증금으로서 집주인에게 지불하는 돈입니다. 이것은 해약 시에 방 수리비를 빼고 남는 금액이 있으면 환불 됩니다. 보통 월세의 1~3개월분 입니다.
(4)중개 수수료(仲介手数料) 부동산 소개소를 통해 방을 빌릴 때 부동산 소개소에 지불하는 수수료로 보통 월세의 1개월분 입니다.
(5)관리비(共益費) 아파트 계단, 통로 등 공용 부분의 전기세, 수도세, 청소비, 기타 유지 관리에 필요한 1개월간의 비용이며 월세에 포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상을 모두 합하여 월세의 5~6배 정도의 경비가 듭니다. 또, 책상, 의자, 이불, 조리기구, 가구 등의 생활 필수품은 개인이 준비해야 합니다.



☆ 집을 구할때의 고려하고 주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1. 먼저 방의 기본적인 사용 상황과 예산을 결정한다.

제일 먼저 방의 크기(자녀가 있을 경우,짐이 많을 경우등을 고려해서),역과의 거리(도보시간 또는 자전거로 갈 경우).

통학 및 출퇴근 시간.주변 환경(안전한 곳인가?,아니면 번화한 곳인가,등등)부대 설비(주차장 구비 여부,홈씨큐리티 여부등)

그리고 제일 중요한 자신의 경제적인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같은 돈으로도 지역과 거리에 따라서 선택의 폭이 달라집니다.

한국에서의 출퇴근 시간이 한시간정도면 무리가 없다고 생각을 한다면 더 저렴한 곳으로 더 넓은 공간의 집을 구할 수 있습니다.대체적으로 집세의 경우는 총 수입의 30%선에서 결정하는것이 좋습니다. 많아지면 힘들어지겠죠??

2.보증인을 확보한다.

일본에서는 방을 구할때 대개 보증인을 원합니다. 여기서의 보증인은 집세를 지불하지 않거나 집주인에게 손해를 입힐 때 임차인을 대신해서 이러한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일반적으로 임대보증인은 반드시 일본인이어야 하므로 학생의 경우는 학교에 문의를 하고,아니면 주위의 일본인에게 부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그러나 일본에서는 이 보증인과 소개인의 경우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을 해야합니다.또한 보증인을 통해서 집을 구했다면 반드시 약속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친구나 선배 또는 경험자에게 부탁하여 부동산업자를 소개받는다.

소개를 부탁할 사람이 없다면 스스로 부동산업자를 찾아가도 상관은 없지만, 방을 구할 때는 비교적 많은 돈이 들기 때문에 귀찮은 일에 부딪칠 수도 있고 혹은 나쁜 사람을 만나 유쾌하지 못한 경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학교에 친구나 아는 선배가 있다면 또는 주위의 경험자나 지인이 있다면 비교적 안심하고 부동산업자와 적절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중요한 것은 본인 스스로 처음부터 끝까지 동행을 하면서 같이 알아보는게 좋습니다.무조건 하라고 한다고 하는 것은 나중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서로가 안 좋을 수 있습니다. 

4.부동산업자에게 당신의 조건을 밝혀 적당한 방을 소개받는다.

부동산업자는 방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갖고 있기 때문에 비교적 요구에 부합되는 방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만일 상당한 일본어 능력이 있다면 전문적인 잡지의 정보에 근거하여 자기의 요구와 비교적 부합되는 곳의 업자와 연락할 수도 있습니다.그러나

일본어가 딸린다면 반드시 일본어를 잘하는 사람과 동행을 해서,본인의 경제 상황과 예산을 정확하게 이야기를 해주어야합니다.그리고 계약상의 부분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5. 직접 방문해 본다.

부동산업자에게 적당한 방이 있다면 업자를 동반하여 직접 방문할 수 있고 열쇠를 빌려 직접 내부를 볼 수 있습니다. 이때 본인이 직접 역과의 거리, 건축물과 집의 상태, 채광, 설비의 노후정도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동시에 몇몇 다른 업자들의 소개를 받는 것도 매우 정상적인 일입니다.집을 구하는 것은 정말 신중하게 해야합니다.그 이유는 일본에서는 한번 집을 구하고 이사 갈때의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6. 어떤 방이 마음에 들었을 때

어떤 방이 마음에 들었다면 다른 물건을 보더라도 미리 계약금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부동산업자에게 잠시동안만 다른 사람에게 임대하지 말 것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이 계약금을 지불하여 마음에 드는 방의 계약을 보류할 수 있고, 업자도 일정 기한내에 다른 사람에게 임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집에 세 들지 않겠다고 결정을 내리면 계약금은 돌려 받을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설사 계약금을 지불하지 않아도 보통 업자들은 하루나 이틀정도 결정할 시간을 줍니다.그렇기 때문에 하루나 이틀정도 그 지역의 집을 다 돌아보고 결정이 되면 내일 아침에 계약을 한다,그러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임대하지 말것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7.업자에게 입주계약을 제시한다.

자신의 요구에 부합되는 방을 결정했을 때,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업자는 집주인에게 확인시키는데 길어지면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만약 집주인이 별다른 이의가 없다면 계약서를 작성합니다.이때에도 반드시 계약서를 두번 세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8.계약

일반적으로 부동산업자가 집주인을 대신해서 계약을 하고 혹은 집주인을 동반하여 계약을 합니다.계약전에 업자는 임대의 주요 사항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이러한 과정은 입주자의 권익을 보호하려는 차원에서 법률에 명시되어 있습니다.계약서상의 내용을 잘 확인한 뒤 서명 또는 날인으로 계약을 합니다.이때에도 계약서를 두번세번 확인해야합니다.이후에 돈을 지불하고 보증금지불증명서, 열쇠 및 기타 필요한 물건을 받아야 합니다.그리고, 반드시 열쇠 기타 필요한 물품의 수취증명을 상대방에게 알립니다.

가스, 전기, 수도 및 기타 생활에 필요한 항목을 신청하면 부동산업자가 대신 처리해주기도 합니다.

 

9.주의

계약시 약정 방식에 따라 생활하려면 매달 제때 집세를 내기만 하면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그러나, 계약 사항이외에 생활의 편의를 위해 거주지역내의 주의사항 및 생활예절을 갖추어야 합니다. 예를들면, 쓰레기 버리는 날짜나 장소, 이웃에게 불쾌한 행위(소음, 연기, 냄새) 등을 주의해야 합니다.

10.계약을 끝났을때.

  • 가능한 빨리 집주인에게 알리도록 하고 최소한 1개월 전까지는 통보하도록 한다.
  • 방을 비울 때는 자신이 사용한 광열비(수도, 전기요금 등)를 지불하고 방을 깨끗이 청소한다.
  • 퇴거 시 열쇠는 집주인이나 관리인에게 반드시 돌려준다.
  • 방을 처음 살기 시작했을 때의 상태로 돌려놓지 않으면 그에 해당하는 수리비가 시키킹(보증금)에서 제해진다.

11.일본에서의 이사

이사하기를 정하면 먼저 현재 사는 곳의 관리인이나 집주인에게 이사할 의사를 전달해야합니다.

이사하는데 신경 써야 할 것은 한국과 달리 전세가 아닌 월세라는 점이므로 적어도 1달 전에 알려두지 않으면 다음달 방세를 지불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몰래 이사하거나 또는 자기 위에 들어 올 사람을 제멋대로 정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방을 재차 임대하거나 하는 행위는, 계약에 위반됨으로 절대로 조심해야합니다.특히 한국인 유학생의 경우 Subrental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계약에 위배되기 때문에 반드시 조심해야 합니다.

이사를 할 때, 수리할 곳이 있는가 없는가의 여부에 따라, 보증금의 돌려받는 금액이 다르다는 점을 조심해서,이사를 할때 미리 본인이 수리를 하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 집을 구할때 부동산 소개소에서 물어보는 말

 

부동산 소개소에서는 대체적으로 집을 구할때 다음과 같은 것을 물어봅니다.대체적으로 이것을 적어서

부동산 직원에게 주면 훨씬 편할 수 있습니다.



☆ 계약서에서 꼭 확인해야 하는 것들

 

계약서에서 다음과 같은 사항이 있는지 확인을 하고 미리 양해를 구하거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하고 주의해야 합니다.



☆ 방의 형태에 대한 약어

 

1DK(ダイニング、キッチン)방 이외에 식당겸 부엌이 딸려 있는 형태

1LDK(リビング+DK)1DK에 거실이 하나 더 딸려 있는 형태

数字(すうじ)は部屋の数(かず)、방의 수

「L」はリビングル-ム、거실

「DK」はダイニングキッチンです。부엌



사람이 살아가는 제일 중요하고 기본적인 것이 바로 의,식,주입니다.
편안하고 안정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 안락한 집을 구하려면 힘들더라도
일본의 문화와 시스템을 잘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좋은 집을 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일본에서살기] - 일본유학에 관한 작은 생각들
[일본/일본에서살기] - 일본유학생의 한달 일본 생활비는 얼마일까요?
[일본/일본비자/법률/여권] - 일본취업,일본아르바이트에 관한 일본이민법,일본노동법
[일본/일본비자/법률/여권] - 일본이민국(일본법무성입국관리국)연락처리스트
[일본/일본비자/법률/여권] - 일본 재입국허가증,재입국허가신청서
[일본/일본비자/법률/여권] - 일본유학,취업시에 꼭 필요한 일본의 보험 지식
[일본/일본비자/법률/여권] - 일본유학생이 꼭 알아야 할 법률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