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2015. 10. 1. 08:47

 

 

박근혜 대통령이 추석 연휴 기간 미국 뉴욕을 방문, UN 제70차 총회에 참석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유엔에서 기조연설을 하자 대부분의 방송과 언론은 '뉴스특보','속보', 등이라며 중계를 하기도 했습니다. 대한민국 대통령이 유엔에서 연설하는 장면을 언론이 보도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도가 지나쳤습니다.

 

마치 '박비어천가'를 부르듯 박근혜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언론과 정부, 과연 그들이 홍보하는 만큼 국제적인 홍보와 성과가 있는지 조사해봤습니다.

 

'모든 나라가 하는 유엔 연설, 연설순서 큰 의미 없어'

 

노인분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유엔 연설을 그녀가 특별한 연사로 초청을 받아 혼자만 하는 것처럼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닙니다. 대부분의 유엔회원국들은 모두 연설을 합니다.

 

 

유엔 70차 총회에서 9월 30일까지 연설한 국가는 총 112개 국가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9월 28일 7번째로 연설을 했습니다. 청와대 홈페이지는 큰 글씨로 강조했지만, 이 순서도 그다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보통 유엔총회는 유엔 사무총장의 개회사로 시작합니다. 기조연설은 브라질이 가장 첫 번째입니다. 이유는 1947년 브라질 외무장관이 제1회 유엔총회 사회를 맡은 이후 굳어진 관례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유엔본부가 있는 미국 대표가, 세 번째는 통상적으로 그해 총회 의장국 대표입니다. 이후는 각국 대표들의 스케쥴에 따라 조정을 합니다. 만약 비슷한 시간에 연설을 원할 경우 총리나 장관보다 국왕이나 대통령이 먼저입니다. 똑같은 대통령의 경우는 추첨으로 정하기도 합니다.

 

처음으로 유엔에서 연설하는 경우 첫날에 배정되기도 합니다. 올해는 중국의 시진핑 주석이 처음이라 28일에 연설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7번째로 연설을 한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 순서를 특별한 의미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유엔연설 재석률, 창피할 정도'

 

박근혜 대통령의 유엔연설이 많은 지지와 박수를 받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실제 유엔에서 제공한 영상을 보면 그다지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러시아 푸틴 대통령 다음으로 유엔 연설을 했습니다. 연설 당시 영상이나 사진을 보면 러시아 대통령 연설 때보다 참석자들의 재석률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푸틴 대통령이 10년 만에 유엔에서 연설하고 그가 가진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연설을 듣는 사람이 많았을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푸틴 대통령이 가진 파워가 크기 때문이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도 무시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작년 제69차 유엔총회 때도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 순서에는 재석률이 그리 높지 않았습니다. 국제 사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을 주목하거나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았거나, 큰 호응을 받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재탕 연설, 새마을 운동 홍보 대사로 전락한 박근혜 대통령'

 

유엔연설이 주목받는 이유는 그 국가의 국제 정세와 외교 등의 전략과 방향을 엿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면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북핵을 강조하고 경고하면서도 6자회담이나 5.24조치 해체 등의 어떤 방법론에서는 별다른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일본 아베 정권의 안보법안 관련 위험성을 세계에 제대로 알리지도 못했습니다.

 

 

세계정세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대안을 제시하지 못했던 박근혜 대통령은 새마을운동만큼은 강력한 의지를 보여줬습니다. 작년 유엔연설에서도 새마을운동을 언급하더니 올해는 오히려 작년에 보다 더 강력하게 내세웠습니다. 박 대통령은 새마을운동이 자신감과 주인의식을 일깨우고 새로운 농촌개발 패러다임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아이엠피터는 박근혜 대통령이 주장하는 새마을운동이 독재자였던 아버지가 했던 사업이라는 사실을 외국인이 알게 된다면 어떨까 생각하니 참 씁쓸해지기도 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새마을운동을 강조하며 홍보를 했지만, 실제 유엔에서의 위상은 그리 신통치 않아 보입니다. 단순한 세미나 수준으로 행사 사진도 그저 스냅 사진 몇 장이 전부였습니다.

 

유엔총회에 참석했던 박근혜 대통령에게서 눈에 띄는 장면은 행사 때마다 바뀐 옷차림이었습니다. 여성이라 옷에 신경을 쓸 수 있다고 하지만 그녀의 옷차림을 보면 마치 또 패션쇼를 하러 갔느냐는 생각마저 들 정도였습니다.

 

대한민국 대통령이 외국에서 인정받고 국가 위상을 높이면 국민으로 뿌듯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한국 대통령의 현실은 국내 언론이 떠드는 만큼은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옷차림보다 제대로 된 연설과 외교 능력으로 유엔에서 인정받는 날이 오기는 하겠느냐는 자괴감이 들었습니다. 

 

Posted by 아이엠피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임병도의 포스팅 공식>이라는게 있습니다--- ㅋㅋㅋ

    한번 볼까요??? ㅋㅋㅋ



    박정희 비난

    박근혜 비난

    새누리당 비난

    한국정부 비난

    한국군 비난

    미국 비난



    개노무 찬양

    제갈대중 찬양




    민주당 문제에 침묵

    386 빨갱이 문제에 침묵

    부칸 3대 세습독재정권에 침묵

    부칸 인권문제에 침묵

    탈북자 문제에 침묵

    6.25 및 부칸이 저지른 모든 도발의 원인과 책임에 관해 침묵






    이 공식을 응용하여 자주 쓰는 초식이 바로

    <박정희 = 독재자 → 박정희가 이룬 모든 성과 깔아뭉개기> 입니다--- ㅋㅋㅋ

    하지만 이런 기계적인 말장난은 정말이지 말도 안되는 똥덩어리를 사방에 싸지른다는걸

    임병도는 모르는것 같네요--- ㅋㅋㅋ





    ``아이엠피터는 박근혜 대통령이 주장하는 새마을운동이 독재자였던 아버지가 했던 사업이라는 사실을 외국인이 알게 된다면 어떨까 생각하니 참 씁쓸해지기도 합니다`` ---??? ㅋㅋㅋ



    ``독재자였던 박정희가 했던 사업이라서 평가할 가치가 없다``라니--- ㅋㅋㅋ

    그러면 독재자 박정희가 세운 KAIST 경부고속도로 포항제철 등등 수많은 성과물들은 모두 평가할 가지가 없나요??? ㅋㅋㅋ

    가장 큰 업적인 전국의 민둥산을 숲으로 만든 일들은 임병도 눈깔에는 안보이나요??? ㅋㅋㅋ



    명태 가발이 가장 큰 수출품이던 60년대

    국민소득 60달러 거지나라 한국


    필리핀 에티오피아로부터 원조받던 거지나라 한국을 박정희가 그나마 굶지 않게 만들었다는게

    임병도는 그렇게 역겹고 인정하기 괴로운 일입니까??? ㅋㅋㅋ





    박정희가 모택동처럼 3천만명을 굶겨죽였나요???

    박정희가 스탈린처럼 3천만명을 때려죽였나요??? ㅋㅋㅋ

    박정희가 김일성처럼 나라를 거지꼴로 털어먹었나요??? ㅋㅋㅋ

    박정희를 독자재 리그의 랭킹으로 따지면 몇위정도 되나요??? ㅋㅋㅋ



    임병도에게 묻습니다--- ㅋㅋㅋ

    독재자라는 단어는 3대 70년 세습독재정권

    마음에 안든다고 기관총으로 쏴죽이는 빨갱이 김정은 같은 종자들한테 써야 옳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ㅋㅋㅋ





    -=-=-=-=-=-=-=-=-=-=-=-=-=--=-=-=-=-=-=-=-=-
    어찌하여 너는 남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면서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누가 6:41)
    -=-=-=-=-=-=-=-=-=-=-=-=-=--=-=-=-=-=-=-=-=-
    아이엠피터 임병도를 바른 길로 인도하는
    dispeter.tistory.com
    -=-=-=-=-=-=-=-=-=-=-=-=-=--=-=-=-=-=-=-=-=-




    

    2015.10.01 09:4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더 나쁜 놈이 있다 해서 죄가 용서되는 것은 아니죠. 분명 박정희는 많은 것을 이루었지만 그 이룬 것들 모두가 반민주적이며 반인륜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니 비난받고 있는 겁니다. 북돼지들이 개자식인거야 해가 동쪽에서 뜨고 서쪽에서 지는 것과 같이 너무나도 명백한 사실이지만 저희가 스탈린이 더 많은 사람을 죽였다 해서 히틀러를 무죄로 보지 않듯 박정희 역시 죄인으로 보는 겁니다. 성과를 냈다 하지만 막말로 저기 어느 사단장하나가 나라꼴 엉망인데? 내가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아 라고 하면서 쿠데타 일으키면 나라꼴 이 어떻게 되겠습니까. 정당한 절차를 밟아 이루지 않은 것들이 부정적 평가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2015.10.01 19:47 [ ADDR : EDIT/ DEL ]
    • 더 나쁜 놈이 있다 해서 죄가 용서되는 것은 아니죠. 분명 박정희는 많은 것을 이루었지만 그 이룬 것들 모두가 반민주적이며 반인륜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니 비난받고 있는 겁니다. 북돼지들이 개자식인거야 해가 동쪽에서 뜨고 서쪽에서 지는 것과 같이 너무나도 명백한 사실이지만 저희가 스탈린이 더 많은 사람을 죽였다 해서 히틀러를 무죄로 보지 않듯 박정희 역시 죄인으로 보는 겁니다. 성과를 냈다 하지만 막말로 저기 어느 사단장하나가 나라꼴 엉망인데? 내가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아 라고 하면서 쿠데타 일으키면 나라꼴 이 어떻게 되겠습니까. 정당한 절차를 밟아 이루지 않은 것들이 부정적 평가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2015.10.01 19:47 [ ADDR : EDIT/ DEL ]
    • 더 나쁜 놈이 있다 해서 죄가 용서되는 것은 아니죠. 분명 박정희는 많은 것을 이루었지만 그 이룬 것들 모두가 반민주적이며 반인륜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니 비난받고 있는 겁니다. 북돼지들이 개자식인거야 해가 동쪽에서 뜨고 서쪽에서 지는 것과 같이 너무나도 명백한 사실이지만 저희가 스탈린이 더 많은 사람을 죽였다 해서 히틀러를 무죄로 보지 않듯 박정희 역시 죄인으로 보는 겁니다. 성과를 냈다 하지만 막말로 저기 어느 사단장하나가 나라꼴 엉망인데? 내가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아 라고 하면서 쿠데타 일으키면 나라꼴 이 어떻게 되겠습니까. 정당한 절차를 밟아 이루지 않은 것들이 부정적 평가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2015.10.01 19:47 [ ADDR : EDIT/ DEL ]
    • 더 나쁜 놈이 있다 해서 죄가 용서되는 것은 아니죠. 분명 박정희는 많은 것을 이루었지만 그 이룬 것들 모두가 반민주적이며 반인륜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니 비난받고 있는 겁니다. 북돼지들이 개자식인거야 해가 동쪽에서 뜨고 서쪽에서 지는 것과 같이 너무나도 명백한 사실이지만 저희가 스탈린이 더 많은 사람을 죽였다 해서 히틀러를 무죄로 보지 않듯 박정희 역시 죄인으로 보는 겁니다. 성과를 냈다 하지만 막말로 저기 어느 사단장하나가 나라꼴 엉망인데? 내가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아 라고 하면서 쿠데타 일으키면 나라꼴 이 어떻게 되겠습니까. 정당한 절차를 밟아 이루지 않은 것들이 부정적 평가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2015.10.01 19:47 [ ADDR : EDIT/ DEL ]
    • 더 나쁜 놈이 있다 해서 죄가 용서되는 것은 아니죠. 분명 박정희는 많은 것을 이루었지만 그 이룬 것들 모두가 반민주적이며 반인륜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니 비난받고 있는 겁니다. 북돼지들이 개자식인거야 해가 동쪽에서 뜨고 서쪽에서 지는 것과 같이 너무나도 명백한 사실이지만 저희가 스탈린이 더 많은 사람을 죽였다 해서 히틀러를 무죄로 보지 않듯 박정희 역시 죄인으로 보는 겁니다. 성과를 냈다 하지만 막말로 저기 어느 사단장하나가 나라꼴 엉망인데? 내가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아 라고 하면서 쿠데타 일으키면 나라꼴 이 어떻게 되겠습니까. 정당한 절차를 밟아 이루지 않은 것들이 부정적 평가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2015.10.01 19:47 [ ADDR : EDIT/ DEL ]
    • 말투가 참..ㅉㅉ 더럽네요 어쩜 그렇게 유치하게 말을 하는지..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L8Y78BPMRorIrV8vQVWrLQVw9zNaFAM_

      2015.10.06 15:39 신고 [ ADDR : EDIT/ DEL ]
  2. SJ

    저도 밑에분 말에 동의합니다.
    왼쪽 오른쪽을 떠나서 전 박대통령이 경제 관점으로 봤을때는 대한민국에 공헌을 많이 한거는 사실인것같습니다.
    근데 정치색깔로만 정책을 판단하는것은 옮지 않은 것 같네요.
    상식적인 사회를 꿈꾸는 정치시사 블로그라면 칭찬 받을 일에는 정치색깔을 떠나 칭찬을 할줄 하는 그런 블로그가 되었으면 하네요.
    한 나라의 대통령을 까는 것은 자기 얼굴에 똥칠하는게 아니겠습니까? 좀더 공정하고 공평하고 객관적인 사실을 근거로 멋지고 그럴듯한 주관적인 판단을 내리는 그런 블로그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 병신아

    2015.10.01 12:04 [ ADDR : EDIT/ DEL : REPLY ]
  3. SJ

    저도 밑에분 말에 동의합니다.
    왼쪽 오른쪽을 떠나서 전 박대통령이 경제 관점으로 봤을때는 대한민국에 공헌을 많이 한거는 사실인것같습니다.
    근데 정치색깔로만 정책을 판단하는것은 옮지 않은 것 같네요.
    상식적인 사회를 꿈꾸는 정치시사 블로그라면 칭찬 받을 일에는 정치색깔을 떠나 칭찬을 할줄 하는 그런 블로그가 되었으면 하네요.
    한 나라의 대통령을 까는 것은 자기 얼굴에 똥칠하는게 아니겠습니까? 좀더 공정하고 공평하고 객관적인 사실을 근거로 멋지고 그럴듯한 주관적인 판단을 내리는 그런 블로그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 병신아

    2015.10.01 12:04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노시스파

      박그네가 공헌?풉. 근데 노무현은 까고 고인모독까지하면서 박그네는 왜 까면안돼? 논리가 너무 빈약하지않음?

      2015.10.02 00:02 [ ADDR : EDIT/ DEL ]
    • 이 양반아!알바두 적당히 해야지! 일명 수첩공주가 이룩한 업적이 뭐요? 상습적인 국론분열은 생각 납니다만^^

      2015.11.15 00:16 [ ADDR : EDIT/ DEL ]
  4. 개그맨짤짤이

    2015.10.01 14:30 [ ADDR : EDIT/ DEL : REPLY ]
  5. 짤짤이가

    좀 바쁜가? 듣보잡 SJ가 갑툭튀해서는 분탕질을 하네. 그나저나 dispeter는 꾸준하네. 수고들 해. 라면만 먹지말고 보너스나오면 설렁탕이라도 좀 사먹어.

    2015.10.01 18:09 [ ADDR : EDIT/ DEL : REPLY ]
  6. 아하.. 잠시 안보는 사이 진짜 격이 떨어지다 못해 똥같은 글을 올렸구료..

    2015.10.02 20:29 [ ADDR : EDIT/ DEL : REPLY ]
  7. 언제적 새마을 운동이냐...

    2015.10.03 22:3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저 옷들은 다 어디서 협찬하는거야 젠장 독일 메르켈은 다섯벌까지고 돌려입는다는데 완전 지가 공주인줄 아네ㅋㅋㅋ

    2015.10.08 22:0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9. 이것 때문에 새마을식당도 안간다. 에라이~적당히 해라. 토나온다.

    2015.11.07 17:25 [ ADDR : EDIT/ DEL : REPLY ]
  10. 나라의 대통령을 폄하 하려는 저질 인간들...

    2015.11.28 10:47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