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민주당 대선 후보 문재인, 그가 넘어야 벽들



민주당 대선후보로 문재인 후보가 선출됐습니다. 문재인 후보가 대선 후보로 선출되면서 기쁨도, 안타까움도 느꼈습니다. 아스팔트가 아닌 돌밭을 내딛으면서 정치인 문재인으로 성장하는 모습은 기뻤지만, 가는 걸음마다 그를 공격하고 순탄하지 않은 외부적인 요인을 보면 정치를 시작한 그가 안쓰럽기도 했습니다.

문재인 후보의 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마냥 기뻐할 수만은 없습니다. 그것은 그가 넘어가야 할 담들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어제 그가 민주당 후보로 당선된 만큼 이제 앞으로 그가 할 일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민주통합당, 구태의연한 정당 정치를 넘어야 한다'

왜 국민은 민주통합당에 많은 실망을 할까요? 말로는 정치 개혁을 외치지만 결국 그들의 모습을 보면 구태의연한 기성 정치인의 모습과 별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지금 민주당은 내부 갈등으로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 경선 과정에서 보여준 계파 간의 헐뜯기는 그 도를 넘을 정도였습니다. 이제 민주당 대선 후보로 문재인 후보가 선출됐으니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그를 지지하고 성원해줄까요? 당연히 그래야 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리 쉽지 않습니다.


현재 민주당 지도부에서는 최고위원회의 권한을 대선 후보에게 위임하겠다고 나서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선 기간 내내 담합설과 지도부 사퇴를 요구한 일부 후보 지지자들의 모습을 보면 과연 순조롭게 이런 지도부의 뜻을 따를지 의문입니다.

문재인 후보는 경선에 참여했던 후보들과 연대 이전에 그들이 가졌던 지도부에 대한 불신을 해결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아무리 최고위원회의 권한을 줬다고 해도 반지도부가 계속해서 지도부를 따르지 않는다면, 밑에서부터 흔들릴 수밖에 없습니다.


문재인 후보가 용광로 같은 선대위를 만든다고 하는데, 여기서 두 가지 현실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하나는 선대위는 말 그대로 대선을 위한 조직적으로 한목소리를 내야 하는데, 다른 계파에서 온 인물들이 그럴 수 있느냐는 점과, 선대위가 인수위 등으로 이어지는 사례에서 보듯이 선대위에 참여하려는 기득권 세력을 어떻게 정리하느냐입니다.

그리고 가장 우려되는 것이 바로 대선 후보 흔들기입니다. 단순히 문재인 후보를 공격하는 원색적인 일들도 발생할 수 있겠지만, 더 큰 문제는 민주통합당 의원이지만 안철수 후보를 지지하기 위해서 속칭 간을 보는 민주통합당 의원입니다.

한 사람의 자유인으로 안철수 원장을 지지하고 그를 돕는 일은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로 확정된 사람이 있는데 소속 의원이 안철수를 지지하고, 한마음으로 정당 대선 후보를 돕기보다 오히려 단일화 이전에 그를 위해 뛴다는 사실은 우리가 생각해봐야 합니다. (단일화 이후는 상관없겠지만, 두 사람의 단일화가 이루어지기 전에는 반드시 각자의 자리에서 그들의 몫을 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일은 민주당의 개혁입니다. 민주당은 정당정치의 구태의연함을 아직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친재벌,관료적인 부패 인물도 있습니다. 이런 인물들 과감히 버려야 합니다. 선거에서 이기기 위해 그들을 등용한다면 국민과 지지자,유권자 모두를 실망하게 할 것입니다.

문재인 후보가 민주당을 개혁하느냐 아니냐에 따라서 국민이 민주당을 바라보는 시선, 그리고 대선 지지까지도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민주당은 존중하되, 그 안에 있는 쓰레기는 싹 청소하고 국민에게 깨끗한 모습으로 변화된 민주당을 선보여야만 대선을 치를 수 있는 아주 기초적인 힘이 생깁니다.

' 모바일 민심이 전부가 아니다'

민주당 경선 과정 내내 모바일 투표에 참여한 민심은 당심이 아니라는 말들이 많았습니다. 분명히 민주당 모바일 경선에 참여한 선거인단은 당심과 민심이 합친 거대한 힘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12월 대선은 온 국민이 참여하는 선거입니다. 그 안에는 노년층도 있을 것이고, 주부, 보수 세력,중도 세력 등 다양한 계층이 있습니다. 57만 표의 모바일 민심이 (문재인 후보는 336,717표) 대한민국 대선을 이길 수 있는 전부는 아닙니다. 대선운동의 시작은 될 수 있으나 부족합니다. 나중에 대선 전에 유권자 분석을 통해 다시 한번 언급하겠지만, 민주당 모바일 민심만을 믿으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젊은 유권자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중도세력과 보수 이탈 세력을 끄집어낼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지난 17대 선거에서 50-60대의 투표율은 76%를 넘었습니다. 50-60대가 투표율이 높았기 때문에 이들을 무조건 공략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실제로 선거인의 연령대를 보면 50-60대는 33.7%이고, 20-40대는 64.6%입니다. 그러나 이번 선거는 초박빙의 승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20-40대만 끌고 간다는 전략을 펼치면 안 된다는 의미입니다.

대선은 종이투표를 사용하는 선거입니다. 모바일과 참여 방식이 다르므로 모바일에 참여했던 젊은 세대만을 믿고 가기에는 부족합니다. 이 부족함을 채우고 넘어가야 12월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조중동과 같은 야만의 언론, 어떻게 이길 것인가?'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참여했던 공범자로 저는 언론을 제일 손꼽습니다. 그들이 만든 언론공작에 노무현 대통령이 돌아가셨다고도 저는 봅니다. (그래서 안타까운 것이 만약 SNS가 있었다면 과연 노무현 대통령이 가슴 아픈 결심을 했겠느냐는 생각도 합니다.)

참여정부 내내 조중동을 비롯한 언론은 노무현 대통령의 말을 왜곡했고, 그를 공격했으며, 그를 아예 범죄자로 처음부터 만들어 놓고 뒤에서 사악함을 드러냈습니다. 이런 사례가 있었기에 이번 대선은 처음부터 새누리당에 대한 네거티브 공세를 막는 전담팀 이전에, 언론 네거티브 공세를 이길 수 있는 태스크포스팀이 빨리 만들어져야 합니다. 

어제 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됐는데 벌써 너무 빠른 걱정이 아니냐고 생각하십니까?

▲ 민주당 경선 다음날인 오늘 9월 17일 조선일보 기사.


오늘 아침 조선일보 기사입니다. 신문 1면 전체를 (하얀색 부분은 광고) 문재인 후보 검증으로 도배됐습니다. 문구가 아주 교묘합니다. '노정권때 매출 3배로 뛴','문재인 아들','불법건축물'등의 문구를 통해 철저하게 도덕성 잣대를 무차별적으로 들이대고 있습니다. 이런 조선일보의 기사를 접한 일부 시민들은 문재인 후보도 마치 기성 정치인과 똑같은 부패한 정치인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왜 조중동과 같은 야만의 언론이 무서운지 아십니까? 바로 공격의 칼날을 들이댈 때는1%의 팩트에 99%의 거짓말을 더해 거짓을 100% 진실처럼 둔갑시키는 언론조작 정치의 특수전과자들이기 때문입니다. 문재인 후보가 이런 언론들과의 싸움에서 어떻게 이기느냐에 따라 대선에서의 승패가 갈릴 수도 있습니다.


안철수와의 단일화를 문재인이 넘어야 할 벽으로 생각하십니까? 필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문재인과 안철수, 이 두 사람의 싸움을 부추기는 존재는 바로 새누리당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두 사람은 넘어야 할 벽이 아니라, 함께 손을 잡을 존재라고 믿습니다. 아니 그렇게 되도록 우리가 도와줘야 합니다.

분명 안철수와의 단일화는 필요합니다. 그러나 단일화가 이루어지는 시기까지 이 두 사람은 자신들만의 정책과 비전을 각자의 자리에서 국민에게 보여주고 국민의 선택만을 기다리면 됩니다. 그 안에는 싸움도 네거티브 논쟁도 모두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두 사람의 정책 토론과 같은 TV 프로그램 동반 출연은 어떨까도 생각해봅니다.

자꾸 새누리당이 만든 프레임에 속으면 안 됩니다. 어떻게 하든 자신들에게 유리하도록 이 두 사람이 서로 싸우고 결선에 올라오기를 기다리는 간교함을 깨뜨려야 합니다. 단일화 과정이나 방법은 남아 있지만, 이 두 사람이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각 캠프 관계자들이 기득권을 내세우지 못하도록 철저히 막기만 하면 됩니다.



문재인 후보가 정치 보복을 하지 않겠다고 말했는데, 개인적인 정치보복은 하지 않아도 정권 심판은 반드시 해야 합니다. 올바른 사법부를 만들어 제대로된 법을 가지고 법을 어겼던 범죄자들을 모두 엄벌에 처하는 단호함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문재인 후보는 노무현이라는 이름을 벗을 수가 있습니다. 친노라는 딱지도 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그가 경선 과정에서 혹독한 시련을 통해 한 사람의 정치인으로 우뚝 섰고, 국민의 인정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저는 노무현 대통령이 보여줬던 정치개혁이 이제 문재인이라는 인물을 통해 완성되리라 봅니다.

문재인이 노무현의 그늘 아래서 대선후보가 되었다고 폄훼하는 분들, 그는 비록 노무현의 그늘 아래서 출발을 했을지는 모르나, 지금의 문재인은 국민의 그늘 아래서 대선후보가 되었고, 국민에게 그늘을 드리워 주는 큰 나무가 될 것이다. <레인메이커 ‏@mettayoon>

그에게는 넘어야 할 벽들이 너무 많습니다. 그러나 이런 벽을 혼자서 넘을 수는 없습니다. 지도자는 혼자 가는 것이 아니라 국민과 함께 손을 잡고 벽을 넘어, 같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가야 합니다. 그가 이제 국민에게 손을 내밀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 손을 잡고 벽을 넘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