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일본비자/법률/여권

여권만들기및 여권재발급




외국을 왔다 갔다 하면서 참 사연 많게 여권을 많이 만들었습니다.임시 여권,거주 여권,일반 여권,단수여권등등 >아마 관용여권 뺴빼고는 거의 만들어 봤습니다.특히 여권을 잃어 버려서 임시 여권을 만든 것은 기억에 남습니다.임시 여권을 외국의 한국 대사관에서 만들면 입국 시에 엄청나게 많은 조사를 받습니다.(지금은 어떨지 모르지만)언제 어디서,어떻게 잃어 버렸는지등등에 대해서 거의 취조식으로 대합니다.아마도 여권 브로커에게 판매를 했던지,아니면 분실여권이 범죄에 악용되어지지 않을까하는 우려 때문인것 같습니다.아무튼 이래저래 복잡한 여권을 다시 한번 만들었습니다.여권을 만들며서 제가 생각한 방법이 옳은 것인지는 모르지만,나름대로 많이 만들어 본 사람의 경험담이니 함 읽어보기 바랍니다

특히 바뀐 전자여권에 대해서 여권을 바꾸시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여권을 발급 받는 방법
여권을 발급 받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1) 여권 발급 기관(구청)에 직접가서 신청하는 방법
2)여권 대행 업무를 하는 여행사에 신청하는 방법"(이 방법은 이제 없어졌습니다.작년8월25일 이후 전자여권 전면개편으로 없어졌는데높은 대행수수료가 없어져서 좋기는 하지만 바쁜 사람들의 경우 약간의 필요성도있었는데,지금은 여권대행사가 없고,여권대행업무도 없습니다
3)인터넷으로 여권을 예약하고 발급받는 방법

1)여권 발급 기관에 직접 가기 이거 참 힘듭니다.무조건 여권 만들려고 구청에 가면 그 날 신청도 못할 수 있습니다그 이유는 오전부터 번호표를 나누어주는데,거의 모든 구청이 8시 전에 번호표가 동이 납니다결국 번호표를 받지 못하면 그날은 접수도 못합니다.또한,번호표를 받아도,접수 시간을 보면 오전에 받으면 거의 오후에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결국 오전에 가서 오후에 다시 오던지,그 시간에피방을 가던지,딴짓을 해야합니다.엄청난 시간 낭비입니다.특히 방학때나 연휴,휴가철은 상상을 초월합니다.절대 비추천합니다.여권발급을 받을려면 미리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3)인터넷을 통한 여권 신청 이 방법 정말 강력하게 추천합니다.오늘 제가 해봤지만,역시 울 나라 인터넷 강국처럼 이런 시스템은 정말 잘되어 있습니다.기다릴 필요도 없고,정말 간단합니다.

어떻게하는가 볼까요??

 

우선 외교통상부 인터넷 예약 홈페이지를 갑니다.

https://passport.mofat.go.kr/JSP/main.jsp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그림이 잘 안보이네요.

인터넷 예약 홈페이지에 가시면 기관별,일자별이 있습니다.지역(서울이나 자신이 신청할 곳)과 기관(구청명)을 선택하면 날짜별로 접수가능한 숫자들이 나옵니다.보통 이틀 뒤가 많이 나옵니다.그곳에서 예약을 하시면됩니다.만약 본인이 못갈 경우,대리인(직계가족)이 접수인으로 발급 받는 사람을 여권신청인으로 등록하시면 됩니다.예약을 하시면 문자로 예약번호를 줍니다.그러면 그 예약번호를 갖고 가시면 기다릴 필요도 없고

(예약시에 시간까지 나오기 때문에 30분전에 가서 여권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시면 )거의 30분도 채 안되어서 접수가 끝납니다.

요거 컴만 있으면 구청가서  기다릴 필요도 없고,시간 계획 세울 수 있고,정말 편합니다.
 

2.여권 신청 서류

여권을 발급 받을 때는 서류가 필요합니다.요기서는 일반 성인을 기준으로 하겠습니다.제가 외교 통상부 여권과도 아니고 다 알려드리면 저도 힘들어서 ㅠㅠ.

 - 여권발급신청서 1부(소정양식 창구 비치)

invalid-file

여권신청서입니다.반드시 컬러 프린트로 프린트해야합니다.

(구청에 비치되어 있습니다.그러나 대리인의 경우 컴퓨터로 다운로드 받으셔서,받드시 본인의 서명을 기재하셔서 대리인에게 주어야 합니다.그리고 반드시 컬러 프린터로 다운받으셔야 합니다.지금 읽으시는 글에 첨부파일에 있으니 사용하세요)
 
   - 여권용 사진 2매(여권사진 전사 스캔용 1매 포함)

(사진 잘 찍어야 합니다.저는 테가 두꺼워서 걱정했는데 큰 무리없이 통과 되었습니다.사진 촬영방법은 아래에 그림을 올려놨습니다.
 
   - 신분증(주민등록증, 유효한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군인신분증) 
   ※ 대리 신청시는 본인의 위임장(여권발급신청서 뒷면에 있음)과 신분증, 대리인의 신분증 제시 
   - 수수료 
   - 구여권(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여권은 반드시 지참-단수포함) 
   ※ 신청서에 기입한 서명은 여권에 그대로 전사되므로 반드시 본인(여권명의인,단,미성년자의 경우 법정대리인이 여권명의인 이름으로 대리서명)이 하여야함. (도장 불필요)

 

*제일 중요한 여권사진

 

저의 아버님도 여권 사진을 잘못 찍어서 퇴짜 당하셨는데,구청 앞의 여권 사진은 폼도 안나고,솔직히 외국에 나가서 사용할 때의 신분증인데 왠만함 멋있고,잘 나와야 하잖아요.

여권 사진 잘 찍어야 합니다.특히 걍 동네 사진관에서 함부로 찍으심 안되요.여권 사진이 까다로운 이유가 테러라는 미명하에 각 국에서 까다롭게 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여권 사진을 찍을때 귀가 꼭 나와야 하는 이유 아세요??그것은 다른 곳은 성형이 가능해도,귀는 성형을 할 수가 없다고 하더군요.그래서 미국 영주권 사진은 얼굴을 비스듬히해서 한쪽귀가 다 나와야 합니다.아무튼 여권 사진은 잘 확실히 찍어야 합니다.오늘도 여권 사진 잘못 찍어서 사진 촬영다시 하러 가는 사람 많이 봤습니다.

그러면 여권 사진은 어떻게 찍어야 할 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권 사진을 찍을때 제일 중요한 것은

1)배경입니다.쓸데없이 복잡하게 하지 말고,걍 무조건 배경은 흰색으로 하세요

2)색안경 절대 안됩니다.그리고,테가 두꺼울 경우(저같은 경우)안경테가 눈과 눈썹을 가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눈과 눈썹을 가리지만 않으면 괜찮습니다.

3)귀는 반드시 나와야하고,여성분은 되도록 머리를 뒤로 묶는게 좋겠지요.귀를 가리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다른 것은 위를 참조하세요.

그리고 여권 사진은 2장이 필요합니다.많이 뽑을 필요없어요.

 

자 그러면 여권 신청 서류를 어떻게 작성하는지 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권 신청 서류 작성 시 주의 사항

1)인터넷으로 다운로드 받아서 작성할 경우 반드시 컬러로 인쇄해야 합니다.

2)영문 이름의 경우 특히 미국 비자를 소지하고 있는 경우는 구 여권과 동일해야합니다.

특히,이름을 붙여 사용하거나,띄어 쓰거나 하는 경우 주의 하세요.

3)대리인의 경우 위임장을 여권 신청서 뒤에 작성하시되,여권 신청인의 신분증을 꼭 갖고 가셔야합니다.
 


3.여권을 신청하는 방법

 

여권 서류 및 예약이 되었다면,여권을 신청해야합니다.이 방법은 인터넷으로 예약한 경우입니다.

 

1) 여권신청서류에 사진을 붙였으면,구청 내에 서류 검토하는 분이 있습니다.

그 분에게가면,서류를 꼼꼼하게 검토해줍니다.만약 문제가 없다면,신청서류 뒷면에 인지를 얼마짜리

붙여야하는지 알려줍니다.

2) 인지 구매하기,

인지를 구매해야하는데,반드시 현금만 됩니다.

일반 성인은 10년짜리만 발급이 됩니다.돈 아낄려고 5년짜리 인지 살려고해도 18세미만이나 단기여권외에는

무조건 10년짜리입니다.

발급 수수료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은 사진 부착식 여권이 없어지기 때문에 사진 전사식 여권수수수료를 내야합니다.

수수료와 교류기여금납입필증을 포함해서 지금은 10년짜리가 55,000원입니다.

참고로 납입증과 영수필증 붙이는칸이 여권신청서류 뒷면에 있는데 칸이 틀립니다.

 

4.여권 찾기

여권 인지와 납입필증을 다 붙이고 접수를 하면 여권신청을 했다는 쪽지를 줍니다.그 안에는 여권 접수번호와 찾는 날짜가 있습니다.그 날짜에 대리인이 가거나,본인이 가서 찾으면 됩니다.(통상 근무일로 5일후에 나옵니다.그러나 구청마다 틀리기 때문에,인터넷 예약전에 구청에 전화해서 대충 물어보면 됩니다.22일 접수하면 언제쯤 발급이 되는가라고)

그런데,중요한 것은 여권 신청시 꼭 신원조회를 하는데,남성의 경우,범칙금,세금 미필등의 단순한게 걸려 있으면 경찰서 정보과에서 신원조회 통보가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어서 오래 걸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택배로 신청하면 택배로 보내주기도 합니다.
 

여권을 만들고 재발급하는 방법을 올려봤습니다.기타 미성년자,군인,병역미필자의 경우는

외교 통상부의  https://passport.mofat.go.kr/JSP/main.jsp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권은 외국에서 소지할 경우는 원본보다는 복사본을 몇개 준비해서 갖고 다니시기 바랍니다.

여권은 외국여행을 가기 전에 만들기보다는 시간이 날때 미리 미리 만들어 놓으시는게 좋습니다.

특히,여권은 유효기간이 6개월이 남아 있어야만 외국에 입국할 때 문제가 안되니,꼭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별거 아니지만,막상 할려면 복잡할 것 같고,시간도 많이 걸리는 여권발급 알고 편안하고 쉽게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