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블로그 운영원칙

블로그를 5년 정도 하면서 나름 제 블로그에 대한 운영 원칙을 정해 놓고 있습니다.

1. 모든 댓글은 티스토리, 다음 로그인 외에도 비로그인 상태에서도 작성 가능
2. 댓글에 대한 답글 원칙
- 아래와 같은 댓글에는 제가 답글을 달지 않습니다.
① 욕이나 악플과 같은 내용[형태]의 댓글
② 전혀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 댓글
③ 광고성 댓글

제 블로그 댓글의 답글 VS 제 이웃블로거들에 대한 댓글


바로 위와 같은 고민에 대한 결심이었습니다.결론이자 결심은 바로 제 이웃 블로거들에 대한 댓글 우선 정책입니다.제 글에 댓글을 달아 주시는 분도 포함해서 저는 항상 제 블로그 댓글의 답글보다 이웃 답방이 우선입니다.

혹시 품앗이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저는 태생이 못되어서 아무리 제 글에 댓글을 달아 주셔도 블로그 자체가 속칭 노력도 안 하고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대출 광고를 목적으로 포스팅을 하거나, 예의 없으면 안 갑니다.

전 늘 궁금합니다. 도대체 오늘 제 이웃 블로거의 포스팅은 과연 무슨 내용일까? 새로운 여행이나 맛집을 찾아가지 않았는가? 내가 알지 못하는 정보는 무엇인가?제 이웃들의 포스팅은 늘 저에게 새로운 도전과 다양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하는 원동력입니다. 그래서 되도록 적은 시간이지만 최대한 이웃들의 글을 읽고 댓글로 소통하기를 원합니다.그렇다고 제가 제 블로그의 댓글을 안 읽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제 포스팅에 대한 댓글을 달다 보면 정작 중요한 그분들의 생각이 담겨진 포스팅을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나, 제 블로그의 댓글을 달았는데 답글이 없다고 미워하거나 기분 나빠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제 방명록에 글을 남기셔도 답글을 쓰지 않고 제가 직접 찾아가서 댓글 다시는 것은 아시죠?

- 댓글이 삭제되는 경우
① 쓸데없는 광고성 트랙백
② 자신도 밝히지 않는 댓글은 우선적으로 삭제 대상입니다.댓글과 방명록은 소통을 위한 도구입니다. 소통을 하는 데 유령과 대화할 수 없습니다.익명이 요구되는 댓글은 정치 비판처럼 정치 사찰을 무서워서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입니다.
③ 닉넴이 자체가 반말, 욕설, 상식적으로 거슬리는 경우
④ 저에게 엄청난 능력을 요구하는 증거를 제시하라는 상식 밖의 논리들

● 댓글로 하는 토론은 환영합니다. 하지만 댓글 자체가 아닌 자신의 블로그에 저의 글에 대한 명확한 반론과 증거를 제시하는 포스팅을 하시면 건전하고 자유롭게 댓글.포스팅, 방명록 등으로 서로의 다른 주장들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익명으로 댓글로 토론을 의도하는 경우는 삭제 원칙에 따라 삭제합니다.

3. 방명록에는 답글 달지 않음
방명록은 원칙적으로 저에 대한 답방으로 오신 분들도 있고 해서 답글을 달지 않습니다. 대신에 제가 가서 답글을 달고 옵니다, ^^ 대신에 방명록은 비공개로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블로그 수익 광고 운영 원칙제 블로그에는 배너형 광고나 애드센스 같은 광고를 달지 않습니다. 그것은 가독성이 떨어지고 블로그 방문자에게 위화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 블로그에는 링크형 광고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텍스트형 링크 광고에는 딱 정해져 있습니다. 바로 제가 하고 있는 웹컨설팅쪽만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관련 텍스트 링크 광고를 정보와 함께 넣어두고자 했으니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5. 블로그 이웃 관리 및 서로 돕기제 블로그 이웃으로 원하시는 분이나 처음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서로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함께 블로그를 만들어 가는 취지이므로 필요하신 내용이나 도움을 원하시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나눠 봅시다.

6. 블로그 스크랩과 허용제 블로그의 포스팅은 모두 펌이 가능합니다. 단, 출처를 반드시 밝혀 주셔야 합니다. 또한 제 블로그에 자료 출처와 이미지 출처 또한 함께 명시해 주셔야 합니다. 연구와 자료 인용을 위한 저작권법은 가능하기 때문에 항상 자료와 이미지 출처를 표기하고 있지만, 그 부분에서 스크랩을 하시는 분들도 충분히 인지하셔야 합니다. 간혹, 출처를 밝히지 않고 퍼 가시는 분들이 있는데, 나중에 큰일납니다. (단, 공지사항이나 제주 이야기에서 아이들이 나오는 사진은 스크랩 등을 금지합니다. 우리 아이들뿐만 아니라 친구들의 사진이 포함되어 있어, 모자이크 처리를 했어도 초상권 문제 등으로 아이들이 상처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7. 블로그 소통의 확장성 SNS블로그 이웃과의 소통도 중요하지만 소셜미디어 시대에 맞추어 블로거도 SNS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트위터, 페이스북도 나름 하고 있지만, 트위터는 정보 공유 차원이나 메시지 형태의 쪽지로 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저의 일상생활을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안에 있는 라이브리 소셜댓글이나 페이스북으로 저와 조금 더 친밀한 소통을 하실 수 있습니다. 

트위터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증거와 자료를 가지고 최대한 객관적으로 운영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블로그 중심에는 아이엠피터라는 사람이 가진 성격과 개성이 존재합니다. 그런 인간의 성격을 모든 사람에게 맞출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만의 개성과 스타일에 맞춘 블로그 운영에 대해 건전한 비판을 하실 분들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많은 분들의 의견을 수렴하기도 하면서,또는 제 주관을 지키면서 합리적인 방향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도록 늘 노력하겠습니다. 

<블로그 운영원칙 수정본>

블로그 운영에 대한 원칙이 몇 가지 수정됐습니다.[각주:1]

1. 블로그 본문 댓글에는 답글을 달지 않겠습니다.

- 요새 블로그 본문 댓글에 너무 과도한 악성 댓글이 많아서 일일이 답글을 다는 일 자체가 분쟁의 소지가 있어 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단, 본문에 관련된 소통은 SNS를 통해서 합니다.

2. 방명록에는 블로그 관련 내용만

-블로그 방명록에는 인사나 근황, 블로그 운영에 대한 얘기만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그 이외 본문 댓글의 연장 댓글은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3. 블로그 내용을 퍼가는 조건

-아이엠피터 블로그는 출처만 밝히시면 자유롭게 퍼가셔도 됩니다. 단 상업용 사이트 (블로그 수집을 통한 광고 사이트 포함)는 제외합니다. 또한, 지면으로 블로그 글을 재가공해서 올리실 경우 반드시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블로그 글과 지면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문의해주셔야 합니다.)

- 아이엠피터 블로그에 있는 사진은 대부분 원본 사진에 아이엠피터의 편집이 있습니다. 그래서 출처를 밝혔으니 퍼가실 때는 이 부분을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4. 블로그 후원자 공개

-아이엠피터는 후원자들의 후원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명이나 닉네임 등의 후원자를 매달 초에 공개하면서 보고를 하고 있는데, 혹시 실명 공개를 원하지 않으실 경우 익명으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5. 블로그 문의

-아이엠피터에 관한 문의는 impeter701@gmail.com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1. 2013년 1월1일 [본문으로]

'공지사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댓글 정책이 바뀌었습니다.  (50) 2012.01.01
블로거 세미나 공지 안내  (21) 2011.12.05
12월9일까지 이웃방문을 쉽니다.  (72) 2011.11.29
About 아이엠피터  (31) 2011.05.30
IP 차단이 되신분들께  (143) 2010.12.25
티스토리 초대장 마감되었습니다.  (59) 2010.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