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일본에서살기

일본내유학생현황

                                                                            2007년 일본 내 유학생 현황
2007년도의 일본 내 유학생들의 현황이다.이 자료는 JASSO에서 발췌한 자료를 토대로 작성했으며,이는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음을 밝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 내 유학생들은 총 118,498명으로 작년 117,000명에 비해서 0.5% 증가되었다.그러나 한국 유학생은 작년에 비해서 8,1%로 증가를 했는데,인원수 대비로는 일본에서 가장 유학생이 증가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표는 유학 자금의 대한 표인데,아직까지 사비 유학이 가장 많은게 현실이고,일본 정부의 유학생 장학금은 매년 증가 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성과 남성의 비율은 이정도면 거의 비슷한 수준이 될 정도로 여성과 남성 유학생의 비율은 비슷한데

여성 유학생은 증가 추세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 유학생의 학위별 퍼센트이다.대학원 과정의 학생들이 증가 추세에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공별로는 사회과학분야가 1위 2위가 인문학 3위가 엔지니어인데,IT쪽의 증가 추세에 의해서인지 엔지니어 전공자가 증가를 보이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역별로는역시 도쿄 지역이 40,316명으로 1위이고 그다음은 10,203명인 오사카에 유학생들이 많이 살고 있다.

군소 지역은 그리 많은 변화가 없지만 여전히 대도시 중심의 유학생들은 증가 추세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거주의 경우는 일반 주택의 렌탈이 77,1로 여전히 기숙사나 기타의 숙소에 비해서 많은 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작년과 대비해서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는 것은 없지만,한국 유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는 앞으로도 일본 유학을 희망하고 가는 사람의 수가 늘어날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참고로 일본 고교에서 3개월 이상 유학 생활을 한 외국인이 1천866명으로 2년전 조사 보다 23% 증가한 것으로 나왔다.